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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1. 초심자 ⑤ 몬스터카드 만들기(1)

 

<목적>

- 레시피를 해석해서 원하는 몬스터카드를 만들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아무도 안봐주는 글이지만 초심자 마지막 편이네요 :)

개인적인 생각으로 초심자편 중에서 마지막인 주제에 가장 쉬운 글입니다.

왜 이런글이 가장 나중에 있냐고 물으신다면 앞을 이해못하면 이 부분 말해봐야 이해못하실거니까요.

 

자, 아무튼 이번 글은 레시피 자체를 끌어와야되기 때문에 쓸데없이 길 뿐이라는 걸 미리 말해두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레시피의 기본 구조 파악 및 해석

 

레시피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재발현 부분(생략 가능) & 랭크 다운

조합(스킬 합치기) - 스킬들을 한 카드로 합침


(+) 아래의 설명이 잘 이해가 안가신다면 최종카드(5랭크/6랭크/9랭크) 개요도 글을 참고해주세요.

(++) 레시피 구조 파악을 위한 글이 필요하다면 몬스터카드 레시피 구조 이해하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일부 레시피 글들은 스킬 재발현 과정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 재발현 과정이 필요한 경우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레시피 글 중에 이런 구조로 되어있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는 단순히 합치는게 아니라 필요한 스킬이 나올때까지 다시 뽑는것을 의미합니다. 

<> 안의 내용은 해당 조합 단계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최종재료카드1 작성 시작) -------------------------

<수속성,수속성공격 추출>

아이스 젤리삐 + 뚜뚜 = 파크만쥬

파크만쥬 + 젤리삐 = 뚜루뚜 뚜뚜

 

           … ( 생략 ) …

 

         = 뚜루뚜뚜뚜 

* 마지막 카드는 동카드에 해당 4스킬만 들어가게함


-------------(최종재료카드2 작성 시작) -------------------------

 

           … ( 생략 ) …

 

         = 레드미네

* 마지막 카드는 동카드에 해당 4스킬만 들어가게함

------------<최종조합>

 


뚜루뚜 뚜뚜 + 레드 미네 = 아레네


이러한 형식의 레시피는 전부 중급자 편에서 다루게 될 [미스]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를 이용한 레시피 입니다.


 

최종재료카드와 최종조합을 절취선으로 명확하게 분리해 놓아 확인하기 편한 구조입니다.

더해서 친절하게 + 와 <> 부분에 대한 설명까지 있습니다.

이 레시피에서 <□□ 추출>이란 하위 랭크의 카드로 해당 □□스킬을 옮기는 것(=랭크다운)을 의미합니다.

 

 

이 레시피를 해석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우선, +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방식으로 작성되지 않은 레시피라도 거의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설명을 위해서 일부를 떼옵시다.


<수속성,수속성공격 추출>

아이스 젤리삐 + 뚜뚜 = 파크만쥬


위 부분은 아래처럼 여러가지로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 아이스 젤리삐(수속성, 수속성공격)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 아이스 젤리삐(+3 수속성, +3 수속성공격) + 뚜뚜 = 파크만쥬(+3 수속성, 수속성공격 유지)
  • 아이스 젤리삐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 수속성=수속, 수속성공격=수속공 으로 줄여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위 4개의 해석은 똑같습니다. 단지 표현을 다르게 했을뿐이죠.

그럼 위 부분을 카드를 하나도 모르는 초보자에게 설명해준다고 가정하고 완전하게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3 수속성과 +3 수속성공격을 가진 아이스젤리삐

뚜뚜조합해서

파크만쥬+3 수속성과 +3 수속성공격이 붙을 때까지 다시 뽑기

 

이해되시나요?

4가지 방법은 다 동일하게 두 카드의 조합을 + 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두 카드를 조합한 결과를 = 로 표현해서 알려주고 있죠.

 

그러니까

재료카드1 조합(+) 재료카드2 결과(=) 결과카드

의 구조입니다.


그럼 위 표현들의 차이점을 살펴봅시다.


 <수속성,수속성공격 추출>

 아이스 젤리삐 + 뚜뚜 = 파크만쥬

B

 아이스 젤리삐(수속성, 수속성공격)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A

 아이스 젤리삐(수속성, 수속성공격)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유지)

A

 아이스 젤리삐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B


A : 아이스젤리삐에 해당스킬이 있고, 결과인 파크만쥬에 그 두 스킬이 붙어야만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B : 파크만쥬에 두 스킬이 붙어야한다는 것을 알려주지만 아이스젤리삐에 해당스킬이 있음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기본부터 다시 기억해 봅시다. 결과카드에 붙을 스킬들은 재료카드 두 개 중 하나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결과카드의 고유스킬이 아닌 이상 재료카드에 없는 스킬이 조합을 통해 나타날 수 없으니까요.

