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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

 

<목적>

- 스킬 칸이 꽉 찼을 때 스킬이 밀려나지 않는다의 의미 이해

- 스킬 발현 과정 이해하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초심자 ③을 통해 원하는 스킬을 가진 최종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합을 해야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이번 글은 최종카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마지막 단계로 최종 카드에 들어갈 스킬을 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스킬 발현?

 

몬스터카드를 만든다는 것은 보통 본인이 원하는 8개 스킬을 가진 최종카드를 만든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필요한 8개의 스킬을 만들어서 하나의 카드로 모으는 과정이 바로 카드의 레시피가 되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행 과정이 필요합니다.

네, 바로 필요한 스킬을 먼저 발현시켜야 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필요한 스킬을 발현시키는 과정스킬 발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여기서 가정을 하나 해봅시다.

지금 우리는 카드 스킬 중 +3 수속성공격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전 글을 통해 이해한 것처럼 한 번 수속성공격을 발현해봅시다.

 

첫번째, 고유스킬로 +3 수속성공격을 가진 카드를 찾는다. 

 

자, Rank 7의 아이스젤리삐에서 +3 수속성공격을 찾았습니다.

( Tip. +3 스킬레벨은 RANK 7 이상의 카드에 존재합니다.

몬스터북 → 도감 내에서 RANK 7 이상의 카드를 눌러보시면서 해당 스킬이 있는지 여부를 찾으시면 됩니다.

혹은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의 제일 아래 부분을 참고하세요.)

 

두번째,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의 제일 아래 부분을 통해 +3 수속성공격의 발현 레벨을 확인합니다. 

아이스젤리삐 Lv.9에 +3 수속성공격이 발현되는군요.

 

세번째, 이제 아이스젤리삐를 뽑아 Lv.9를 만들어봅시다.

돈으로 채웠던, 사냥을 했던 CP가 100% 라는 가정하에 한번 뽑아서 업을 시켜보겠습니다.  

        … 공략글 쓰겠다고 다 만들어 볼 수는 없는 노릇이니 포토샵작업

..............???? +3 수속성공격은 어디로 간걸까요?

 

혹시 저 표가 잘못된걸까요? 그럼 Lv.10까지 한번 찍어보시면 됩니다.

네, 그래도 결론은 위 카드에서 +3 수속성공격은 발현되지 않습니다.

 

자 그럼 이쯤에서 이런 질문이 나오겠네요.

Q. 아이스젤리삐 고유스킬에 +3 수속성공격이 있고 Lv.9에 발현한다 했는데 왜 +3 수속성공격이 없나요?

 

답은 위의 카드에서는 스킬 칸이 꽉 차서 +3 수속성공격이 발현할 자리가 없어 스킬이 발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보다시피 위 카드는 동카드로 스킬칸의 갯수가 4개 입니다.

그럼 첫번째로 되돌아가서 아이스젤리삐의 고유스킬을 봅시다.

아이스젤리삐는 +3 수속성공격을 포함해서 모두 5개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아이스젤리삐 동카드가 가진 4개의 스킬칸은 +3 수속성공격이 발현하기 전에 나머지 고유스킬 4개로 인해 꽉 차기때문에

+3 수속성공격은 스킬 칸에 남는 칸이 없어서 발현하지 못하게됩니다.

+) 고유스킬은 왼쪽 → 오른쪽 → 왼쪽아래 → 오른쪽 → 왼쪽아래 순으로 차례로 발현합니다.

즉, 왼쪽 3번째에 위치하면 5번째에 발현하는 고유스킬입니다.

 

 

현재 카드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카드의 스킬 칸이 꽉 차면 해당 카드를 업했을때 고유스킬이 나올 공간이 없으므로 발현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스킬 칸이 꽉 차면 해당 카드에 존재하는 스킬들은 밀려나지 않습니다. (=사라지지 않습니다.)

 

즉, 위의 아이스젤리삐의 경우 해당 카드의 스킬 발현 순서상 5번째에 발현하는 +3 수속성공격은 발현하지 못하고

앞서 발현되어 있는 -3 INT와 -3 뢰속성, +3 수속성, +3 둔화의 4스킬은 +3 수속성공격이 발현하지 않으므로

밀려나지 않고 있는 4스킬 그대로 유지되게 됩니다.

 

같은 이유로 인해 현재 최종카드인 5랭크 8스킬 금카드가 Lv.10까지 렙업해도 처음의 8스킬이 변하지않고 유지되는 것입니다.

