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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Video 가이드 B-준비. 몬스터카드 레시피 구조 이해하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Video B 가이드는 레시피를 직접 작성하는 공략입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가장 중요한 레시피 구조 이해하기 입니다.

해당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으면 레시피를 작성하기 힘듭니다. 우선 이해를 하고 넘어가세요.



# 몬스터카드 레시피의 구조



스킬 (재)발현

랭크다운 (=스킬 추출)

스킬 합치기




몬스터카드 레시피는 작성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레시피를 이루는 구조는 동일합니다.


스킬 (재)발현의 경우 레시피에 따라 생략되는 경우도 있지만

랭크다운과 스킬 합치기는 반드시 몬스터카드 레시피에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니 랭크다운스킬 합치기몬스터카드 레시피의 전부라고 봐도 됩니다.

따라서 레시피를 짜기 위해서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1. 위 3가지가 어떤 것인지
  2. 레시피에서 위 3가지가 어떤 식으로 작성되는지
  3. 실제 레시피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를 살펴보겠습니다.



1. 용어 설명


# 스킬 (재)발현


몬스터카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말그대로 필요한 스킬을 발현시키는 단계입니다.


설명이 필요하다면 Point Guide 12. 몬스터카드 초보자 주의 사항 글을 보거나 더보기를 펼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몬스터카드 레시피란 조합을 통해 재료카드의 스킬을 결과카드로 옮기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모든 레시피에서 스킬 (재)발현은 반드시 선행되야만 합니다.


필요한 스킬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를 만들 수가 없기 때문에 스킬 (재)발현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당연한 과정이기에 레시피에서 생략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생략되었다고 해도 스킬 (재)발현은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레시피에서만 생략된 거에요.



# 랭크다운 (=스킬 추출)


보통 결과카드에 필요한 것은 +3 or +4 스킬입니다.

(TIP) +3 스킬은 그 특성상 RANK 7, 8, 9에서, +4 스킬RANK 10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랭크다운이란 이렇게 필요한 스킬(高랭크)을 보다 낮은(低) 랭크의 카드로 옮기는 단계입니다.

필요한 스킬을 뽑아낸다는 의미로 스킬 추출이라고도 부르죠.


일반적으로 랭크다운은 랭크를 낮추는 과정 모두를 말하지만

낮은 랭크로 옮기기 위해서는 보통 RANK 1 카드와 조합하게 되기 때문에

젤리삐, 슬리피맨, 뚜뚜, … , 꿀벌과 같이 RANK 1 카드와 조합하는 부분은 모두 랭크다운이라고 보면 됩니다.

 

랭크다운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해가 힘들면 조금 더 내려가서 2. 레시피에서 어떻게 작성되나 의 랭크다운 부분을 참고하세요.



# 스킬 합치기


말그대로 하나의 카드에 원하는 스킬들을 밀어넣는, 합치는 단계입니다.


8개의 스킬이 하나의 카드에 들어가면 바로 그 카드가 결과카드가 되겠죠.


 


2. 레시피에서 어떻게 작성되나


# 스킬 (재)발현


스킬의 발현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길이가 길 수도, 짧을 수도 있습니다.


예시로 보죠.

필요스킬

+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

해당 스킬을

가진 카드

발현

[기본] 스키아(+3 이동속도)

[기본] 블룸밤부(+3 경험치증가)

스키아 Lv.3에 +3 이동속도 발현

 

★ 동카드로 발현 가능하므로 별도 설명 없음

은카드 이상 블룸밤부 Lv.9에 +3 경험치증가 발현

 

★ 5번째 스킬이므로 은카드 이상으로 뽑아야 함

재발현①

 

(+1 이용,

1랭크부터

조합으로

올라가기)

도그사 카드 획득 후 +1 이동속도 발현

※ 아래 조합에서 +1 이동속도 유지

 

도그사 + 젤리삐리 = 윙키
윙키 + 숲의정령 = 덕워리어 필드
덕워리어 필드 + 바론 헤어 = 심통
바론 헤어 + 도기호기 = 덕워리어 필드
심통 + 덕워리어 필드 = 덕워리어 피쉬
바론 헤어 + 도기호기 = 덕워리어 필드
덕워리어 필드 + 바론 헤어 = 심통
덕워리어 피쉬 + 심통 = 덕워리어 던젼
바론 헤어 + 도기호기 = 덕워리어 필드
덕워리어 필드 + 바론 헤어 = 심통
바론 헤어 + 도기호기 = 덕워리어 필드
심통 + 덕워리어 필드 = 덕워리어 피쉬
덕워리어 던젼 + 덕워리어 피쉬 = 스키아



