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몬스터카드 정리 글 바로가기                    … (모바일용 바로가기)

몬스터카드 가이드 

3. 심화 ② 회피루트  설계하기

 

<목적>

- 겹치는 카드를 피해 회피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고 회피루트 설계하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예전 초심자 ③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 기본개념에서 간략하게 언급했던 개념 중 소지하고 있는 카드는 다시 가질 수 없다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개념 때문에 여러분이 앞으로 한 장 이상의 카드를 소지한 상태에서는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것이 바로 회피루트 설계입니다.

 

이해가 잘 안가실테니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원하는 카드를 위해 임의의 레시피를 만들었습니다. 아래는 그 레시피의 일부입니다.

 

작은오뚜기 + 큰오뚜기 = 하트베어
하트베어 + 큰오뚜기 = 빅테디
빅테디 + 심통 = 플라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제가 빅테디를 이미 소지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자, 그럼 하트베어와 큰오뚜기를 조합했을때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바로 위와 같은 창이 뜨며 조합이 불가능하다 입니다.

이런 경우 회피루트를 설계할 수 없다면 조합을 포기하거나 누군가가 회피루트를 설계해주길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생각 외로 회피루트를 설계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특히나 전편을 통해 조합(계열,랭크)에 대해 이해하신 분들이라면 회피루트 설계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번 편에서는 회피루트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회피루트가 필요한 여러가지 경우

 

회피루트 설계에 앞서 살펴볼 것은 회피루트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각각의 경우를 살펴보는 것은 각 경우에 따라 회피루트를 설계하는 방법이 약간씩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아래에서는 편의를 위해 제가 빅테디 카드를 소지한 상태라고 가정하에 얘기하겠습니다.

 

1. 스킬 발현 과정에서 카드가 겹치는 경우

 

스킬 발현 과정에 대해서 기억나십니까? 바로 7, 8랭크 카드에서 원하는 스킬을 뽑아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아래는 매직위버 [담임]엔도르시님의 7랭크 스노피카를 추출하는 과정 중 일부분 입니다.

 

3. 테디+작은오뚜기=큰오뚜기+하트베어=빅테디

 

이런식으로 간혹 소지한 카드가 스킬 추출 과정 중에 속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랭크다운(스킬 추출) 중 카드가 겹치는 경우

 

최종카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랭크다운은 필수라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아래는 임의의 카드를 만드는 레시피 중 일부분 입니다.

 

4. 스노피카(레어) + 테디 = 빅테디(레어)

 빅테디(레어) + 테디 = 하트베어(레어)

 

위와 같이 랭크다운 도중에 소지한 카드가 들어간 경우가 있습니다.

(+) 여기서는 4랭크는 제외하고 5, 6랭크가 겹치는 경우만 가정합니다.

 

 

3. 스킬을 합치는 과정에 카드가 겹치는 경우


최종카드 8스킬을 만들기 전, 2스킬 - 4스킬의 동카드를 만들기위해 조합하는 과정 중에 있는 경우입니다.

아래는 임의의 카드를 만드는 레시피 중 일부로 이와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5. 뚜루뚜뚜뚜(레어, 이동속도) + 미라꿀(MP착취, SP착취) = 빅테디(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빅테디 + 또또 = 미라꿀(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 ★ 최종재료카드 1 완성

 

 

4. 최종재료카드에 카드가 겹치는 경우

 

대부분 5랭크를 최종카드로 소지하고 있기에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니지만 간혹 있는 경우입니다.

 

빅테디(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 미라꿀(뢰속성, 뢰속성공격, 돈의힘, 강철피부) = 뚜뚜킹(8스킬 금카드)

 

 

5. 최종카드가 겹치는 경우

 

이 경우 레시피를 직접 만들기보단 기존 레시피를 이용하여 카드를 만드시다보면 겪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혹은 스킬 추출 과정에서 스킬을 추출해내야하는 카드가 겹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말그대로 최종카드가 소지한 카드인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5가지 회피루트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각 경우에 따라 회피루트를 설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각 경우에 따른 회피루트 설계하기

 

※ 아래에서는 편의를 위해 제가 빅테디 카드를 소지한 상태라고 가정하에 얘기하겠습니다.

