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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포인트 가이드

12. 몬스터카드 초보자 주의 사항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몬스터카드 초보자 주의 사항


해당 글은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모르고 실수하는 부분에 대한 정리 글입니다.


몬스터카드를 만드는 비용은 보통 5랭크 8스킬 금카드를 기준으로 헤매지 않고 이해만 했다면 천만시드 이내입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의 경우 헤매지 않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2천만 시드 - 1괴(=4400만 시드) 정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아래에 적혀있는 부분들은 반드시 알고 가도록 합시다.

(이번 글은 그 특성상 다른 글에서 전부 다뤘던 부분들입니다. 타 가이드를 읽으셨다면 굳이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몬스터카드는 몬스터카드 던전과 조합의 방에서


몬스터카드의 수집 및 CP 모으기는 모두 몬스터카드 던전에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몬스터카드 던전은  에게서 진입 가능합니다.

던전은 N층 : N랭크의 몬스터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몬스터카드 던전 자료 참고)


몬스터카드의 최종 조합(=8스킬 금카드가 되는 가장 마지막 조합)은 웬만하면 조합의 방을 이용하세요.

조합의 방은 몬스터카드 던전 내에 있는 주웅 Jr.를 통해 몬스터카드 점수 300점을 소모하여 진입 가능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스킬의 발현 ?


초보가 가장 많이 돈과 시간을 허비하는 부분입니다.

 


카드 경험치를 모아 레벨 업하는 과정

예시를 위한 스노피카 카드

4개의 스킬을 가지고 있음

다시뽑기를 계속 해봐도

-3 생존본능 외에는 뜨지 않음

+3 휘몰이, +3 MP회복, +3 레어

순으로 차례로 스킬이 생김(=발현)


★ 이게 바로 스킬 발현이라고 부르는 과정입니다. 보다시피 +스킬들은 카드를 레벨 업하지 않으면 스킬이 뜨지 않습니다.


예시는 스노피카지만 사실 몬스터카드의 모든 카드가 이렇습니다. (예외 : 9랭크 카드의 + 스킬)

이 부분을 모르는 초보자들이 의미없는 다시뽑기 반복으로 돈과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킬들은 카드를 레벨 업을 해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두세요.


(+) 이 외 스킬이 뜨지 않는 경우


스킬 갯수가 5개 이상인 경우


3번째 줄(빨간 선 아래)의 스킬

일반적인 동카드에서 발현하지 않는다.

(여기선 MP착취와 INT)

방법 1. 스킬 재발현 [★추천]


동일한 스킬을 다른 스킬레벨(±N)로

붙여서 만들기 (레시피 링크)

(위에서는 +2와 -3으로 붙여줌)


렙업 시켜서 +3으로 만들어 줄 것

방법 2. 은카드로 뽑기


보조용카드 장착 후 은카드로 뽑음

(이 경우 반드시

CP를 모아서 뽑아야 함.)


렙업 시켜서 스킬 얻기

☞ 보다 자세한 관련글 : Short Guide 3. 몬스터카드 만들기 


★ 방법 1. 스킬 재발현에서는 꼭 레벨업을 시켜서 ±N을 +3 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조합 이후 결과카드에는 반드시 필요한 스킬이 존재해야 한다.


+3 이동속도, +3 풍속성공격, +3 HACK성장의 3개 스킬이 본인에게 필요한 스킬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3스킬을 가진 카드를 조합하는 과정에서 조합 결과에는 해당 스킬 3개 모두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만약 필요한 스킬이 조합 결과카드에 붙지 않았는데 그대로 획득했다면 다시 스킬 발현부터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망둥이와

조합



조합 전 카드

(필요 3스킬 존재)

조합 후 결과 카드

(스킬 : [재료카드&고유스킬]에서 랜덤)


 


왼쪽 카드를 레벨 업하는 과정

결과카드에

필요한 3스킬이 모두 존재

결과카드에 

필요 3스킬 中 +3 HACK 성장이 없음

결과카드를 렙업해도

 +3 HACK 성장이 다시 발현되지 않음

(성공)