 

 

Q. 아니 그럼 어떡해요 ㅠㅠ +3 수속성공격은 못쓰는거에요?

 

잘 생각해보세요. 우린 이미 +3 수속성공격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알고 있습니다.



A1. 아이스젤리삐의 CP를 모아서 은카드 이상으로 뽑는다.


동카드의 스킬칸 4개로는 칸이 모자라서 발현을 못합니다만 은카드로는 스킬칸이 6칸, 금카드로는 스킬칸이 8칸입니다. 

은카드 이상으로 아이스젤리삐를 뽑는다면 당연히 +3 수속성공격을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큰 문제가 있습니다. Rank 7만되도 은카드를 보기가 굉장히 힘이 들거든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3 수속성공격 하나를 위해 은카드 뽑다가 1금괴가 날아가는 모습을 볼지도 모릅니다.



그럼 이제 어떡하냐구요? 설마 +3 수속성공격을 포기하고 +2 수속성공격 갈게요 이런 분이 있으시진 않으시겠죠?

자, 보다시피 은카드 이상으로 뽑는다는 바로 A1.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제 소위 재발현이라 부르는 A2.를 택하시면 됩니다.

 

 

A2. 조합을 통해 아이스젤리삐(+1 수속성공격)카드를 만들고 Lv.9를 만들어 +3 수속성공격을 발현시킨다.

 

....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가실겁니다. +1을 붙였는데 왜 +3이 발현이 된다는거지? 싶으실거에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일한 스킬에서 스킬레벨이 더 낮은 경우에는 더 높은 스킬레벨에 밀려난다.

 

이해가 안가시죠? 자, 그럼 위에 적었던 것처럼 아이스젤리삐(+1 수속성공격)을 이용해서 한 번 해볼까요?

제일 왼쪽처럼 Lv.1에 아이스젤리삐(-1 수속성, +1 수속성공격)을 만든 후, 렙업을 해봅시다.

+3 수속성이 발현되는 Lv.3이 되었습니다.. -1 수속성을 밀어내고 +3 수속성이 발현되었습니다.

+3 수속성공격이 발현되는 Lv.9가 되었습니다. +1 수속성공격을 밀어내고 +3 수속성공격이 발현되었습니다.

 

위를 보다시피 스킬레벨 +3 은 -1과 +1보다 큰 값입니다.

따라서 각 스킬이 발현되는 레벨이 되면 더 낮은 레벨인 ±1을 밀어내고 +3이 발현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해당 카드의 고유스킬과 전혀 다른 스킬의 경우 고유스킬이 발현하지 않지만

고유스킬과 동일한 스킬의 더 낮은 스킬레벨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카드의 고유스킬이 발현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앞으로 여러분은 동일 스킬의 낮은 스킬레벨을 붙여서 더 높은 스킬레벨을 발현하는 형태의 스킬 발현(=재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 스킬레벨이 더 낮은 경우에는 더 높은 스킬레벨에 밀려나게 됩니다의 부연설명

-3 ~ +2 < +3 입니다. 위에서는 +1 수속공(=수속성공격)이 +3 수속공으로 바뀌지만 +2 수속공의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3 수속공은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3 수속공 또한 +3 수속공으로 밀어내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3 수속성공격이 붙어있는 덕워리어던전의 경우 렙업 이후 +2 수속성공격이 발현하지 않고 +3 수속성공격이 유지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스킬 발현 방법

 

긴 과정이었으니 다시 한번 정리해봅시다.

 

# 고유스킬이 5개인 카드에서 5번째 고유스킬을 발현시키는 방법

1. 해당 카드의 CP를 채워서 은카드 이상으로 뽑는다.

 → CP를 채우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조합으로 뽑으면 6칸으로도 모자랍니다.

2. 동일한 스킬의 더 낮은 레벨을 해당카드에 조합으로 붙인다. (★추천)

 ex. 마그마버블(+3 화속성공격) 뽑을 때는 마그마버블(+1 화속성공격)을 만든다.

 

 

자, 이제 스킬 발현 방법을 이해했습니다.

그럼 이제 최종카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스킬별 발현 과정에 대해서 아셔야할겁니다.


(+) 추가 Tip.

몬스터카드 던전 추가 이후 필요한 스킬이 고유스킬 5, 6번이 아닌 경우에는

몬스터카드 던전 내에서 CP를 모아서 뽑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자, 그럼 이제 스킬별 발현 과정을 알기위해서 예를 들어봅시다.

이번에는 +3 성속성을 발현해야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첫번째, 동일한 스킬의 더 낮은 레벨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를 찾는다.

