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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포인트 가이드

6. 최종카드 고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2016년 11월 현 시점으로 자주 쓰이는 최종카드는 Rank 5 / Rank 6 / Rank 9입니다.


해당 글은 

① 왜 Rank 7과 8이 최종카드로 잘 쓰이지 않는지

② 어떤 카드가 최종으로 좋을지

에 대해서 제 주관적인 생각 및 판단으로 쓰여졌습니다.






① 왜 Rank 7과 8이 최종카드로 잘 쓰이지 않는가?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가지를 먼저 아셔야합니다.


- 카드의 스탯시스템 (기본 스탯 & 보너스 스탯(=보정 스탯)) 

2.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 OR Short Guide 4. 몬스터카드 스탯


- 카드의 1레벨 스킬 조합 시 카드의 스킬 갯수

☞ 1.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 의 공카드 설명 부분

1. 초심자 ③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 기본개념 의 조합시 스킬 갯수 부분


해당 부분을 모르시는 분은 위 링크를 통해서 각각이 무엇을 말하시는 지에 대해 이해하신 후 봐주시면 됩니다.



(1) 카드의 스탯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카드의 보너스 스탯은 랭크의 영향을 받는데 공식은 랭크 / 2 (소수점 아래 버림)입니다.


따라서 카드의 보너스 스탯은 Rank 6 = Rank 7 / Rank 8 = Rank 9 가 됩니다.


즉, 다시 말해서 보너스 스탯이 같은 랭크들은 스탯의 기댓값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 스탯을 제외하고 말이죠.



(2) 카드의 1레벨 스킬 갯수가 많다.


Rank 7과 Rank 8은 1레벨 스킬이 2개인 카드가 많습니다.

따라서 Rank 7과 Rank 8은 상대적으로 원하는 스킬이 들어간 최종카드를 뽑을 확률이 낮습니다.



여기서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Rank 7과 Rank 8의 1레벨 스킬이 1개인 카드는 그럼 상관이 없는거 아닌가? 라구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습니다. 

아래와 같이 1레벨 스킬이 1개인 카드는 Rank 6과 Rank 9에 비해 큰 차이가 없습니다.

Rank 7 : 스노피카, 허스키, 스키아

Rank 8 : 뚜뚜퀸, 크리스탈 트럼프 돌, 타투베어, 그레이트 망둥이, 무투호, 핸드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카드들을 쓰는 것보다 Rank 6과 Rank 9를 쓰게 되는 까닭은 굉장히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갑니다.

바로 해당 카드들이 Rank 6과 Rank 9에 비해 기본 스탯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Rank 6은 공카드가 4개나 존재하기 때문에 Rank 7의 경우 제 생각엔 어느면에서도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이기에 카드 스탯시스템을 이해하신 분들은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스로가 괜찮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위 목록에 있는 카드들을 최종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② 어떤 카드가 최종으로 좋은가?



가장 값싸게 만들고 싶다면 Rank 5 공카드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스탯을 고려하지 않고 카드를 만들 때는 비용상 반드시 Rank 5를 최종으로 하길 권장합니다.


아래에서는 스탯과 스탯성장을 넣은 스탯 카드를 만든다는 가정하에 랭크별로 가장 좋은 최종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Rank 5 카드는 2.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2. 숙련자 ② 최종카드 고르기에서 언급하였기에 간단히 적겠습니다.


빅테디(고HACK&합뎀용) : HACK 4 E 로 HACK의 기본 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또한 STAB 3 F 로 STAB + HACK의 초기 값이 7로 가장 높음

아레네(고STAB&합뎀용) : STAB 4 F 로 기본 STAB 값이 가장 높음. 성장률은 E에 밀리지만 기본 값이 높아 STAB에 적합

 STAB + HACK 값은 밍쿠스와 동일한 6이지만 성장률이 둘 다 F로 밍쿠스에 밀림

    (고INT&MR용) : INT 3 F로 기본 INT 값이 가장 높음. MR 2 F로 기본 MR 값이 가장 높음

덕워리어피쉬(무난함) : 다른 세 카드에 비해 유리한 스탯은 없음. 차선 INT용 등으로 사용함

밍쿠스(고HACK&합뎀용) : HACK 4 E 로 HACK의 기본 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또한 STAB 2 E 로 빅테디에 비해 기본 스탭 값은 1 낮지만 성장률이 E로 한단계 높음