 

※ 주관적으로 각 경우별 가장 편리한 회피루트를 적었을 뿐, 방법이 하나인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아래 방법들은 모두 기존 레시피를 따라가기 위한 회피루트입니다. 아예 새로운 레시피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1. 스킬 발현 과정에서 카드가 겹치는 경우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더보기를 눌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만 몬스터카드 던전이 나온 이후 위 방법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재발현 레시피를 찾아서 해당 카드를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블로그의 7, 8랭크 +3 스킬 재발현 레시피 모음를 참고)


 

2. 랭크다운 중 카드가 겹치는 경우

 

우선적으로 말해서 레시피 제조기 사용 시 랭크다운 시 선호 계열을 자연 계열로 지정해놨다면 거의 없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가장 쉬운 방법은 레시피 제조기에서 랭크다운 시 선호 계열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넘어가면 회피루트 설계라고 하긴 뭐하니 다른 방법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끔 레시피의 랭크다운 부분을 살펴보면 이러한 경우가 있습니다.

 

4. 스노피카(레어) + 테디 = 빅테디(레어)

 빅테디(레어) + 테디 = 하트베어(레어)

 

어떤 경우인지 아시겠습니까? 바로 랭크다운에 이용하는 카드두 번 다 테디로 동일합니다.

자, 이 경우를 일단 1번 경우라고 해두겠습니다.

물론 동일 계열을 이용한 조합이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쨌거나 이 경우에 회피는 아주 쉽습니다.

 

일단 다시 한 번 전편의 계열 조합을 되짚어봅시다. 같은 계열을 조합하면 같은 계열이 나옵니다. 

위 부분은 스노피카, 빅테디, 하트베어, 테디는 모두 동일한 광대계열로 같은 계열 조합을 이용한 랭크다운이네요.

이런식으로 같은계열 카드를 통해 랭크다운을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꽤 흔합니다.

아무튼 위 조합 두 줄을 계열로 나타내봅시다.

 

광대 + 광대 = 광대

광대 + 광대 = 광대

 

또 다른 조합공식이 기억나십니까? 바로 하나의 계열은 다른 계열 두 개와 삼각형구조를 이룬다는 공식 말입니다.

전편의 예시를 다시 끌어와볼까요? 사랑 + 광대 = 방패 / 광대 + 방패 = 사랑 / 방패 + 사랑 = 광대

이렇게 봐서는 무엇을 말하려는지 모르실테니 잘 보이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광대 + 사랑 = 방패

방패 + 사랑 = 광대

 

무엇을 말하려는지 아시겠나요?

위의 조합과는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같은 (계열)카드를 두 번 조합한 결과 원래 계열이었던 광대로 되돌아왔습니다.

즉, 특수 계열인 죽음, 악마, 자유가 아닐 때, 특수 계열을 제외한 한 계열의 카드와 두 번 조합하면 조합 전 원래 계열이 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위 부분을 회피해보겠습니다.

 

4. 스노피카(레어) + 젤리삐 = 아레네(레어)

 아레네(레어) + 젤리삐 = 하트베어(레어)

 

위에서는 젤리삐를 썼지만 젤리삐리, 베이빙, 꿀벌 카드를 제외한 1랭크 카드두 번 조합한다면 하트베어가 무조건 나옵니다.

따로 계열 공식을 찾아볼 필요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으로 간편하게 원래 레시피를 따라갈 수 있게 됩니다.

 

(+) 만약 위처럼 사랑~광대에 속하는 계열이 아니라 죽음, 악마, 자유계열의 카드가 원래 계열이었다면

죽음-악마-자유의 삼각형구조를 이용해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죽음(데블나이트, 포운)의 경우 악마(베이빙)랑 두 번 조합 혹은 자유(꿀벌)와 두 번 조합 이런식으로요.