(실패) ∴ 처음 +3 HACK성장 발현하는 스키아로 돌아가야 함


이것은 최종 카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특정 스킬을 +3으로 붙여야하는데 -2로 붙인 후 최종 카드를 렙업하면 +3으로 바뀌냐고 묻는 분들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 그러니까 약 99% 이상의 경우 최종 카드를 렙업한다고 해서 +3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필요한 +3 풍속성 대신

-2 풍속성이 붙은 경우

최종 카드를 렙업해도

+3 풍속성으로 바뀌지 않음

※ 나머지 스킬 가릴 수가 없어서 그런데 고핵카드로 포이즌 리프 젤리삐 따위를 최종카드로 하시면 안됩니다.

위 카드는 어디까지나 예시용일뿐 절대 최종카드로 적합하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스킬이 조합 결과에 존재할 때까지 다시뽑기 한 후, 필요한 스킬이 붙었을 때에 획득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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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재료카드는 필요하지 않은 스킬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최종카드를 만들고 싶을 때라고 가정합시다.



SKILL 부분만 주목해서 봐주세요.



최종 조합은

뚜루뚜뚜뚜 + 미라꿀 = 빅테디

입니다.



(+) 최종재료카드 ?

종 조합에서 재료가 되는 두 카드

위에서는 뚜루뚜뚜뚜와 미라꿀



(STAT부분은 일부러 가렸습니다.)


이제 2가지 경우로 보겠습니다.

최종재료카드에 필요 없는 스킬이 들어간 경우

최종재료카드 1

최종재료카드 2

최종 카드




필요 없는 -3 스킬 2개

필요한 스킬만 존재

원하는 8스킬이 잘 나오지 않음

(필요 없는 스킬이 들어감)

최종재료카드에 필요 없는 스킬이 없는 경우

최종재료카드 1

최종재료카드 2

최종 카드


필요한 스킬만 존재

필요한 스킬만 존재

원하는 8스킬이 잘 나옴


보기 편하게 금카드 나올 때만 편집했습니다. (금카드 5번 정도 뜬 것만 편집되었고 움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필요 없는 스킬이 2개 들어갔을 뿐인데도 생각보다 원하는 8스킬 금카드를 얻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이처럼 최종재료카드에 필요 없는 스킬이 많아질수록 최종카드에 원하는 8스킬만 들어가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최종카드를 수월하게 얻기 위해서는 최종재료카드에서는 필요 없는 스킬이 없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최종재료카드를 동카드 4스킬로 하는 이유도 이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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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탯 카드가 아니라면 최종 카드는 5랭크로 한다.


카드의 RANK가 올라가면 바뀌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드를 만드는 비용이 증가
    • 카드의 스탯 기댓값이 증가 (대충 적은 것으로 정확한 내용은 포인트 가이드 11 을 참고하세요.)

즉, 스탯 카드가 아닌데 최종 카드의 랭크를 올린다면 단지 카드를 만드는 비용만 증가할 뿐입니다.
그러니 스탯을 고려한 고스탯 카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최종 카드의 랭크는 5랭크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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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카드는 되도록 공카드인 것으로 한다.


바로 위의 ■ 최종재료카드는 필요하지 않은 스킬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와 동일한 이유입니다.
원하는 8스킬이 최종카드에 잘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최종카드가 공카드인 편이 유리합니다.



SKILL 부분만 주목해서 봐주세요.



공카드 란 ?


1레벨 스킬이 없기 때문에

CP를 모아서 뽑았을 때,

SKILL 칸이 공란인 카드 입니다.



(+) 1레벨 스킬 ?

카드 Lv.1에 발현하는 스킬

( RANK 8 이하 카드의 -스킬

& RANK 9 카드의 +스킬이 포함 )


이제 2가지 경우로 보겠습니다.

