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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포인트 가이드

11. 고스탯 카드에 대하여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고스탯 카드란?


고스탯 카드란 몬스터카드의 STAT을 높게 뽑는 카드를 말하며 보통 특정 스탯 20↑으로 뽑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덱, 어질의 경우에는 보통 13↑ 정도? 대부분 16에 가까운 값을 뽑습니다.)


스탯을 높게 뽑기 위하여 8개의 스킬 中 2개의 칸을 +3 스탯과 +3 스탯성장 스킬을 넣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스탯을 조금 더 높이기 위해 재료카드에만 +3 우량아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순서대로 고핵, 고인트, 고엠알 카드.   →   20↑의 스탯값과 +3 스탯, +3 스탯성장이 들어간 것 확인.


고스탯 카드를 만드실 때는 몬스터카드의 스탯시스템에 대해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 관련글 : 2.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 OR Short Guide 4. 몬스터카드 스탯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고스탯 카드를 만들 때 주의할 점


고스탯 카드의 경우 일반적인 8스킬 금카드 만들 때의 주의할 점 + @ 가 됩니다.


일반적인 8스킬 금카드를 만들 때의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금카드가 나올 것

② 원하는 8스킬만 들어갈 것


고스탯 카드의 경우 높은 스탯을 뽑아야하므로 위에 더불어 아래의 3가지를 더 고려해야만 합니다.

최종카드는 본인이 원하는 스탯의 기본 스탯값을 고려하여 정함

⑵ 1레벨에서 초기 스탯값을 적정 범위 내에서 뽑을 것

⑶ 10레벨에서 원하는 범위 내에 최종 스탯이 나왔는 지 확인 → 아닐 시 최종조합으로 되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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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스탯 카드 만들기


우선, 원하는 6스킬에 +3 스탯과 +3 스탯성장, 그리고 우량아를 사용할 여부를 결정합니다.



⑴ 최종카드는 본인이 원하는 스탯과 기본 스탯값을 고려하여 정함



 최종카드의 랭크 : RANK 5, RANK 6    VS    RANK 9


  • RANK 5, RANK 6 의 경우

① 원하는 하나의 스탯만 높으면 될 때

② 보다 적은 비용을 사용하고 싶을 때

③ 우량아를 사용할 때 (이 경우엔 비용이 RANK 9와 비슷해집니다.)


  • RANK 9 의 경우

① 전체적인 스탯이 높은 상황에서 특정 스탯을 높게 뽑고 싶을 때

② 고비용이여도 상관이 없을 때


→ RANK 5, 6, 9가 아닌 랭크는 현재 비주류입니다. 하지만 스탯시스템을 잘 아는 경우 본인 판단 하에 선택하세요.



최종카드의 기본 스탯값


  • 원하는 스탯의 기본 스탯이 높을 것
  • 원하는 스탯의 기본 스탯 성장값이 E 이상일 것 (DEX와 AGI 제외. DEX와 AGI의 경우 더 높을수록 좋음)


→ 기본 스탯 및 스탯 성장률은 도감에서 몬스터카드 클릭 시 나오는 그 STAT 값으로 카드마다 전부 다릅니다.

  예시를 위해 9랭크 카드 中 일부 카드만 가져오겠습니다. 파란 박스 쳐진 부분이 각 카드의 기본 스탯 값입니다.

  보다시피 단순 비교만 해도 어느 카드가 더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조차 못하면 그냥 남들 하는 대로만 하세요.


☞ 참고글 : 포인트 가이드 6. 최종카드 고찰



Q. 왜 최종카드의 기본 스탯값 비교가 중요한가 ? (예시는 고핵. 노우량아의 경우)

RANK 5 고핵카드를 만들 때 최종카드 : 빅테디 VS 포이즌리프젤리삐

최종카드

빅테디

포이즌리프젤리삐

기본 HACK 값

4 E

1 D

1레벨 스탯값

(+3 핵, +3 핵성장)

10 - 16 SS

7 - 13 SS

최종 스탯값 [예상]

18 - 24 SS

15 - 21 SS

비고

공카드

-2 풍속성


똑같은 5랭크라 하더라도 빅테디를 최종으로 한다면 포이즌리프젤리삐 최종보다 HACK 기댓값이 3 높습니다.

이 값의 차이는 기본 HACK 값에서 생깁니다. 기본 스탯값이 높은 카드를 골라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최종카드를 뽑을 때 빅테디는 공카드이므로 더 원활하게 원하는 8스킬을 붙일 수 있습니다.


