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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2. 숙련자 ③ 몬스터카드 만들기(2) & 재활용(1)

 

<목적>

다음카페 매직위버 [미스]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를 이용하여 카드 레시피 만들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본 글의 작성자는 저이지만 이 글은 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용하기에 온전한 제 글이 아닙니다.

  해당글은 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의 많은 설명글 중 하나일 뿐, 제가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글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다는 말이지 글에 대한 책임은 있습니다.)



해당 글은 줄글 형식이므로 좀 더 이해하기 쉬운 글을 원하실 경우

☞ 관련글 : Video Guide 1. 5랭크 금카드 만들기 (레시피 제조기 必) 를 참고하세요.

 

 

■ 서론

 

이제까지 보신 내용을 바탕으로 원하는 최종카드를 고르셨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원하는 카드를 직접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

실제로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카드의 계열 등을 이해해야만 합니다만 이걸 처음부터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계열 등의 이해가 없이도 초보자분들도 쉽게 레시피를 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레시피 제조기?

 

테일즈위버의 한 능력자 유저분([미스]셰이드님)께서 만드신 프로그램입니다.

원하는 스킬목록과 최종카드를 선택하면 알아서 레시피를 짜주는 프로그램으로 카드의 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지 않아서

초보자가 직접 레시피를 만들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매직위버 몬스터카드 게시판 공지에 걸린 5랭크 8스킬 금카드 전용 레시피 제조기 (v0.61, 2015.06.02.) 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제조기는 재배포가 불가능하니 반드시 매직위버 카페의 해당 글로 가서 다운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본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모두 프로그램 링크 글 내에 있습니다.

차근하게 설명을 보시고 따라하시기만 하신다면 원하는 레시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링크 글 내에 설명을 보시다시피 레시피 제조기를 이용해서 재활용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이미 링크 내에 설명이 다 적혀 있으니 따로 부가 설명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만

공략글인 만큼 사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 몬스터카드 제조기를 실행합니다.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기본 화면입니다. (제조기 V.0.61)

 

 

여기서 우리가 우선적으로 주목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 원하는 8개의 스킬

- 최종적으로 선택한 스킬들이 들어갈 카드

 

앞선 글에서 이 2가지가 카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제조기에 표시해보겠습니다.

 

 

빨간 박스로 선택된 부분이 바로 원하는 8개의 스킬최종카드 입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저 부분들만 채워 넣는다면 제대로 몬스터카드 레시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얇게 파란 박스가 된 부분은 최종카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선택되는 최종재료카드 부분입니다.

(최종재료카드가 선택 가능한 이유는 최종카드를 만드는 조합이 1가지만 있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레네는 뚜루뚜뚜뚜 + 레드미네로도 되지만 그 외에도 포이즌젤리삐 + 하트베어 같은 다양한 조합식이 존재합니다.)

 

 

자, 그렇다면

 

2. 최종카드와 원하는 8개의 스킬을 채워봅시다.

 

▼ 를 클릭해서 원하는 카드와 스킬을 선택하면 됩니다.

 

임의로 최종카드를 아레네로, 8개의 스킬을 위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빨간 박스 친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전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2. 최종재료카드와 4. 시작카드 부분은 각각 1. 최종카드와 3. 필요스킬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저렇게만 넣으셔도 7. ■■ 결과출력 ■■ 을 눌러주시면 레시피가 나옵니다.

 

처음으로 카드를 만드시는 분들이라면 이대로 하시거나 6. 발현식추가에 있는 발현 공식 포함을 체크하셔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6. 발현식추가 부분은 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글에서 제가 스킬 발현 과정이라고 설명했던 과정과 동일합니다.

필요 없으신 부분은 위와 같이 체크를 안하셔도 되지만 저 부분이 힘드시거나 따로 찾아보기 그러신 분들은 체크해주세요.)


(+) 해당 레시피 제조기에서 발현 공식 포함을 체크하면 1랭크부터 계속 조합해서 올라가는 방식을 취합니다.

해당 방법 대신 몬스터카드 던전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을 참고하세요.