 해당 레시피 출처

 : [미스]셰이드님 레시피 제조기

뚜뚜 카드 획득 후 +1 경험치증가 발현

※ 아래 조합에서 +1 경험치증가 유지

 

뚜뚜 + 젤리삐 = 이파리맨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카니보레 + 이파리맨 = 퍼피룸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퍼피룸 + 카니보레 = 파크만쥬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카니보레 + 이파리맨 = 퍼피룸
파크만쥬 + 퍼피룸 = 플라바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카니보레 + 이파리맨 = 퍼피룸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퍼피룸 + 카니보레 = 파크만쥬
플라바 + 파크만쥬 = 펌프킨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카니보레 + 이파리맨 = 퍼피룸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퍼피룸 + 카니보레 = 파크만쥬
이파리맨 + 슬리피맨 = 카니보레
카니보레 + 이파리맨 = 퍼피룸
파크만쥬 + 퍼피룸 = 플라바
펌프킨 + 플라바 = 블룸 밤부

재발현②

 

(+1 이용,

CP 이용)

도그사 카드 획득 후 +1 이동속도 발현

 

도그사 + 말벌 = 시클(+1 이동속도)

무투호 CP 모아서 뽑기

시클 + 무투호 = 스키아(+1 이동속도)

뚜뚜 카드 획득 후 +1 경험치증가 발현

 

뚜뚜 + 또또 = 쐐기벌레(+1 경험치증가)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뚜뚜(+1 경험치증가)

봄버맨 CP 모아서 뽑기

뚜루뚜뚜뚜 + 봄버맨 = 블룸밤부(+1 경험치증가)

재발현

 

(±N 이용,

CP 이용)

치카붐 CP 모아서 뽑기

라바(-1 이동속도) + 치카붐 = 스키아(-1 이동속도)

피티챕 획득 후 +2  경험치증가 발현

 

유니씰 CP 모아서 뽑기

피티챕 + 유니씰 = 블룸 밤부(+2 경험치증가)

 

발현의 경우 보통 [기본]과 같이 발현 과정 및 스킬을 언급하지 않고 생략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친절한 레시피의 경우 렙업해서 발현, 혹은 구체적으로 몇 레벨에 스킬이 발현하는지 까지 알려주기도 하구요.

 

재발현의 경우 위의 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하고 가지각색의 레시피가 나옵니다.


재발현①의 경우 몬스터카드 던전이 도입되기 이전부터 사용하던 방식의 레시피입니다.

 → 현재, [미스]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로 작성된 레시피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발현②와 ③은 몬스터카드 던전에서 CP를 모으는 방식을 사용하며, 보통은 ③을 좀 더 사용합니다.

 → 재발현②와 ③에서 CP 모아서 뽑기라고 각각 적혀있지만 실제 레시피에서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랭크다운 (=스킬 추출)


바로 예시로 들어갈게요.

+3 이동속도 추출

 

(조합 후에도 +3 이동속도 스킬 유지해야 함)

스키아[RANK 7] → 심통[RANK 4]

 

▷ 이동속도 스킬을 7랭크에서 4랭크 카드로 옮김

랭크를 낮춤 = 랭크 다운 = 랭다

스키아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

덕워리어피쉬 + 도기호기 = 심통

스키아[RANK 7] + 도기호기[RANK 1] = 덕워리어피쉬[RANK 5]

덕워리어피쉬[RANK 5] + 도기호기[RANK 1] = 심통[RANK 4]

+3 경험치증가 추출

 

(조합 후에도 +3 경험치증가 스킬 유지해야 함)

블룸밤부[RANK 8] → 뚜루뚜뚜뚜[RANK 4]

 

▷ 경험치증가 스킬을 8랭크에서 4랭크 카드로 옮김

랭크를 낮춤 = 랭크 다운 = 랭다

블룸밤부 + 뚜뚜 = 젤리킹

젤리킹 + 테디 = 아레네

아레네 + 미네 = 뚜루뚜뚜뚜 

블룸밤부[RANK 8] + 뚜뚜[RANK 1] = 젤리킹[RANK 6]

젤리킹[RANK 6] + 테디[RANK 1] = 아레네[RANK 5]

아레네[RANK 5] + 미네[RANK 1] = 뚜루뚜뚜뚜[RANK 4]


RANK 7 이상의 카드가 아니라도 랭크다운은 마찬가지입니다.

