☞ 몬스터카드 정리 글 바로가기                    … (모바일용 바로가기)

몬스터카드 가이드 

3. 심화 ③ 몬스터카드 만들기(3)

 

<목적>

- 제조기 없이 몬스터카드 레시피 만들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이제 카드에 대한 기본 지식들은 익힐만큼 익혔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궁극적인 목표인 내가 만들고 싶은대로 자유롭게 카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몬스터카드 만드는 순서

 

이미 다 알고 있는 부분이죠? 그렇지만 한 번 순서대로 살펴보고 가도록 합시다.

 

1. 스킬을 고른다.

뭐, 따로 언급할 필요도 없는 부분이죠?

요즘 대세는 금카드 8스킬이고 스킬은 다다익선이니 8개 꽉꽉 채워 골라주도록 합시다.

 

2. 최종카드를 고른다.

스킬들이 들어갈 최종카드를 고릅니다. 고르는 방식은 2. 숙련자 ② 최종카드 고르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3. 스킬을 발현한다.

원하는 스킬을 고유스킬로 가진 RANK 7 이상의 카드에서 스킬을 발현시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4. 레시피대로 카드 만들기

이번 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부분이죠? 간단하게 말해서 랭크다운 및 스킬 합치기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자, 그럼 이제 카드를 만들어 볼까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스킬 발현 방법

 

이 부분은 몬스터카드 던전 업데이트 이후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 글에 있는 링크의 레시피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이번 글의 주된 목적이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만들고 싶은대로 만드는 것인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스킬 발현 방법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글에서 언급된 것과 완전하게 동일합니다.

1. 동일한 스킬의 더 낮은 레벨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를 찾는다.

조합기 스크롤을 제일 아래로 내려서 스킬 별 카드보기 부분을 이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2. 조합을 해서 +3 스킬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까지 낮은 레벨의 스킬을 올린다.

3. 카드(-3 ~ +2 A스킬)를 렙업시켜 카드(+3 A스킬)로 만든다.

 

자, 방법 자체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할 방법은 이전과 다릅니다.

열심히 렙업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가지 이상의 카드가 CP가 꽉 채워져있습니다.

우리는 스킬 발현을 위해 이렇게 CP가 100% 차있는 카드를 이용합니다.

(+) 되도록 7, 8랭크(특히 8랭크)를 이용하는게 매우 유용하지만

꽉 차 있는 5, 6랭크 카드도 두 개를 조합하면 7랭크가 되니까 이리저리 조합기 돌려보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네냐플 이후 이용되는 사냥터 中 그림자탑 35층이 있습니다.

여기서 렙업을 하다보면 망둥이류(무녀망둥이, 그레이트망둥이 등) 몬스터들의 CP가 100%로 차게됩니다.

 

그레이트 망둥이의 CP가 100%인 상태에서 +3 뢰속성을 추출해야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합시다. 

1. 그레이트 망둥이에 -3 뢰속성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2. +3 뢰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는 아지다하카와 眞-아지다하카가 있네요.

 우리는 아지다하카를 이용하기로 합시다.

 조합기를 켜서 그레이트 망둥이와 조합해서 아지다하카가 되는 것을 찾아줍시다. 

  (해당 조합기는 매직위버의 두 능력자분이 만들어주신 프로그램입니다.)

그레이트 망둥이(-3 뢰속성) + 리프젤리삐 = 아지다하카(-3 뢰속성) … 포이즌젤리삐도 되지만 낮은 랭크 위주로

3. 아지다하카(-3 뢰속성)을 렙업시켜 아지다하카(+3 뢰속성)으로 만들어줍니다.

 

이처럼 직접 재발현 레시피를 짜시는 것도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우연히 원하는 스킬의 하위레벨을 가진 카드가 CP가 가득 차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다른 경우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그레이트 망둥이의 CP가 100%인 상태에서 +3 MP착취를 추출해야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합시다.  

1. +1 MP착취를 가진 카드(뿌닉)를 확인하고 뽑아서 렙업시켜 +1 MP착취를 발현시킵니다.

2. +3 MP착취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는 엔피니온입니다.