 


3. 겹치는 카드가 없도록 회피해봅시다.

 

이번에 하실 부분은 혹여 원래 쓰던 다른 최종카드가 있는 경우, 해당 카드를 거치지 않도록 회피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유심히 보셔야할 부분은 바로 아래 파란 박스 친 부분과 같습니다.

2. 최종재료카드 부분은 일단 뒤로 두고 5번과 6번부터 보겠습니다.

 

5번과 6번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계열이 뭔지에 대해서 아셔야합니다.

계열에 대해서는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에서 아주 간략히 얘기했고,

이후 심화 ① 랭크와 계열을 알아보자에서 설명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자세하게 설명하진 않고

다음과 같이 조금이나마 알기 쉽게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5. 추출시 선호 중간계열을 봅시다.

보시다시피 추출시 선호 중간계열이 자연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단 이게 무엇을 의미하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여러분은 랭크다운을 하게 됩니다.

이때, 랭크다운을 위해 1랭크와 조합을 하게 되면 반드시 중간에 다른 카드를 거치게 되죠?

이러한 중간에 거치는 카드를 웬만하면 자연계열의 카드로 설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계열의 카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9개의 카드가 바로 자연계열에 속하는 카드들입니다.

그러니 다시 말해서 추출시 선호 중간계열을 자연으로 둔다면 랭크다운 시에 위에 있는 카드들,

즉, 플라바나 파크만쥬 같은 카드를 거쳐가도록 레시피가 만들어 집니다.

(보통 RANK 8이나 7에서 스킬을 추출해오기에 RANK 6과 RANK 5에 속하는 플라바나 파크만쥬를 거쳐가게 됩니다.)

 

플라바나 파크만쥬는 최종으로 잘 쓰이지 않는 카드이기 때문에 선호계열을 자연으로 두시면

가진 카드와 겹치는 경우가 없어서 따로 회피(소지한 카드를 다시 소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다른 카드로 돌아가는 것)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겹치지 않기 위해서 추출시 선호 중간계열은 처음 설정된 대로 자연으로 두시는 것이 편합니다. 

하지만 간혹 파크만쥬나 플라바 등 위에 있는 카드를 소지하고 계시거나 레시피의 효율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다른 계열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 ? 부분을 통해 어떤 카드가 이용되는 지 확인 가능합니다. 소지하신 카드가 ?에 없는지 확인하세요.

 

 

6. 랭크업 기피계열의 경우는 어떤 부분이냐면 여러분이 스킬을 추출(여기선 발현)하기 위해서는

1랭크와 2랭크 같은 저랭크 카드를 조합하여 고랭크(7~9랭크)의 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면 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글에서 제가 스킬 발현이라 설명했던 과정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때, 거쳐가는 카드의 계열 中 어떤 계열을 피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이 바로 6번입니다.

 

5번과 거의 비슷하게 이해하시면 되지만 5번의 경우 되도록 해당계열(위에선 자연)의 카드를 거쳐서 만드는 반면,

6번에서 설정된 경우에는 되도록 해당계열의 카드를 거치지 않도록 레시피가 짜여집니다.

 

계열을 거의 모르실분들을 위해 Tip을 두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젤리킹(사랑계열) / 뚜뚜킹(소원계열) / 빅테디(광대계열) / 허니베어(생명계열) / 아레네(방패계열) /

덕워리어피쉬&던전(용맹계열) / 밍쿠스(악마계열)

 

입니다. 해당카드가 존재하시는 분들은 5번에서는 그 카드의 계열이 아니도록 설정하시고

6번의 경우에는 그 카드의 계열을 넣으시면 됩니다.

ex. 뚜뚜킹 카드 소지시 → 5번(소원X인걸 넣으면 됨 → 자연), 6번(기피계열에 소원 넣기)


 

2번의 경우 보이는 5칸 모두에 소지하는 카드가 없도록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1과 2를 각각 조정해서 설정이 불가능한 검은 박스 부분들도 겹치는 카드가 없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빅테디 카드를 가졌다고 가정한다면 위에 보이는 부분들에 빅테디가 없으면 됩니다.