+3 이동속도, 경험치증가

 

(조합 후에도 2개의 스킬을 유지해야 함)

복서망둥이[RANK 5] → 뚜루뚜뚜뚜[RANK 4]

 

▷ 스킬들을 5랭크에서 4랭크 카드로 옮김

랭크를 낮춤 = 랭크 다운 = 랭다

복서망둥이(+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인 상태

 

복서망둥이 + 도기호기 = 뚜루뚜뚜뚜

복서망둥이[RANK 5] + 도기호기[RANK 1]

= 뚜루뚜뚜뚜[RANK 4]

 

 

# 스킬 합치기


위의 예에서 이용한 카드들로 해볼까요?

심통(+3 이동속도) + 뚜루뚜뚜뚜(+3 경험치증가)

= 복서망둥이(+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

랭크다운 이후에 스킬 합치기

스키아(+3 이동속도) + 블룸밤부(+3 경험치증가)

= 프레타(+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

랭크다운 이전에 스킬 합치기


스킬 합치기는 레시피에서도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두 개의 카드에 각각 들어있는 스킬들을 두 카드를 조합해서 결과로 나오는 카드에 집어넣는 방식이니까요.

 

위에서 언급한 랭크다운은 사실 스킬 합치기 전에 해도 되고 후에 해도 됩니다.

 

스킬 합치기 전에 랭크다운을 하는 것이 좀 더 비용적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보통 랭크다운 → 스킬합치기 순으로 레시피가 만들어지긴 하지만요.


자, 다시 짚고 갈게요. 랭크다운과 스킬 합치기는 순서가 바뀔 수 있다.


 

# 스킬 재발현 + 스킬 합치기


스킬 재발현과 스킬 합치기를 동시에 하는 예입니다.

+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

스키아(+3 이동속도) 카드를

블룸밤부(+1 경험치증가)를 만들 때 이용

뚜뚜 카드 획득 후 +1 경험치증가 발현

하동 CP 모아서 뽑기

뚜뚜 + 하동 = 돌골렘Jr.(+1 경험치증가)

 

스키아(+3 이동속도) 만들기

스키아(+3 이동속도) + 돌골렘Jr.(+1 경험치증가)

= 블룸밤부(+3 이동속도, +1 경험치증가)

 

블룸밤부 렙업

블룸밤부(+3 이동속도, +3 경험치증가)

스킬 재발현 과정

 

뚜뚜 카드 획득 후 +1 경험치증가 발현

하동 CP 모아서 뽑기

뚜뚜 + 하동 = 돌골렘Jr.(+1 경험치증가)

스키아 + 돌골렘Jr.(+1 경험치증가) = 블룸밤부(+1 경험치증가)

 

스킬 발현

 

스키아(+3 이동속도) 만들기

 

스킬 합치기

 

스키아(+3 이동속도) + 돌골렘Jr.(+1 경험치증가)

= 블룸밤부(+3 이동속도, +1 경험치증가)

 

이미 스킬을 (재)발현된 카드를 다른 스킬의 재발현에서 재료카드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3. 실제 레시피 구조 살펴보기

 

* 최근에 가장 많이 작성된 형태의 레시피

 

사실 몬스터카드 레시피는 대부분이 다음카페 매직위버의 몬스터카드 게시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2018. 02. XX)기준으로 몬스터카드 게시판의 레시피 작성자분들의 형태로 레시피를 작성했습니다.

 

레시피

분석

※ MP착취 = 엠착 / SP착취 = 스착 / 이동속도 = 이속 

 

 

<성속 + 성속공>
유니씰 + 심통 = 뚜뚜퀸(+3성속공) 3렙에 +3성속 발현

 

뚜뚜퀸 + 뚜뚜 = 뚜뚜킹(+3성속,성속공)
뚜뚜킹 + 미네 = 아레네(+3성속,성속공)
아레네 + 미네 = 뚜루뚜뚜뚜(+3성속,성속공)

 

<MP착취 + SP착취>
허스키 + 베이빙 = 밍쿠스(-3스착)
밍쿠스 + 핸드 = 포운(-3스착) 9렙에 +3스착 발현

 

아레네 뽑아서 렙업시켜 +2엠착 발현
포운 + 아레네 = 엔피니온(+3스착, +2엠착)
엔피니온 7렙에 +3엠착 발현

 

엔피니온 + 뚜뚜 = 허니베어(+3엠착,스착)
허니베어 + 뚜뚜 = 아레네(+3엠착,스착)
아레네 + 도기호기 = 미라꿀(+3엠착,스착)

 

<성속 + 성속공 + MP착취 + SP착취>
뚜루뚜뚜뚜 + 미라꿀 = 빅테디(+3성속,성속공,엠착,스착)
빅테디 + 테디 = 하트베어(+3성속,성속공,엠착,스착)