 STAB + HACK 값은 6이지만 성장률이 둘 다 E이므로 합뎀용으로도 적합


(+) DEX, AGI로는 특별히 좋은 카드가 없음 → 공카드인 위 4카드 중에 한카드를 택해서 이용.


※ 5랭크는 아래에서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3 풍속성 포함 시 : 전체 스탯들의 성장률이 포이즌 젤리삐가 좋긴 하나 기본 스탯이 안 좋음. 공카드 이용이 불가 시 사용.

+3 화속성 포함 시 : MR의 경우 고무버블, 파크만쥬가 아레네보다 좋음. INT, MR 제외하고는 고무버블이 차선으로 좋음.

 INT의 경우 파크만쥬가 아레네와 비슷함. 모스는 사용 안함.

 STAB, HACK의 경우 고무버블이 공카드 빅테디와 아레네의 차선으로 괜찮음.

+3 뢰속성 포함 시 : 전체 스탯들의 성장률이 복서망둥이가 좋긴 하나 기본 스탯이 매우 안 좋음. 공카드 이용이 불가 시 사용.

+3 암속성 포함 시 : MR의 경우 크레미노타투가 아레네보다 좋음. 다른 경우에는 공카드를 먼저 이용.



★ Rank 6 이상의 최종카드는 조합 시 금카드 확률을 올려주는 조합용카드가 필요합니다.



(1) Rank 6


Rank 6의 경우 공카드가 4개 존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공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단순하게 기본 스탯 및 기본 성장률의 비교입니다.


단, Tip 아닌 Tip을 추가하자면 DEX와 AGI을 제외하고 

기본 성장률이 E 이상이면 스탯 성장 스킬(ex. +3 STAB 성장)을 붙였을 때 모두 성장률이 SS가 된다는 점입니다.


즉, 성장 스킬을 붙일 경우 E나 D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DEX, AGI 제외)



몬스터카드를 아주 조금이라도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젤리킹이라는 카드를 MR 카드로 이용하신다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이유를 알아볼까요? 저 위의 4개의 카드에 모두 +3 MR과 +3 MR성장을 붙였다고 가정하여 계산해봅시다.


젤리킹(MR 10 SS) / 뚜뚜킹(MR 7 SS) / 허니베어(MR 9 S) / 덕워리어던전(MR 7 S)


보시다시피 위 4개의 카드 중 젤리킹의 MR이 가장 좋은 스탯과 성장률을 갖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스탯을 계산하시면 본인에게 어떤 카드가 가장 좋은가가 확연히 보이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경우에 따라 어떤 카드를 쓸 지 생각해보면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젤리킹(고MR용) : MR 4 E 로 +3 MR 성장을 붙일 경우 동일한 SS 성장률 중 기본 MR 값이 가장 높음

뚜뚜킹(고AGI용) : AGI 1 E 로 기본 AGI 값은 다른 카드와 모두 동일하지만 성장률이 E로 한단계 높음

    (고INT용) : INT 2 C로 기본 INT 값은 다른 카드와 모두 동일하지만 성장률이 C로 SS성장률을 만들기 수월

허니베어(무난함) : MR에서는 젤리킹에, 합뎀에서는 덕워리어던전에 밀림. 두 카드 사용 중일 때 차선

덕워리어던전(고STAB&HACK용) : STAB 3 E & HACK 3 E 로 기본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 DEX로는 특별히 좋은 카드가 없음 → 공카드인 위 4카드 중에 한카드를 택해서 이용.



(2) Rank 9


Rank 9의 경우 공카드가 봄버맨 단 1개만 존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1레벨 스킬이 있는 카드를 이용합니다.