여러번 바꿔주시다보면 원하는대로 소지 카드가 위 부분에 존재하지 않도록 될 겁니다.


※ 주의 : 최종카드가 밍쿠스가 아닌 경우에는 1.과 2.에는 되도록 시클, 샤피어, 유니비를 넣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넣는다해도 레시피는 나오지만 이 경우,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4. 재활용을 해봅시다.

 

이번에는 원래 가진 카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카드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재활용이 필요없으시다면 3번까지만 하시고 결과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봐야할 부분은 바로 4. 시작카드 부분입니다.

 

위에서 빨간 박스로 선택된 부분이죠.

저 부분을 바꾸는 지에 따라 재활용 카드 레시피인지 아닌지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재활용이 필요 없으신 경우에 위에서는 빨간 박스로 선택된 부분을 전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이제 재활용 하실 분들은 본인이 재활용 하실 카드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왼쪽 스킬 부분과 비교해서 어떤 스킬을 재활용 할 것인지를 확인하세요.

 

여기서는 예를 들지 않으면 설명이 힘드니까 아래와 같이 제가 소지한 카드를 하나 가져올게요.

자, 위 카드를 재활용한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이제 만드려는 카드와 겹치는 스킬들이 보이시겠죠?

만드려는 아레네 카드와 덕워리어 피쉬 카드에서 +3 레어, 이동속도, MP착취, 경험치증가 의 4스킬이 겹칩니다.

 

보기 쉽게 표시해볼게요. 위의 파란 박스 부분들이 다 재활용 할 카드에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재활용 할 스킬들의 시작 카드 현재 소지한 재활용 카드인 덕워리어 피쉬로 바꾸시면 됩니다.

 

바로 이렇게 바꾸시면 됩니다. 단지 시작카드만 재활용 하실 카드로 바꿔주시면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재활용 하지 않으실 때와 동일합니다. (과정은 1. ~ 3. 까지와 같아요.)

 

재활용 하실 카드를 이후에도 사용하실 경우에는 해당 카드를 조합하는 부분에서 재활용 카드를 꼭 카드보호 해주세요.

만약 이후에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출력된 레시피를 그대로 따라가세요.

 

(+) 위 경우에는 재활용 카드를 이후 사용하지 않는다 가정하여 최종재료카드 부분에서 덕워리어 피쉬가 겹치도록 두었습니다만

이와 달리, 이후에도 재활용 카드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최종재료카드에서 재활용 카드가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5. ■■ 결과출력 ■■ 을 클릭합니다.

 

결과 출력을 하면 메모장을 통해 레시피가 나옵니다.

 

해당 레시피를 읽는 방법은 1. 초심자 ⑤ 몬스터카드 만들기(1) 글을 참고해주시고,

6. 발현식추가 부분을 체크 하신 분의 경우 해당 부분을 따라가는 방법은 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덧붙여서 레시피가 나오셨다면 우선 검토를 해보시고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을 덜 하셔서 혹은 다른 이유로 인해 소지하고 있는 카드를 거쳐가는 레시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3. 겹치는 카드가 없도록 회피해봅시다. 에서 설정하는 3 부분을 여러차례 바꿔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레시피를 찾길 바랍니다.

 

 

■ 결론

 

프로그램 자체가 이해도 쉽고 제작자분이 워낙에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솔직히 말해 링크만으로 대체해도 될만큼

포스팅할 것이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레시피 제조기는 돌릴 줄 아신다면 웬만해서는 원하시는 카드를 다 만들 수 있을만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이니만큼 여러번 돌려보시면서 익숙해지시면 좋을거 같아요.


☞ 관련글 : 포인트 가이드 7. 레시피 제조기로 Rank 6 카드 만들기

☞ 관련글 : 포인트 가이드 7. 부록글 : 쌍우량아로 Rank 6 카드 만들기

☞ 관련글 : Video Guide 1. 5랭크 금카드 만들기 (레시피 제조기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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