3차이가 적어보이시나요?

쌍우량아를 붙였을 때의 기댓값이 우량아가 없을 때의 기댓값보다 보통 3 높다는 걸 생각하면

포이즌리프젤리삐에 쌍우량아를 붙였을 때 노우량아 빅테디와 비슷한 결과값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탯을 1이라도 더 뽑기 위해 고스탯 카드를 결심하셨다면 적어도 최종카드는 적합한 걸로 고르셔야 합니다.


9랭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고핵카드에서 기본 HACK 4 E인 괴물나무와 골렘코만도를 두고 기본 HACK 3 D인 위키드를 뽑는 게 최선일까요?

기댓값이 정확히 1 차이나니 힘들게 뽑아도 위키드를 최종으로 했다면 다른 두 카드에 비해 평균적으로 1이 떨어집니다.

사실 큰 차이도 아니고 체감도 거의 안됩니다만 막상 뽑을 때는 초기 스탯값을 1이라도 더 높게 뽑기 위해 계속 다시뽑기를 할테니 뭐가 더 나을지 선택하는 건 본인 몫입니다.



(+) 해당 최종카드를 뽑을 때, 실버 카드 확률 : 높음 이상 확보


이건 기본적인 부분입니다만, 고스탯 카드는 보통 고(高)랭크 카드가 되기 쉽습니다.

고랭크의 카드일수록 다시뽑기 비용이 크기 때문에 최소한 금카드를 볼 수 있는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니 카드 조합 시 채팅 창에 출력되는 실버 카드 확률 최소 높음 이상 확보하세요.

실버 카드 확률은 현재 조합 결과 카드의 랭크에 따라 달라지니, 반드시 최종카드를 뽑을 때 기준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 관련글 : Short Guide 5. 몬스터카드 던전과 확률보너스




⑵ 1레벨에서 초기 스탯값을 적정 범위 내에서 뽑을 것


고핵카드, 노우량아 빅테디의 경우 [+3 핵, +3 핵성장만 넣은 경우]

초기 핵

10 SS

12 SS

13 SS

14 SS

15 SS

16 SS

난이도?

최솟값

(최하)

중상

최댓값

(상상상)

최종 기댓값

18 SS

20 SS

21 SS

22 SS

23 SS

24 SS

비고

보통

기댓값 범위

기댓값 범위 초과


당연한 말이지만 초기 스탯값을 높게 뽑을수록 최종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값이 커집니다.

스탯시스템 글을 읽으면 알다시피 스탯은 [기본 스탯] + [+3 스탯] + [@ : 보너스 스탯] 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니 적어도 고스탯 카드를 만든다면 초기 스탯값을 최솟값으로 뽑는 잘못을 하셔서는 안됩니다.

최소한 보너스 스탯 1개 이상은 붙여야하며,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획득하는 게 좋습니다.


덧붙여서 최종 10레벨에서 원하는 스탯값이 있다면, 그 스탯값을 얻을 수 있도록 초기 스탯을 획득해야합니다.

(ex. 최종 HACK 22 → 카드 렙업이 9번 이므로 최소 1레벨 HACK 13 이상. ⑶ 가정 기준 HACK 14 SS 이상)



☞ 관련글 : 몬스터카드 스탯 계산


→ 관련글에는 직접 스탯값을 계산해 볼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 링크가 있습니다.




⑶ 10레벨에서 원하는 범위 내에 최종 스탯이 나왔는 지 확인 → 아닐 시 최종조합으로 되돌아감


아무리 초기 스탯값을 적절히 뽑아도 레벨 업할 때, 스탯이 오르지 않아서 기댓값 이하의 스탯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탯 성장률 영향. 스탯 성장률에 대한 스탯 성장의 기대치는 SS 기준 8, S 기준 7, A 기준 6, … 로 가정한다.

[출처 - 네이버 블로거(이벤군)=매직위버 빛。바랜마음〃님 & 매직위버 새하얀달의변주님] )


이런 경우 아래 두 선택지가 있습니다.


① 그냥 쓴다. (→ 나중에 스킬 그대로 랭크만 올려 쓸 수 있다.)

② 다시 만든다.


보통 18, 19 이상 정도의 값이 나오면 쓰라고 합니다만 그래도 기분상 고스탯이면 20은 넘어야 할 거 같죠.

(덱, 어질의 경우에는 제외입니다.)

사실 몬스터카드의 스탯값 1, 2 정도의 차이는 체감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사람 욕심이 그렇지 않으니까요.