그러니 B처럼 아이스젤리삐에 해당스킬이 있다는 것을 생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충분히 알 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또 하나 중요하는 것은 유지해달라고 한 스킬은 조합 이후에도 유지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해를 위해 하나만 가져오겠습니다.

아이스 젤리삐(수속성, 수속성공격) + 뚜뚜 =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실제 조합처럼 써보면 아이스 젤리삐(수속성, 수속성공격, 스킬A, 스킬B) + 뚜뚜(스킬없음)의 조합입니다.

스킬A와 B는 임의의 스킬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여기서는 필요없는 -3 뢰속성 등의 스킬을 알파벳으로 표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합 이후, 파크만쥬가 나올 때는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1.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스킬A, 스킬B)

  2.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스킬A, 스킬C)
  3.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스킬B, 스킬C)
  4. 파크만쥬(수속성, 스킬A, 스킬B, 스킬C)
  5. 파크만쥬(수속성공격, 스킬A, 스킬B, 스킬C)

이런 경우, 우리는 수속성과 수속성공격 두가지 스킬을 모두 유지해야하기때문에

파크만쥬에 두 스킬이 모두 있는 1, 2, 3 일때만 파크만쥬 카드를 획득합니다.

(보다시피 필요없는 스킬인 A,B,C는 어느 스킬이 있다해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부분 역시 레시피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니 잘 기억해두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알아두시면 좋은 것은 특별히 동카드나 은카드, 혹은 금카드로 뽑으라는 말이 없는 경우에는

어떤 카드로 뽑히더라도 상관없이 필요한 스킬이 있는 것만 확인 하시고 뽑아주시면 됩니다.


위 파크만쥬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6. 파크만쥬(수속성, 수속성공격, 스킬A, 스킬B, 스킬C) - 은카드 OR 금카드

로 나와도 유지해야하는 수속성과 수속성공격이 해당 카드에 존재하므로 그냥 획득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같은 이유로 위의 1, 2, 3 처럼 동카드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이부분이 바로 랭크다운입니다.

해당 스킬을 가진 카드를 조합을 통해 랭크가 낮은 카드로 옮기는 과정이기 때문이죠.

그러니 스킬을 추출한다 = 스킬을 가진 카드를 랭크 다운한다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랭크다운의 첫카드는 반드시 해당스킬을 보유한 카드입니다.

  만약 해당 스킬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라면 일반적인 레시피이고, 아닌 경우에는 재활용 레시피입니다.



다음 부분입니다. 생략해놓은 레시피의 일부 과정을 가져오겠습니다.


<수속성,수속성공격 + MP착취>

뚜루뚜 뚜뚜 + 레드 미네 = 아레네

이 부분은 스킬 합치기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기 다른 카드에 흩어져있는 스킬들을 한 카드로 모으는 과정입니다.


해석은 랭크다운 부분과 동일합니다.


수속성과 수속성공격을 가진 뚜루뚜뚜뚜

MP착취를 가진 레드미네조합하여

수속성, 수속성공격, MP착취를 가진 아레네가 나올 때까지 다시 뽑기



이렇게 레시피들은 랭크다운과 스킬합치기 과정이 반복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재료카드 하나가 끝날 때 붙어있는 문구가 있습니다.

 

* 마지막 카드는 동카드에 해당 4스킬만 들어가게함

 

여기서 말하는 마지막 카드란 바로 최종재료카드입니다.

즉, 최종재료카드가 되는 카드는 동카드 4스킬로 만들어달라는 말입니다.


이부분은 보통 다른 레시피에서는 쓰여지지 않고 생략되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 구절이 적혀있지 않은 다른 레시피를 하실때에도 되도록 최종재료카드는 동카드 4스킬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보통 최종카드의 스킬은 8개입니다.

최종재료카드1(스킬 4개) + 최종재료카드2(스킬 4개) = 최종카드(스킬 8개)


따라서 위의 구조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 경우에 최종재료카드를 동카드 4스킬로 만든다면

최종카드에 필요없는 스킬이 재료카드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최종카드를 뽑기가 더 편해집니다.


만약 최종 재료카드가 은카드 6스킬이여서 최종에 필요없는 스킬 2개(X,Y)가 끼게 된다면

최종카드에도 쓸모없는 스킬인 X,Y가 들어갈 확률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8스킬 최종카드를 완성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다른 부분은 그저 똑같은 부분이고 따로 해석할 필요도 없으니 생략합니다.

(+ 신버전은 스킬 재발현 부분까지 포함됩니다. 

그 부분에 대한 해석은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글을 참고해주시고 레시피 구조는 맨 마지막 3번째와 유사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이번 몬스터카드 만들기(1)글은 마무리해도 될 법합니다만 그래서야 안되겠죠.

길패 하시고 넘기셔도 됩니다만 일단 경우별로 해석하기로 했으니 아래부터는 다른 레시피 형식들입니다.