 우리는 뿌닉과 그레이트 망둥이를 이용해서 엔피니온을 만들 생각입니다.

 조합기를 켜서 그레이트 망둥이와 조합해서 엔피니온이 되는 카드를 찾아줍니다.

 그레이트 망둥이 + [파크만쥬 or 플라바] = 엔피니온  but, 낮은 랭크가 편하니 파크만쥬를 선택합니다.

 

 감이 오시나요? 이제 뿌닉을 파크만쥬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일단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크만쥬의 랭크를 확인한다. → 5 RANK

② 뿌닉을 파크만쥬의 바로 아래 랭크까지 올린다 → 즉, 3 RANK 뿌닉을 4(5-1)RANK로 올린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같은 계열 조합 이용 : 뿌닉(+1 MP착취) + 크라켄주니어 = 무사망둥이(+1 MP착취)

③ 연속된 랭크끼리 조합하면 바로 윗 랭크가 나온다는 조합 공식이 기억하시나요?

  3 RANK + 4 RANK = 5 RANK이니 2의 결과와 조합해서 파크만쥬가 나오는 3 RANK 카드를 찾는다.

  (TIP) 무사망둥이 + 파크만쥬 = 소라캡(방패계열) → 3 RANK 방패계열(코쿤)과 조합하면 파크만쥬가 나온다.

무사망둥이(+1 MP착취) + 코쿤 = 파크만쥬(+1 MP착취)

 

 따라서, 그레이트 망둥이 + 파크만쥬(+1 MP착취) = 엔피니온(+1 MP착취)

3. 엔피니온(+1 MP착취)을 렙업시켜 엔피니온(+3 MP착취)으로 만들어줍니다.

 

참 쉽죠? ㅋㅋㅋㅋㅋㅋㅋ 네, 쉽긴 커녕 엄청나게 귀찮습니다.

과정을 찾기 귀찮으므로 그냥 재발현 레시피 링크글에서 해당 조합 찾는게 가장 간편합니다.

(이 글은 몬카 던전 업데이트 훨씬 이전에 작성되어서 이렇습니다. 재발현 레시피가 달라져서 현재는 그냥 링크글 보시면 돼요.) 

그런데 왜 이런 귀찮은 방식을 설명했을까요? 악취미라서? 단순히 심화글이니까?

 


답은 카드를 가질 여유공간이 부족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위 방식을 사용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킬 발현 레시피가 간결해지는 단순한 이유가 아니라 필요한 카드칸이 적다는 것입니다.

 


그레이트 망둥이로 엔피니온(+1 MP착취)를 만드는 방식은 단순히 CP가 차 있는 카드를 이용할 때 뿐 만 아니라

하나의 스킬을 발현해낸 카드를 이용해 다음 스킬을 발현해내는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 스키아(+3 이동속도)를 이용해서 스노피카(+3 이동속도, +1 레어)를 만들기 등

 

이 경우 처음 랭크다운 하는 이유가 스킬 합칠 때 돈을 아끼기 위해서라는 것과는 정반대로

돈은 조금 더 들수 있지만 부족한 카드칸으로 필요한 스킬을 발현해낼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위에서는 +1 스킬부터 시작했으나 위 방식을 이해하셨다면 +2 스킬부터 시작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단 블로그의 재발현 레시피는 +1 스킬로 시작합니다.

 

 

심화까지 보시는 분들이 단순히 카드 한 장을 소지하기 위해서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최종카드 2장 이상, 카드 여유공간이 꽉 찰 만큼 카드를 만드실 분이라면 위 방법은 반드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레시피 만들기

 

레시피는 큰 범주에서 단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카드를 랭크다운 시킨다.

2. 두 카드를 조합해서 스킬을 하나의 카드로 합친다.

 

다양한 레시피를 보시면 위 2가지로 레시피 전부가 이루어져 있음이 확인됩니다.

고랭크의 카드를 1 RANK와 조합해서 4 RANK까지 내린 후, 5 RANK로 스킬을 합치고 다시 4 RANK로 내리고…

 

그럼 이제 여러분이 레시피를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1. 어떤 카드와 조합해서 랭크다운 할 것인가?