 

(+) 만약 8랭크의 경우 3번의 랭크다운을 하게됩니다. 이 경우, 회피할 카드의 앞과 뒤 조합의 두 번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앞 뒤 조합때 이용하는 카드가 동일해야만 가능합니다.


ex. 크리스탈트럼프돌 + 테디 = 돌골렘주니어

돌골렘주니어 + 테디 = 빅테디

빅테디 + 테디 = 하트베어

 

빅테디 앞 뒤 조합만 바꿔서 회피하기

 

크리스탈트럼프돌 + 테디 = 돌골렘주니어

돌골렘주니어 + 젤리삐 = 아레네

아레네젤리삐 = 하트베어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위에서는 랭크다운에 이용하는 카드두 번 다 동일해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2번 경우라고 해두겠습니다.

 

4. 아이스젤리삐(수속성,수속성공격) + 스콜피노 = 빅테디(수속성,수속성공격)

 빅테디(수속성,수속성공격) + 테디 = 하트베어(수속성,수속성공격)

 

보다시피 두 번의 랭크다운 때 쓰이는 카드는 각각 스콜피노와 테디로 다른 카드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별하게 쉬운 회피방법이 없으니 조합기를 켜주셔야 합니다.

(해당 조합기는 매직위버 몬스터카드 게시판 [로젠]Ricercare님의 몬스터카드 조합기(9랭크 포함)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조합기는 매직위버의 [아노]골드˚님, [제르나]배틀창병/《Josua。』님, [로젠]Ricercare님이 만드신 프로그램 입니다.)

 

1. 해당 레시피의 1랭크 카드가 아닌 다른 1랭크와 조합하여 5랭크로 낮춰주세요. 

(최초카드가 죽음이나 자유계열이 아니라면 베이빙만큼은 제외해주세요. 죽음,악마,자유는 세 계열 안에서 해결합니다.)

2. 나온 5랭크와 조합해서 원래 나와야하는 카드(여기서는 하트베어)가 나오는 1랭크 카드를 찾아주세요.

 

 

이 방법을 이용해서 레시피를 살짝 고쳐봤습니다.

 

4. 아이스젤리삐(수속성,수속성공격) + 슬리피맨 = 고무버블(수속성,수속성공격)

 고무버블(수속성,수속성공격) + 숲의정령 = 하트베어(수속성,수속성공격)

 

딱히 요령따위는 없습니다. 1번의 경우 그냥 잡히는 1랭크카드를 잡으시면 됩니다.

(TIP이라기엔 뭐하지만 이 때 1랭크를 공카드나 거쳐가는 카드를 공카드로 만들어 주시면 편하긴 합니다.)

그러나 2번의 경우에는 조합기나 계열조합표에 의존해서 카드를 찾아주셔야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2번을 하실 때 5랭크와 나와야할 카드를 조합했을때 나오는 카드를 확인해주세요. 

즉 여기서는 고무버블과 하트베어를 조합해서 결과카드를 확인합니다.

결과카드가 피켈이 나옵니다.

조합기는 특성상 ㅣ(세로)가 같은 계열이니 피켈라인의 1랭크 카드를 찾아보면 숲의정령이 나올겁니다.

이런식으로 계열의 삼각형구조 조합을 역이용해서 고무버블과 조합 시 하트베어가 나오는 숲의정령 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혹은 하트베어 카드를 클릭하여 고무버블과 조합해서 하트베어가 되는 카드를 찾아주셔도 됩니다.

 

사실 랭크다운때 동일 카드를 두 번 쓰는 경우에도 위의 방식대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니까 위의 방식은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3. 스킬을 합치는 과정에 카드가 겹치는 경우

 

앞선 2.의 2번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단 위 예시의 경우를 끌어오겠습니다.

 

5. 뚜루뚜뚜뚜(레어, 이동속도) + 미라꿀(MP착취, SP착취) = 빅테디(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빅테디 + 또또 = 미라꿀(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 ★ 최종재료카드 1 완성

 

뚜루뚜뚜뚜와 미라꿀을 조합했을때 빅테디가 나옵니다. 그러니 한 카드만 바꾸면 빅테디는 나오지 않습니다.