 

 

자, 이번엔 2014년 05월 29일 이전에는 많이 보였으나 현재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레시피 형식입니다.

필요한 분만 더보기를 통해  바랍니다.


 

보통 레시피는 첫번째 레시피 제조기로 만든 레시피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만 표현 방식만 다를 뿐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레시피를 조금 더 보겠습니다. 스킬 발현 과정 사이에 레시피를 집어넣은 경우입니다.


(대충 예시)

아이스젤리삐(+3 수속성, +3 수속성공격)을 발현하는 과정을 적은 다음

아이스젤리삐를 포이즌젤리삐(+3 수속성, +3 수속성공격)까지 내린다.

 

그리고 다음에 엔피니온(+3 MP착취)를 발현하는 과정을 적은 다음

엔피니온을 피티챕(+3 MP착취)까지 내린다.

 

포이즌젤리삐와 피티챕을 조합하여 스킬을 합친다.

 

뭐 이렇게 말이죠. 그냥 스킬 발현하는 순서까지 지정해주는 편한 레시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확장판으로 이런 레시피도 있습니다.

 

# 스쿠프(+1 부전자전) 뽑기

 

 몬스터카드 던전에서 스쿠프 CP 모아서 뽑기 → 스쿠프(+1 부전자전)

 

 

# 타투베어(+3 우량아) 뽑기

 

1. 작은 오뚜기(-1 우량아) + 미라꿀 = 뚜루뚜뚜뚜(-1 우량아)

2. 스쿠프 + 뚜루뚜뚜뚜(-1 우량아) = 타투베어(-1 우량아, +1 부전자전)

 

타투베어 Lv.10에 +3 우량아 발현

 

+1 부전자전과 +3 우량아가 둘 다 필요한 경우입니다.

일단 더 고랭크인 스쿠프(+1 부전자전)을 만든 후, 스쿠프를 이용해서 타투베어(+3 우량아)의 스킬 재발현 과정을 줄이고 동시에 스킬 합치기까지 함께하는 레시피입니다.

필요한 두 개의 카드를 따로 만드는 기본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카드를 이용해서 다른 카드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딱히 특별할 것 없는 레시피입니다.

그냥 편의를 제공해줄 뿐, 해석하는 방법은 앞에서 말한 것과 동일합니다.

 

 

위의 레시피를 해석하는 것이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다면 ☞ 부록글 : 레시피 따라가기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레시피 찾기

 

레시피 해석은 더 이상 할 필요도 없으니 이제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필요한 레시피를 찾는 것입니다.

보통 레시피를 찾으실 때는 매직위버 카드게시판을 사용하게 되실텐데 소소한 검색 TIP입니다.

 

테일즈위버에 몬스터카드 도입 이후, 카드시스템 자체가 크게 바뀐적이 한번 있습니다.

그 이전과 이후에 최종카드와 카드를 만드는 방식 자체가 꽤 다르므로 시기가 중요합니다.

테스트서버에는 2014년 5월 23일 / 본서버에는 2014년 5월 29일 패치 이니 최소 검색기간은 2014년 5월 23일 OR 29일 이후로 해주셔야합니다.

대충 이런식이겠네요. 이후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므로 안건드리셔도 됩니다.

 

검색어로는 본인이 카드에 넣으실 속성을 넣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수속성을 넣으실거라면 "수속" 까지만 쳐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스킬은 게시글 들어가서 확인해주시는게 좋아요.

덧붙여 맨처음 카드를 만드시는 거라면 재활용이라고 적힌 글들은 모두 PASS하시면 됩니다.

(+ 재활용 : 기존에 있는 카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최종카드를 만드는 것. 스킬 발현 과정이 줄어들고 레시피가 축소 된다.)

덧붙이자면 요청글에 간혹 댓글로 레시피가 달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몬스터카드 던전 도입 이후 재발현 식이 간단해졌습니다.

재발현 식이 포함된 레시피를 보려는 경우 검색 기간은 2016년 4월 14일 이후로 설정해주세요.



해당 게시판을 이용하지 않을 시에도 레시피 작성 시기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제 있는 레시피를 해석해서 필요한 몬스터카드를 만드는 과정이 끝났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레시피만 많다면 이걸로 가이드를 끝내도 될 것입니다만 현실은 빈익빈 부익부라고 특정 캐릭 레시피만 넘쳐나고 없는 캐릭은 늘 없으니 원하는 스킬을 얻기위해서는 레시피를 제작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 숙련자편부터는 본인이 원하는대로 제조기를 이용해서 카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조기가 굉장히 쉽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재배포가 불가능하니 그 점 유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록글 : 레시피 따라가기

☞ 관련글 : Video Guide 1. 5랭크 금카드 만들기 (레시피 제조기 必) (스압, 데이터 주의)

 

☜ 이전글 :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 다음글 :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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