 


<MR + 레어>
유니비 뽑아서 렙업시켜 +2MR 발현
유니비 + 핸드 = 크리세라(+2MR) 9렙에 +3MR 발현

 

뚜루뚜뚜뚜 뽑아서 렙업시켜 +2레어 발현
크리세라 + 뚜루뚜뚜뚜 = 스노피카(+3MR,+2레어)
스노피카 9렙에 +3레어 발현

 

스노피카 + 테디 = 빅테디(+3MR,레어)
빅테디 + 뚜뚜 = 미라꿀(+3MR,레어)

 

<MR성장 + 이속>
그레이트 망둥이 뽑아서 렙업시켜 +3MR성장 발현
라바 + 뚜뚜 = 쐐기벌레(-1이속)
그레이트망둥이 + 쐐기벌레 = 스키아(+3MR성장,-1이속)
스키아 3렙에 +3이속 발현

 

스키아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3MR성장,이속)
덕워리어피쉬 + 도기호기 = 심통(+3MR성장,이속)

 

<MR + MR성장 + 레어 + 이속>
미라꿀 + 심통 = 아레네(+3MR,MR성장,레어,이속)

 


<최종조합>
하트베어 + 아레네 = 젤리킹(금카드)

 

(+) 레시피에서 빅테디 + 테디 = 하트베어(+3성속,성속공,엠착,스착) 는 설명을 위해서 추가한 과정입니다.

 사실 빅테디 + 아레네도 젤리킹이라서 실제로 필요없는 과정이에요.

 

보라 박스스킬 발현, 파란 박스스킬 재발현, 빨간 박스스킬 합치기 과정입니다.

최근에 사용되는 레시피의 형태는 보이는 바와 같이

스킬 (재)발현(1스킬) → 스킬 (재)발현 + 스킬 합치기를 이용해서 일단 2개 스킬을 한 카드로 만든 후, 랭크 다운을 하는 형식입니다.

 

1스킬 (재)발현 → 2스킬(스킬 재발현+스킬합치기) → 랭크다운 → 1스킬 (재)발현 → 2스킬(스킬 재발현+스킬합치기) → 랭크다운 → 스킬 합치기(4스킬) 랭크다운(생략 하기도 함)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 → 4스킬 2개 카드를 조합 → 최종카드


 

* [미스]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로 작성된 레시피

 

레시피(발현 공식 포함 X)

분석

-------------(최종재료카드1 작성 시작) -------------

 

<성속성 추출>
뚜뚜 퀸 + 미네 = 소라캡
소라캡 + 스콜피노 = 아레네
아레네 + 젤리삐 = 하트 베어


<성속성공격 추출>
무녀 망둥이 + 슬리피맨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성속성 + 성속성공격>
하트 베어 + 퍼피룸 = 덕워리어 피쉬
덕워리어 피쉬 + 슬리피맨 = 하트 베어

 

<MP착취 추출>
엔피니온 + 스콜피노 = 소라캡
소라캡 + 스콜피노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성속성,성속성공격 + MP착취>
하트 베어 + 퍼피룸 = 덕워리어 피쉬
덕워리어 피쉬 + 슬리피맨 = 하트 베어

 

<SP착취 추출>
포운 + 스콜피노 = 소라캡
소라캡 + 스콜피노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성속성,성속성공격,MP착취 + SP착취>
하트 베어 + 퍼피룸 = 덕워리어 피쉬
덕워리어 피쉬 + 슬리피맨 = 하트 베어
* 주의 : 마지막 카드는 동카드 해당 4스킬만 들어가야 함

 

-------------(최종재료카드2 작성 시작) -------------

<MR 추출>
크리세라 + 망둥이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레어 추출>
스노피카 + 젤리삐 = 아레네
아레네 + 슬리피맨 = 무사 망둥이

 

<MR + 레어>
퍼피룸 + 무사 망둥이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MR성장 추출>
그레이트 망둥이 + 슬리피맨 = 소라캡
소라캡 + 스콜피노 = 아레네
아레네 + 슬리피맨 = 무사 망둥이

 

<MR,레어 + MR성장>
퍼피룸 + 무사 망둥이 = 아레네
아레네 + 망둥이 = 퍼피룸

 

<이동속도 추출>
스키아 + 숲의정령 = 아레네
아레네 + 슬리피맨 = 무사 망둥이

 

<MR,레어,MR성장 + 이동속도>
퍼피룸 + 무사 망둥이 = 아레네
* 주의 : 마지막 카드는 동카드 해당 4스킬만 들어가게 함

 

 

-------<최종조합> : 금카드에 모든 스킬이 들어가도록 함

하트 베어 + 아레네 = 젤리킹
* 레벨을 최대치까지(10레벨) 올릴 수 있음.