 

일반적으로 -1 또는 +1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경우 일 뿐, 다른 스킬레벨도 상관없음을 다시 강조합니다.)

+1 성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 : 숲의정령, 크레미노

-1 성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 : 베이빙, 크루엘베이빙, 스퀄워리어, 도그사

( Tip. 일반적으로 ±1 스킬레벨(RANK 9 스킬 제외)의 경우 RANK 1 - 3 , ±2 스킬레벨의 경우 RANK 4 - 6,

±3 스킬레벨의 경우 RANK 7 - 9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크레미노(+1 성속성)을 택하기로 합시다.

 

두번째, 조합을 해서 +3 성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까지 +1 성속성을 올린다.

 

+3 성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는 Rank 8의 뚜뚜퀸입니다. 즉, 최종목표는 뚜뚜퀸(+1 성속성)이 되겠죠.

① 크레미노를 뽑으신 후, 렙업을 해서 +1 성속성을 발현시켜 줍니다.

② 크레미노를 계속 조합해서 뚜뚜퀸까지 올립니다.

 ex. 작은오뚜기 + 크레미노(+1 성속성) = 뚜루뚜뚜뚜(+1 성속성)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뚜루뚜뚜뚜(+1 성속성) = 고무버블(+1 성속성)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뚜뚜 + 고무버블(+1 성속성) = 뚜뚜킹(+1 성속성)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뚜뚜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뚜루뚜뚜뚜 = 고무버블 + 뚜뚜킹(+1 성속성) = 마그마버블(+1 성속성)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뚜뚜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뚜루뚜뚜뚜 = 고무버블

   뚜뚜 + 또또 = 쐐기벌레 + 또또 = 뚜루뚜뚜뚜 + 고무버블 = 뚜뚜킹 + 마그마버블(+1 성속성) = 뚜뚜퀸(+1 성속성)

 

마지막으로 뚜뚜퀸(+1 성속성)을 렙업해서 뚜뚜퀸(+3 성속성)을 만든다.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의 제일 아래 부분 을 통해 뚜뚜퀸의 +3 성속성의 발현 레벨을 확인합니다.

뚜뚜퀸 Lv.3에 +3 성속성이 발현하니 뚜뚜퀸을 Lv.3까지 올리면 +1 성속성 → +3 성속성이 됩니다.

 

이 과정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카드를 뽑으실 준비는 거의 다 되신 상태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스킬을 발현할때마다 필요한 스킬의 하위레벨을 찾고, 그 카드에서 위쪽 카드로 올리는 과정을 찾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무슨말이냐면 위의 예처럼 뚜뚜퀸(+3 성속성)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분은

크레미노(+1 성속성)을 찾고 크레미노(+1 성속성) → 뚜뚜퀸(+1 성속성) 과정을 찾아야만 합니다.

 

그런데, 초심자가 그 과정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만들겠나요.

자, 이런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단지 필요한 스킬이 있는 카드를 찾으신 후, 해당하는 게시글에 들어가 그대로 따라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이곳 게시글) 링크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비밀번호 따로 필요)    


+) 상위 링크에 있는 레시피 중 고유스킬이 전부 다 있는 레시피들은 본인이 필요하신 스킬만 유지하시면 됩니다.

즉, 아이스젤리삐에서 수속성과 수속성공격만이 필요하시다면 +1 둔화는 유지 안해도 됩니다.

(라바에서 애초에 +1 둔화를 발현 안시키시면 되겠죠?)

 

++) 현재 셰이드님의 제조기가 업그레이드 되어서 위의 스킬 발현부분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번 글을 카드 레시피 해석보다 앞에 둔 것은 거의 모든 레시피가 이 과정을 전제조건으로 깔고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레시피에서는 스킬 (재)발현의 과정은 배제하고 뚜뚜퀸(+3 성속성) + 뚜뚜 = 뚜뚜킹 이런식으로 적혀습니다.

그러니 뚜뚜퀸(+3 성속성)을 뽑는 것은 여러분이 마지막 링크를 통해 알아서 하셔야하는 과정입니다.

 

실제 이 발현과정을 이해하지 못해서 또는 알지 못해서 시드를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만큼 이 글을 읽으면서 발현과정을 이해하시고 링크 글을 활용하여 스킬을 발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016. 03. 04 : 스킬 추출 → 스킬 발현으로 용어 수정. 대다수가 쓰는 표현 따라갈게요.


☞ 관련글 : Video Guide 1. 5랭크 금카드 만들기 (레시피 제조기 必) (스압, 데이터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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