최종카드가 공카드가 아닌 경우

최종재료카드 1

최종재료카드 2

최종 카드 (-2 화속성)




필요한 스킬만 존재

필요한 스킬만 존재

(최종 카드의 1레벨 스킬이 들어가서)

원하는 8스킬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음

최종카드가 공카드인 경우

최종재료카드 1

최종재료카드 2

최종 카드 (공카드)


필요한 스킬만 존재

필요한 스킬만 존재

원하는 8스킬이 잘 나옴


보기 편하게 금카드 나올 때만 편집했습니다. (금카드 5번 정도 뜬 것만 편집되었고 움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종재료카드에 필요한 스킬만 있지만 최종 카드가 공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필요없는 스킬이 들어가는 게 확인됩니다.

이처럼 최종카드가 공카드가 아닐 때는 원하는 8스킬만 들어갈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카드를 수월하게 얻기 위해서는 최종 카드는 되도록 공카드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완성된 최종 카드는 Lv.10 까지 업해도 됩니다.


이미 완성된 최종 카드는 만들 때 필요한 8스킬을 붙이셨다면 렙업 후에도 그 8스킬이 유지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금카드가 잘 뜨지 않는다면 실버 카드 확률을 꼭 확인하세요.


다시 언급하지만 몬스터카드의 최종 조합(=8스킬 금카드가 되는 가장 마지막 조합)은 웬만하면 조합의 방을 이용하세요.
매우 권장합니다. 더해서 스탯카드의 경우 권장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5랭크 스탯X 카드의 경우 실버 카드 확률이 높음 이상 이거나 1괴 정도 쓸 예정이라면 조합의 방을 이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카드를 조합할 때, 혹은 뽑을 때 채팅창을 보면 위 빨간박스가 쳐진 부분과 같은 출력 메시지가 뜹니다.
최종 조합을 할 때(확률 보너스 값은 일단 무시하고) 실버 카드 확률을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현재 실버 카드 확률매우 낮음이라면, 카드를 볼 확률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금카드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버 카드 확률을 올려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최종 조합 시에 실버 카드 확률은 최소 높음 이상을 권장하며, 가장 이상적인 것은 매우 높음 입니다.


조합용카드는 바로 앞에서 언급한 실버 카드 확률을 높여주는 보조용카드착용 시에만 적용됩니다.
그렇기에 조합용카드가 필요할 땐, 조합용카드를 착용한 후에 최종 조합을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단, 이 때 조합용카드는 본인이 만드는 카드의 랭크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돈만 있다면 Rank 5나 Rank 6의 경우 그냥 조합의 방에서만 진행하셔도 어느정도 금액에서 금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만
Rank 9 이상의 경우에는 최소 높음 이상을 확보하시지 않으면 최종 확률이 극악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덧붙임 (복잡하다면 패스하세요. 굳이 초보자가 알 필요는 없는 부분입니다.)


사실 위에서 말했던 부분 중 아래 부분들은 원하는 8스킬 최종 카드를 얻을 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 최종재료카드는 필요하지 않은 스킬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 최종 카드는 되도록 공카드인 것으로 한다.
■ 금카드가 잘 뜨지 않나요? 실버 카드 확률을 꼭 확인하세요.

위 방법들은 하지 않으셔도 원하는 8스킬 최종 카드를 얻을 수는 있으나, 그만큼 최종 카드를 얻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특수한 조합들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쌍우량아 조합 >
재료카드1(ABCDEFG우량아) + 재료카드2(ABCDEFH우량아) = 결과카드(ABCDEFGH)

< 9랭크 최종 조합 >
6랭크 금카드(ABCDEFGH) + 9랭크 은카드(ABCDEF) = 결과카드(ABCDEFGH)

재료카드가 동카드 4스킬의 조합이 아니라 [금카드 + 금카드] or [금카드 + 은카드]인 조합들 입니다.
위 조합들의 이상한 점은 재료카드 양쪽에 결과카드에 들어갈 스킬들을 겹쳐놓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최종 카드에 원하는 8스킬이 들어갈 확률을 높이기 위함으로, 위처럼 하지 않아도 최종 카드는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위처럼 하지 않으면 원하는 최종 카드를 얻을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기억해두세요.




초보자의 경우 이 글에 언급한 부분들만 아셔도 의미없는 시드 및 시간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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