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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2. 숙련자 ④ 조합용카드?(1)

 

<목적>

- 조합용카드의 필요성 알기

- 조합용카드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숙련자 ②편에서 RANK 6부분을 거론할 때 조합용카드에 대해서 보셨을겁니다.

마찬가지로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에서도 조합용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했었습니다.

최종카드를 만드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아 카드 만들기 이후로 빼두었지만

앞으로 다양하게 카드를 만드실 거라면 조합용카드에 대해서 이해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조합용카드?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에서 조합용카드를 설명하기를,

 

최종카드를 뽑을 때, 좀 더 금카드가 잘 나오도록 하기위해서 사용하는 카드를 조합용카드라고 합니다.

즉, 조합용카드의 목적은 최종카드의 금카드 확률을 높여주는 것에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다시말해서, 이 카드는 최종카드를 뽑는 비용을 줄여주는 카드입니다.

 

비용을 줄여봐야 얼마나 줄어들겠어?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구체적으로 수치로 나타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용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RANK 5 카드를 1,000번 돌렸을 때 금카드가 6번 떴습니다.

뭐 RANK 5카드를 한 번 돌리는데 20,000시드가 드는 걸 고려하면 한 5,000,000시드면 금카드 보니까 괜찮네~ 싶으실거에요.

잘 만들어진 조합용카드를 착용한 상태에서 RANK 5 카드를 1,000번 돌렸을 때 금카드가 30번 떴습니다.

네, 5배가 늘어난 수치죠? 이번엔 1,000,000시드에 한 번은 금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 돌려보지 않았기에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만

조합용카드가 없을 때는 RANK 5에서 금카드 보는데 운이 매우 없으신 분들은 1괴 가까이도 올라가시는 데 비해,

조합용카드를 가지신 분의 경우 운이 아무리 없어도 천만시드 내에는 볼 수 있게 됩니다.

 

※ 조합용카드는 최종카드를 조합할 때, 착용하고 계셔야 적용되는 카드입니다.

  즉, 조합용카드를 장착한 후 최종카드를 조합해야 최종카드의 금카드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제 여러분은 조합용카드에 대해서 필요성을 깨닫게 되셨을 것입니다.

필요성을 알았으니 조합용카드를 뽑아야할텐데 우선 그 전에 본인에게 알맞은 조합용카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니 뭐, 최종카드 하나면 되는 상황에서 조합용카드를 만드는데 1괴 이상이 든다면 그것만큼 쓸데없는 소모가 없으니까요.

 

본인에게 알맞은 조합용카드를 선택하기에 앞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확률 보너스입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확률 보너스?

 

조합용카드를 판별하는 기준은 바로 이 확률 보너스입니다.

 

확률 보너스는 카드를 조합할 때, 아래와 같이 채팅창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확률 보너스는 아무 것도 없을 때는 확률 보너스가 0이며, 

뽑기의 신, 조합의 방, 조합용카드에 영향을 받아 확률 보너스 값이 달라집니다.


 

확률 보너스 값이 높아질수록 조합 후 카드가 금(은)카드가 뜰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카드시스템 상 금카드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확인이 불가능하며,

대신 은카드 확률을 매우 낮음 - 낮음 - 보통 - 높음 - 매우 높음의 5단계로 나타내줍니다.

그러니 은카드 확률이 달라지는 것을 통해 금카드 확률도 달라지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저 은카드 확률은 확률 보너스 수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조합 후 카드의 RANK에 따라 각 은카드 확률 별 확률 보너스 요구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가실 것 같으니 일단 아래 표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RANK 별로 은카드 확률이 OO이 뜨기 위해 필요한 확률 보너스 수치를 나타낸 표입니다.


RANK - 은카드 확률에 따른 확률보너스 

 매우 낮음낮음 보통높음매우 높음
RANK 5x0 - 23 - 6

7 - 10

11 이상

RANK 6

0 - 4

5 - 89 - 1213 - 1617 이상
RANK 70 - 10

11 - 14

15 - 18

19 - 22

23 이상
RANK 80 - 1617 - 2021 - 2425 - 2829 이상
RANK 90 - 2223 - 2627 - 3031 - 34

35 이상

RANK 10

0 - 28

29 - 3233 - 36

37 - 40

41 이상


아까 본 대로 확률 보너스가 10일 때라고 가정하면, 조합 후 카드가

RANK 5일 때는 은카드 확률이 높음으로,

RANK 6일 때는 은카드 확률이 보통으로,

RANK 7 이상일 때는 은카드 확률이 매우 낮음으로 뜨게 됩니다.