을 선택한 분들은 나중에 돈을 모아서 최종 랭크를 올릴 수 있습니다.(9랭크라면 이후 랭크 나오기 전까진 제외.)

☞ 관련글 : Video A-4. 6랭크 & 9랭크 만들기(5랭크 → 6랭크 → 9랭크)


를 선택한 분들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여 새로 뽑아주시면 됩니다.

☞ 관련글 : 해당 카드로 스킬 그대로 다시 뽑기


※ 쌍우량아의 경우에는 보통 최종조합 직전에 재료카드 두 개를 카드보호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 고스탯 카드의 레시피는 Video Guide를 보시고 직접 만드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재료카드에 우량아를 넣을 때 ?


일반적으로 우량아를 넣을 때의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쌍우량아의 기본적인 조합 방식 ★


최종재료카드1(ABCDEFG우량아) + 최종재료카드2(ABCDEFH우량아) = 최종카드(ABCDEFGH)


우량아의 경우 최종카드에 존재有/無와 관계없이 적용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최종카드에 존재하지 않는 방식을 취합니다.

따라서 보통 우량아를 넣는 경우 최종 비용은 노우량아일 때보다 대충 10 배 정도 증가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우량아는 이처럼 비용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스탯 증가가 그리 드라마틱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8스킬이 들어간 최종카드를 뽑을 확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데다가 스탯값까지 고려해야하기 때문에요.


그래서 우량아를 넣는 경우 최종카드의 스탯값의 기대치는 노우량아보다 보통 3 정도 높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상의 값이 나올 수는 있지만 운에 따라서 비용이 매우 증가하기 때문에 제 개인적으로 타협하길 권하는 값입니다.

개인적으로 DEX와 AGI과 같이 스탯값을 뽑기 힘든 스탯의 경우에는 우량아를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 사실 쌍우량아는 최종재료카드1(ABC우량아) + 최종재료카드2(DEFGH우량아) = 최종카드(ABCDEFGH) 로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재료카드 양쪽에 겹치는 스킬은 최종카드에 들어갈 확률이 다른 스킬에 비해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최종카드에서 필요없는 우량아 스킬이 빠질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위 박스와 같은 조합을 하게 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3 스탯과 +3 스탯 성장 중 하나만 넣을 때 ?


일반적인 고스탯 카드는 아니지만 부득이하게 두 스킬을 모두 못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느 쪽이 더 낫냐는 질문에 대해서 어느 쪽이 더 낫다라고는 확실히 말할 수 없습니다.

+3 스탯의 경우 고정적으로 스탯을 올려줍니다.
DEX와 AGI의 경우 3을, 나머지 스탯의 경우 6을 올려주죠.

+3 스탯 성장의 경우 카드 렙업 시 스탯이 오를 확률을 올려줍니다.
DEX와 AGI의 경우 3번 정도, 나머지 스탯의 경우 보통 6번 정도 오를 확률이 늘어나죠.

고정적이라는 면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3 스탯을 넣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특히 DEX와 AGI이 아닌 스탯의 경우에서 기본 스탯 성장률이 D 이상이라면 더더욱 +3 스탯 쪽을 추천하죠.
SS라는 스탯 성장률 최대치에 가로막혀서 D 이상의 경우에는 5번 이하로 오를 확률이 늘어나니까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추천 최종카드 ? (포인트 가이드 6. 최종카드 고찰 글의 마지막 표와 동일)


고스탯 카드 - 추천 최종 카드 목록 (공카드 위주)

 

고STAB

고HACK

고INT

고MR

고DEX

고AGI

5랭크

아레네

빅테디

밍쿠스(차선)

아레네

아레네

공카드

공카드

6랭크

덕워리어던전

덕워리어던전

뚜뚜킹

젤리킹

공카드

뚜뚜킹

9랭크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스쿠프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봄버맨

유니씰

치카붐

유니씰

치카붐




까놓고 말해서 스탯과 스탯성장이 들어간 카드가 고스탯 카드입니다만 따질 게 보다시피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글이 어렵다, 길다 하시면 그냥 남들이 주로 하는 카드로 대충 1레벨 스탯값만 위에 링크된 거 참고하셔서 만드세요.
중요한 건 최종카드, 1레벨 스탯 값입니다. 본인이 최종을 효율적이지 않은 것을 고르시고는 스탯값이 낮다하시면 안됩니다.
남들이 주로 하는 대로만 가도 중간은 갑니다. 보통 잘 모르는 분들이 비주류 카드를 선택하여 비효율적인 카드를 만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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