Rank 6과 달리 전체 카드가 결과카드로 고려되므로 Rank 9 전체 도감을 가져오겠습니다.

봄버맨(공카드.전체성장률 좋음.고DEX용)
유일한 공카드로 기본 스탯 값은 훌륭하지 않으나 전체적인 스탯의 성장률에서는 아주 좋은편입니다.
타카드에 비해 기본 DEX값이 1부족하지만 가장 좋은 성장률인 D를 가지고 있어 DEX 용으로도 괜찮은 카드입니다.
DEX의 경우 2 E나 봄버맨의 1 D 중에서 뭐가 더 낫다라고 말하기 곤란하므로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선택합니다.
공카드이므로 다른카드에 비해 최종카드를 뽑는 비용이 현저히 적은 편입니다.

괴물나무 & 골렘코만도(고STAB&HACK&MR용)
두 카드는 DEF와 AGI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다른 스탯은 모두 동일합니다.
비교해보시면 +3 XX성장을 붙인다는 가정하에 STAB, HACK, MR의 3스탯이 가장 좋은 카드입니다.

스쿠프(고INT용.차선고MR용)
INT 6 D로 +3 INT 성장을 붙일 시 12개의 카드 중 가장 높은 기본 INT 값을 가진 카드입니다.
MR 5 E로 +3 MR 성장을 붙일 시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다음으로 높은 MR 값도 가진 카드입니다.

따라서 INT 하나를 높게 또는 INT와 MR을 둘 다 높게 뽑고 싶은 경우에 가장 추천하는 카드입니다.

유니씰(차선고STAB)
STAB 4 C로 +3 STAB 성장을 붙일 시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다음으로 높은 STAB 값을 가진 카드입니다.
같은 STAB을 가진 와일드 백이나 위키드의 경우 쓰기 힘든 이유가 있기에 차선 고STAB용 카드로 가장 좋습니다.

위키드(차선고HACK용)
HACK 3 D로 +3 HACK 성장을 붙일 시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다음으로 높은 HACK 값을 가진 카드입니다.
고HACK용으로 괴물나무나 골렘코만도보다 먼저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따로 STAB이나 MR용 카드가 필요하신 게 아니라면 괴물나무, 골렘코만도를 먼저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키드는 계열 특성상 다른 카드에 비해 조합에 이용될 재료카드를 만드는 것이 복잡합니다.

플레임리저드(성장스킬X시 INT&MR용)
INT 3 A / MR 3 A로 가장 높은 INT & MR 성장률을 가진 카드입니다.
+3 XX 성장을 붙이지 않을 경우에 한해서 INT & MR 카드로 좋은 카드입니다.

+3 XX 성장을 붙일 경우 프레타, 치카붐 카드와 차이가 전혀 없을 뿐더러 플레임리저드 계열 특성상 앞의 두 카드에 비해 조합에 이용될 재료카드를 만드는 것이 복잡하여 효율이 더 나빠집니다.
게다가 +3 XX 성장을 붙일 경우엔 INT는 유니씰이, MR은 야식령, 위키드가 더 나은 기대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INT와 MR이 둘 다 높아야하는 경우를 아니고서는 +3 XX성장을 붙이지 않을 경우에만 추천합니다.


AGI용카드
AGI의 경우 9랭크에서 가장 좋은 경우가 기본 AGI 2 E인 카드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카드로는 와일드 백, 유니씰, 치카붐, 야식령, 위키드가 있습니다만
와일드 백은 조합용카드로, 야식령과 위키드는 계열 특성상 조합에 이용될 재료카드를 만드는 게 복잡하므로
되도록 유니씰이나 치카붐을 이용하시는 게 낫습니다.