확률 보너스 수치가 동일해도 RANK에 따라 은카드 확률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즉, 확률 보너스 수치를 통해 은카드, 아니 금카드 확률이 달라지게 되니 조합용카드의 판별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알맞은 조합용카드 찾는 방법

 

본인에게 알맞은 조합용카드를 찾기위해서는 위에 있는 확률 보너스 표를 보셔야합니다.

왜냐하면 개인적으로 실험을 해봤을 때, 해당 RANK의 금카드를 보는 확률이 은카드 확률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제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니 이게 정답이다라고는 생각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RANK 별로 금카드를 보기위해 필요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카드를 보기위한 최소 조건은카드 확률 낮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를 확보해야 하고,

금카드를 무난하게 보기 위해서은카드 확률 높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를 확보해야 하며,

금카드 확률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서는 은카드 확률 매우 높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를 확보해야 한다.


이 같은 이유는 은카드 확률 낮음이 뜰 때, 적어도 다시뽑기 2천 번 이내에 금카드가 뜰 수 있으며,

은카드 확률 높음이 뜰 때는 아무리 넉넉잡아도 1괴(사실 2천만시드 정도) 이내에 금카드가 뜨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RANK 6의 금카드를 뽑으려고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금카드가 뜨기만 하면 된다고 하시면 최소 조건인 은카드 확률 낮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 5 이상을 확보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고MR 젤리킹 같은 특수한 카드를 뽑으시려고 하실 때에는 스탯도 고려해야하므로

무난하게 금카드를 볼 수 있는 은카드 확률 높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 13 이상을 확보해주셔야 합니다.


(+) 2016. 04. 이후 업데이트된 몬스터카드 던전의 조합의 방의 영향으로 은카드 확률 매우 높음을 띄우기가 좀 더 쉬워졌습니다.

  가급적 은카드 확률 매우 높음이 뜨는 확률 보너스를 확보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정도 아셨으면 이제 본인이 어떤 조합용카드를 선택해야할지 감이 오실겁니다.

네, 본인이 선택하신 최종카드에 맞게 최소 조건 이상으로 조합용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조합용카드는 필수로 얘기되고 있지만 사실 필수는 아닙니다.

사실, 돈만(+멘탈) 있다면 몇 천 번, 아니 만 번 이상을 돌려서라도 금카드는 얻어낼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정신건강을 위해 6랭크 이상의 최종카드는 조합용카드를 만드시길 권장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랭크 별 조합용카드 추천 

 

조합용카드에 들어가는 스킬에는 성장의 보람, 부전자전, 도감박사, 카드조합달인 이 4가지 스킬이 있습니다.

※ 카드의 조합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은 현 시점(2015.04)에 단 4가지 스킬만 존재합니다.

  간혹 헷갈리는 분이 계신데 카드스킬 中 조합연마 스킬의 경우,

  카드의 조합확률이 아닌 르베무기 또는 리페어키트 같은 템 조합 시 조합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스킬마다 얻어낼 수 있는 확률 보너스의 차이가 있지만 자세하게 설명하기에는 다소 복잡해서

추후 포인트 가이드 5. 9랭크 스킬 설명 & 조합용카드 선택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랭크 :: 조합의 방 & 골렘코만도(+1 성장의 보람) & 최종재료카드 레벨 합 14이상

6랭크 :: 조합의 방 & 와일드백(+1 카드조합달인, +3 DEX, +3 DEX성장, +3 우량아). Lv.10 기준 DEX 14 이상

9랭크 :: 조합의 방 & 와일드백(+1 카드조합달인, +3 DEX, +3 DEX성장, +3 우량아). Lv.10 기준 DEX 20 이상 & 뽑기의 신

10랭크 :: 조합의 방 & 무덤스콜피노(+1 카드조합달인, +4 DEX, +3 DEX성장, +3 우량아). Lv.10 기준 DEX 22 이상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번 글은 조합용카드의 필요성을 이해하시고 필요에 맞는 조합용카드를 선택하는 과정을 알려드렸습니다.

글에도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조합용카드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종카드를 뽑는데 확실히 도움을 주는 만큼 조합용카드에 대해 알고 필요할 때 만드셔서 쓰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숙련자 편은 이 글로 마무리되고 다음편부터는 심화입니다.

☜ 이전글 : 몬스터카드 만들기(2) & 재활용(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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