2. 어떤 카드에 스킬을 합칠 것인가?

 

그럼 이제 위에 적힌 저 2가지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1. 어떤 카드와 조합해서 랭크다운 할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떤 카드와 조합해도 상관없습니다.

본인의 편의에 따라, 가진 카드와 겹치지 않는 선에서 아무 1 RANK 카드와 조합하시면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같은 계열 조합을 이용해서 동일 계열의 4 RANK까지 내리는 것입니다. (결과 추측이 가장 쉬움.)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스젤리삐(+3 수속성, 수속성공격) + 젤리삐 = 포이즌리프젤리삐(+3 수속성, 수속성공격)

포이즌리프젤리삐 + 젤리삐 = 포이즌젤리삐(+3 수속성, 수속성공격)

아이스젤리삐와 젤리삐는 동일한 사랑 계열이죠. 동일한 계열을 이용해서 내립니다.

이 방식의 경우 동일한 계열의 카드를 찾기 귀찮으시다면 간단하게 젤리삐리를 이용해주셔도 됩니다.

젤리삐리를 이용할 경우 무스켈, 크리세라, 로글베글, 핸드, 위키드, 플레임리저드 제외


효율성을 원한다면 되도록 공카드 조합이 되는 것을 찾아 내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합기를 켜신 후, 1랭크 공카드(뚜뚜, 테디, 미네, 스콜피노, 도기호기)와 조합하여 공카드가 나오는 조합 위주로 랭크다운하세요.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스젤리삐(+3 수속성, 수속성공격) + 테디 = 아레네(+3 수속성, 수속성공격)

아레네 + 미네 = 뚜루뚜뚜뚜(+3 수속성, 수속성공격)

이용된 테디, 아레네, 미네, 뚜루뚜뚜뚜는 모두 공카드입니다.

이 방식의 경우 일일이 확인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랭크다운 시 스킬이 그대로 유지되어 다시뽑기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단, 레시피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2번까지 고려해서 랭크다운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 부분은 2번 설명 후에 덧붙이겠습니다.


 

2. 어떤 카드에 스킬을 합칠 것인가?

 

특정 5 RANK가 되도록 서로 겹치지 않는 카드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보통 5랭크 최종카드인 경우 최종카드에 스킬을 합치는 방식을 취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최종카드는 최종적으로 마지막에 뽑기 전까지는 절대 겹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빅테디를 최종으로 골랐다면 ABCD 스킬을 합칠 때, 퍼피룸(AB) + 심통(CD) = 빅테디(ABCD)의 형태입니다.

나머지 EFGH를 할때도 마찬가지로 퍼피룸(EF) + 심통(GH) = 빅테디(EFGH)로 한 이후 1랭크와 조합해서 4랭크로 내립니다.

 

따라서 저는 보통 이런식으로 카드를 결정하고 시작하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① 최종카드를 고른다.

② 최종카드가 되는 최종재료카드 조합을 2가지 고른다.

 

바로 전에 한 설명을 끌어와서 위 ①,②번이 어떤식으로 쓰이는지 레시피를 짜보겠습니다.

 

① 최종카드를 고른다.

위와 동일하게 빅테디 최종

② 최종카드가 되는 조합을 2가지 고른다.

뚜루뚜뚜뚜 + 미라꿀 (이쪽이 최종재료카드) / 퍼피룸 + 심통

 

재료카드 : 아이스젤리삐(AB), 스노피카(C), 스키아(D), 포운(E), 뚜뚜퀸(F) ,엔피니온(GH)    … 임의로 고른 카드들

레시피 : (1) 아이스젤리삐(AB) + 젤리삐 = 포이즌리프젤리삐(AB) + 뚜뚜 = 퍼피룸(AB)

(2) 스노피카(C) + 테디 = 빅테디(C) + 테디 = 하트베어(C)

(3) 스키아(D)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D) + 도기호기 = 심통(D)

(4) 하트베어(C) + 심통(D) = 파크만쥬(CD) + 테디 = 심통(CD)