DEX용카드
DEX의 경우 봄버맨의 DEX 1 D 기본 DEX 2 E가 가장 좋은 경우입니다.
따라서 해당하는 카드는 봄버맨, 와일드 백, 유니씰, 치카붐, 야식령이 있습니다만
와일드 백은 조합용카드로, 야식령은 계열 특성상 조합에 이용될 재료카드를 만드는 게 복잡하므로
되도록 봄버맨이나 유니씰, 치카붐을 이용하시는 게 낫습니다. 


와일드 백(조합용카드로 많이 쓰임)
조합용 스킬 중 가장 많은 확률보너스를 확보할 수 있는 +1 카드조합달인을 가졌습니다.
+1 카드조합달인이 DEX의 영향도 받는 카드인데 DEX 2 E로 DEX가 좋은 축에 속하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 시점에서 가장 저비용으로 조합용카드를 뽑기에 적합한 카드입니다. (사실 봄버맨도 비슷합니다.)

STAB 4 C로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다음으로 높은 STAB 값도 가진 카드입니다만
같은 값을 가진 다른 카드도 있고, 조합용카드로 달리 쓸만한 카드가 없기에 STAB용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야식령(뽑기용카드로 쓰기 좋음)
조합용이 아니라 7, 8 랭크의 카드를 은카드로 CP모아서 뽑을때 이용하기 좋은 카드입니다.
기본 스킬로 +1 카드뽑기달인을 가졌으며, 이 스킬 역시 DEX의 영향을 받는데 해당 카드의 기본 DEX 2 E로 DEX가 좋은 축에 속하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 시점에서 가장 저비용으로 뽑기 보조용카드에 적합한 카드입니다. (사실 봄버맨도 비슷합니다.)

+3 DEX만 해당 카드에 붙이면 초기 DEX 5로 별도의 렙업 없이도 8랭크까지 은카드를 뽑기 수월합니다. 

결론적으로 프레타랑 하동카드는 거의 쓸모없는 걸로...


(3) Rank 6 VS Rank 9


기본적으로 스탯의 기대값은 Rank 6 < Rank 9 입니다.


하지만 우량아라는 특수 스탯을 붙일 경우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Rank 9는 기본적으로 높은 뽑기 비용1레벨 스킬 밀어내기로 비용이 높기 때문에

여기에 비용을 곱절로 올릴 수 있는 우량아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간혹 Rank 9에서 쌍우량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우량아와 1레벨 스킬이 없도록 최종카드를 뽑으려면 

대충 계산해도 비용이 100괴는 쉽게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대로 뽑으려면... 한 300괴던가...)


이런 까닭에 Rank 6에서만 쌍우량아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스탯의 기대값은 쌍우량아 Rank 6 ≥ Rank 9 입니다.
(보통 쌍우량아 Rank 6 = Rank 9 라고 하는 이유는 쌍우량아를 붙인다해도 특정 스탯으로 몰아주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스탯의 기대값은 아래를 따라 계산했습니다.
Rank 6 스탯 기대값 = (6랭크 기본스탯 + 보너스 스탯 + 조합방 보너스 + 쌍우량아) = 기본스탯 + 12 ~ 15 (덱어질은 -3)
Rank 9 스탯 기대값 = (9랭크 기본스탯 + 보너스 스탯 + 조합방 보너스) = 기본스탯 + 8 ~ 12 (덱어질은 -4)


실질적으로 쌍우량아를 빼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쌍우량아 Rank 6 ≒ Rank 9로 봅니다.

비용은 쌍우량아 Rank 6이나 Rank 9나 거의 비슷하게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한 번에 보기 좋도록 위 최종카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표입니다.

추천 최종 카드 목록 (공카드 위주)

 

고STAB

고HACK

고INT

고MR

고DEX

고AGI

5랭크

아레네

빅테디

밍쿠스(차선)

아레네

아레네

공카드

공카드

6랭크

덕워리어던전

덕워리어던전

뚜뚜킹

젤리킹

공카드

뚜뚜킹

9랭크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스쿠프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봄버맨

유니씰

치카붐

유니씰

치카붐



제 주관적인 판단 하에 계산한 각 랭크 별 최종 스탯은 스탯값 최종비교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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