 

아까와 완전하게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굳이 설명하자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료 카드 중 하나를 1랭크와 조합해서 다른 카드로 바꿔주신 후 남은 재료카드와 조합해줍니다.

(최초카드가 죽음이나 자유계열이 아니라면 베이빙만큼은 제외해주세요. 죽음,악마,자유는 세 계열 안에서 해결합니다.)

2. 나온 5랭크와 조합해서 원래 나와야하는 카드가 나오는 1랭크 카드를 찾아주세요.

 

1번을 해봅시다.

 

뚜루뚜뚜뚜 + 젤리삐(임의의 1랭크카드) = 퍼피룸(레어, 이동속도)

퍼피룸(레어, 이동속도) + 미라꿀(MP착취, SP착취) = 선글라스미네(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위 카드를 1랭크카드와 조합했을 때 미라꿀이 나오게 해주면 됩니다. 1랭크 카드를 찾는 요령은 아까와 동일합니다.

 

선글라스미네 + 슬리피맨 = 미라꿀(레어, 이동속도, MP착취, SP착취) … ★ 최종재료카드 1 완성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4. 최종재료카드에 카드가 겹치는 경우

 

레시피 제조기 사용자의 경우 최종재료카드 부분을 다른 카드로 바꿔주시면 바로 조정됩니다.

... 라고 끝내면 욕하실지도 모르니 자 조합기를 킵시다.

 

표에서 최종카드를 찾아 더블클릭하시면 그 카드가 나오는 조합들이 뜹니다.

최종카드가 5랭크인 경우 4랭크 + 4랭크의 조합을, 6랭크인 경우에는 4랭크 + 5랭크 또는 5랭크 + 5랭크 조합을 찾습니다.

여러가지 조합이 나오므로 본인의 카드와 겹치지 않는 조합을 찾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레드미네 카드를 소지한 상태에서 아레네 카드를 뽑는다고 칩시다.

원래 레시피는 뚜루뚜뚜뚜 + 레드미네 = 아레네 여서 회피를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아레네를 더블클릭해서 4랭크 + 4랭크의 다른 조합을 찾습니다.

레드미네가 들어가지 않은 조합 중 임의로 포이즌젤리삐 + 하트베어의 조합을 택했습니다.

 

이 경우 회피를 하기위해서는 최종재료카드를 완성하는 단계에서 조합에서 바꾸어야 합니다.

 

즉, 5랭크(4스킬) + 1랭크 = 레드미네(4스킬) - 최종재료 였다면 여기에서 1랭크 카드를 바꾸어서

5랭크(4스킬) + 1랭크 = 포이즌젤리삐(4스킬)로 회피해주셔야합니다.

 

해당하는 1랭크 카드를 찾는 것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5. 최종카드가 겹치는 경우

 

회피 방법은 없습니다.

이때는 소지한 카드를 다시 소지해야만 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카드 시스템 자체를 위반하는 경우라서 아예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소지하신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꾸거나 만드실 카드의 최종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꿔야합니다.

역시 임의의 카드와 조합해서 바꾸시면 되기에 설명은 생략합니다.

단, 최종 5랭크 카드를 4랭크 카드로 바꾸실 경우라면 숙련자 ② 최종카드 고르기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회피루트는 최종카드가 겹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가능합니다.

단, 최종카드만큼은 어떤 경우에도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에서 장황하게 설명하긴 했지만 이미 계열과 랭크 조합을 이해하시고 카드 조합기를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이 글을 보시지 않고도 충분히 다양한 방법으로 회피루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뒤에 나올 ③, ④편 역시 심화 ①편만 잘 이해하셨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하실 수 있지만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또는 간략한 팁을 드리기 위한 글이니 계열과 랭크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랭크와 계열을 알아보자

☞ 다음글 : 몬스터카드 만들기(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