 

[미스]셰이드님의 레시피 제조기는 스킬 발현 공식 X 시에는 스킬 (재)발현 부분이 생략된 레시피가 나옵니다.

스킬 (재)발현 부분은 본인이 알아서 하거나 재발현 레시피를 찾아서 해야 합니다.

해당 레시피는 보이는 바와 같이 스킬을 하나씩 발현해서 합치는 구조입니다.

 

1스킬(스킬 발현 생략) 랭크다운 → 1스킬 랭크다운 → 스킬 합치기(2스킬) → 랭크다운 → 1스킬 랭크다운 → 스킬 합치기(3스킬) → 랭크다운 → 1스킬 랭크다운 → 스킬 합치기(4스킬) → 랭크다운(생략 하기도 함)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 → 4스킬 2개 카드를 조합 → 최종카드

 

 

레시피(발현 공식 포함 O) 일부

분석

-------------(최종재료카드1 작성 시작) -------------

 

<발현용 카드 [뚜뚜 퀸] 제작>
크레미노 카드 시드로 획득 후 [성속성] 발현(+1이면 레벨업을 해야 발현됨)

 

* 앞으로 아래 과정에서 발현된 -1/+1 스킬들이 유지되어 상위 랭크 카드로 올라가게 합니다.
* 과정에 필요한 1,2랭크 카드는 시드로 뽑아주세요.

* 빈칸이 4칸 필요합니다.
* 별도 방법으로 발현한 경우(CP이용 등)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크레미노 + 테디 = 쐐기벌레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 뚜뚜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뚜루뚜 뚜뚜 + 쐐기벌레 = 고무버블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 뚜뚜
고무버블 + 뚜루뚜 뚜뚜 = 뚜뚜 킹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 뚜뚜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뚜루뚜 뚜뚜 + 쐐기벌레 = 고무버블
뚜뚜 킹 + 고무버블 = 마그마 버블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 뚜뚜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뚜루뚜 뚜뚜 + 쐐기벌레 = 고무버블
또또 + 뚜뚜 = 쐐기벌레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 뚜뚜
고무버블 + 뚜루뚜 뚜뚜 = 뚜뚜 킹
마그마 버블 + 뚜뚜 킹 = 뚜뚜 퀸
마지막 카드에 처음 발현해둔 -1/+1스킬이 들어갔는지 확인 후 레벨업을 하여 +3으로 바뀌게 한다.

 

<성속성 추출>
뚜뚜 퀸 + 미네 = 소라캡
소라캡 + 스콜피노 = 아레네
아레네 + 젤리삐 = 하트 베어

 

발현 공식을 포함해서 레시피를 출력할 시에는 랭크다운 전에 스킬 재발현 레시피가 나옵니다.

즉, 스킬 재발현(1스킬) → 랭크다운 → 스킬 재발현(1스킬) → 랭크다운 → 스킬 합치기(2스킬) → 랭크다운의 구조로 바뀌게 됩니다.

 

발현 공식을 포함하면 레시피가 길어서 복잡하다고 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그저 재발현 레시피가 길어서 그렇습니다.



(TIP)

최종카드가 5랭크라면 4스킬 카드를 만든 후 랭크다운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최종카드가 6랭크 이상이라면 4스킬 카드를 만든 후 랭크다운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레시피 구조 분석 연습하기


레시피 구조를 파악해야 본인이 레시피를 작성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구조를 이해했다면 여러 레시피를 보고 구조를 분석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스킬 (재)발현 / 랭크 다운 / 스킬 합치기 로 나누기

2. 레시피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


레시피는 작성자에 따라 작성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 다양한 분들의 레시피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뭐, 본인이 특정 작성자의 레시피 구조를 선호한다면 해당 작성자분이 만든 여러 레시피들을 보고 구조를 파악해보세요.


일단 아래는 예시를 위해 제가 다양한 방식으로 작성한 레시피들의 링크입니다.


일단은 1.의 3가지를 나누기부터 연습해보세요. 그 이후에는 각 레시피들의 차이에 대해서 확인합니다.

위 예시의 레시피들은 각 링크마다 위 - 레시피 / 아래 - 레시피 분석 및 해당 레시피의 특징을 적은 구조입니다.


최대한 다양한 레시피들을 보고 본인에게 편한 레시피 형태를 찾아보세요.






☞ 다음글 : Video B-0. 레시피 작성에 필요한 개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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