(5) 퍼피룸(AB) + 심통(CD) = 빅테디(ABCD) + 뚜뚜 = 미라꿀(ABCD)

 

(6) 포운(E) + 젤리삐리 = 그랜드라바(E) + 젤리삐리 = 밴디지뱀프(E) + 젤리삐리 = 시클(E)

(7) 뚜뚜퀸(F) + 뚜뚜 = 뚜뚜킹(F) + 뚜뚜 = 고무버블(F) + 뚜뚜 = 뚜루뚜뚜뚜(F)

(8) 시클(E) + 뚜루뚜뚜뚜(F) = 고무버블(EF) + 젤리삐 = 퍼피룸(EF)

(9) 엔피니온(GH) + 스콜피노 = 소라캡(GH) + 스콜피노 = 아레네(GH) + 숲의정령 = 심통(GH)

(10) 퍼피룸(EF) + 심통(GH) = 빅테디(EFGH) + 숲의정령 = 뚜루뚜뚜뚜(EFGH)

 

(11) 미라꿀(ABCD) + 뚜루뚜뚜뚜(EFGH) = 빅테디(ABCDEFGH)

 

※ 조합기를 보지않고 레시피를 짜서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임의로 짜본 제 레시피는 이런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스킬 하나만 가진 카드를 랭크다운할 때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해당카드와 같은 계열의 1랭크로 랭크다운합니다.

(위에서 동일계열로 랭크다운을 한 부분에는 해당 1랭크 카드를  로 표현했습니다.)

이후 스킬 2개가 합쳐진 후에 최종카드가 되는 조합이 되도록 조정해서 랭크다운 시키고 조합하고의 반복입니다.

(위에서 조정을 위해 동일계열이 아닌 것으로 랭크다운 한 부분에 해당 1랭크 카드는  로 표현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킬을 4개로 합칠 때 위와 같이 ABC + D = ABCD 보다는 AB + CD = ABCD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ABC + D = ABCD를 선호하신다면 그렇게 하셔도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한쪽에서 스킬 3개, 스킬 1개를 가져오는 것보다는

양쪽에서 스킬 2개씩을 가져오는 편이 더 확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니까요. (어디까지나 추측이에요.)

 

(+) 위 레시피는 스킬 4개를 합칠 때에만 빅테디를 거치지만 스킬 2개를 합칠 때에도 빅테디를 거치셔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면 위 레시피의 (2)-(4)번을 다음처럼 고치셔도 상관없습니다.

(2) 스노피카(C) + 테디 = 빅테디(C) + 도기호기 = 퍼피룸(C)

(3) 스키아(D)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D) + 도기호기 = 심통(D)

(4) 퍼피룸(C) + 심통(D) = 빅테디(CD) + 슬리피맨 = 심통(CD)

 

반드시 위의 방식처럼 하셔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다른 편에서 말했듯이 조합기만 잘 다루신다면 조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효율성을 올리려면 공카드를 최대한 거치는 방식으로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레시피 짰는데 하는 도중에 있는 카드와 겹쳐요.

 

바로 전편이 있어요. 3. 심화 ② 회피루트 설계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결론 

이번 글은 목표는 거창했으나 적힌 내용은 모두 특별할 것이 없는 내용입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몬스터카드를 만드는 가장 핵심은 조합기를 얼마나 잘 다루는가입니다.

(물론 조합기는 A랑 B를 조합하면 C가 나온다가 바로 튀어나오시는 분이라면 필요없습니다.)

 

이번 글에서 팁이라 할만한 것은 몬스터카드를 좀 더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있는 카드를 잘 활용해야한다와

스킬을 합칠때 겹치지 않는 카드 선택을 위해서는 최종카드로 스킬을 합치는 것이 편리하다 정도니 이것만 기억하시면 되겠네요.

 

가장 효율적인 레시피를 짜기위해서 필요한 것은 수차례 레시피를 짜는 것입니다.

이건 누가 도와줄 수도 특별한 요령이 있는 것도 아니니 여러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회피루트 설계하기

☞ 다음글 : 카드, 재활용해보기(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