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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3. 심화 ① 랭크와 계열을 알아보자

 

<목적>

- 몬스터카드 랭크와 계열 알기

- 계열과 랭크를 통해 결과카드 추측

- 몬스터카드 조합기 소개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정확하지 않지만 주웅박사 호출기 퀘 도중 젤리삐와 뚜뚜를 조합해서 이파리맨을 만들어보라는 퀘가 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젤리삐와 뚜뚜를 조합해서 이파리맨이 나온다는 것을 어떻게 주웅박사는 알 수 있었을까요?

결과카드를 아는 가장 쉬운 방법은 직접 조합해보는 것입니다. 계산할 필요없이 명확히 이파리맨이 나온다는 것이 보여지겠죠.

 

그러나 우리는 모든 조합을 하나하나 해보면서 결과카드를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두 카드의 조합 시 결과 카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걸 알기 위해서 우리는 조합 시 랭크 변화와 몬스터카드 계열간의 관계를 알아야만 합니다.

 

초심자 가이드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에서 보셨듯이 몬스터카드에는 랭크와 계열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계열은 간혹 속성 등으로 표현되고는 하지만 저는 오히려 계열을 몬스터카드의 특성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이번 글에서 우리는 카드의 랭크와 계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에서는 레시피 해석때처럼 조합을 편의상 + 로, 조합 결과를 편의상 = 로 나타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랭크? 계열?

 

랭크와 계열은 몬스터카드의 고유한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은 카드 시스템 상 각각의 카드에 처음부터 정해진(부여된) 것이며, 그렇기에 변하지 않습니다.

 

랭크는 현 시점(2015. 04)을 기준으로 RANK 1부터 RANK 9까지 9가지 가 있으며 추후 RANK 16까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계열의 경우 현재 아래와 같이 사랑, 자연, 소원 등 12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랭크와 계열을 토대로 각각의 카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어떻게 부를까요?

보통의 경우, 이 카드를 슬리피맨 카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카드를 다른 방식으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RANK 1, 자연계열의 카드

왜냐구요? RANK 1, 자연계열에 속하는 카드는 슬리피맨 카드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카드는 각각의 랭크와 계열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를 토대로 랭크와 계열의 관계에 대해 말해드리겠습니다.

 

한 랭크 당 카드는 12개가 존재합니다. 즉, RANK 1 카드는 12개가 있습니다.

이 12개의 카드는 각각 다른 계열로 하나씩 부여되어있습니다.

즉, RANK 1에 12개 카드는 사랑(젤리삐), 자연(슬리피맨), 소원(뚜뚜), …, 자유(꿀벌)로 각자의 계열이 다 다릅니다.

그러니까 랭크, 계열마다 카드가 하나씩 존재하는 식입니다.

이러다보니 한 계열 당 카드는 RANK 1에서 RANK 9까지 각 계열마다 9개씩 카드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니 현재 존재하는 108개의 카드는 각각 RANK 1에서 9까지, 사랑계열부터 자유계열까지 하나씩 존재하게 되는겁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조합 시 랭크 변화

 

우선 조합 시 랭크가 변화하는 것에 대해 먼저 보겠습니다.

이부분은 랭크 자체와 마찬가지로 카드 시스템 상 정해져있는 것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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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는 일본 테일즈위키에서 가져온 랭크 조합 표입니다.

다만 표를 가져오면서 출처만 남기기엔 죄송하고 설명도 힘들어 재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표에 배경이 붉은 쪽은 조합 시 랭크가 감소하지 않는 RANK 1 - RANK 4 구간입니다.

저 구간에서는 조합 시 절대로 랭크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RANK 4을 RANK 1로 내리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붉은선 바깥쪽 OR 배경이 빨갛지 않은 쪽은 경우에 따라서 랭크가 감소하거나 바뀌는 RANK 5 - RANK 9 구간입니다.

저 표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조합 시 랭크가 결정됩니다.

즉, 예를 들어 RANK 5와 RANK 9를 조합하면 RANK 8의 카드가 결과로 나오게 됩니다.

 

여러분은 저 81가지 경우에 대해서는 외우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위 표에 나와있는 부분 중 굵고 색처리가 된 부분을 주의깊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파란 글자부분을 보다시피 같은(동일한) RANK를 조합했을 때 결과카드의 랭크가 1 증가합니다.

즉, RANK 1 + RANK 1 = RANK 2 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 1+1 = 2 / 4+4 = 5 / 7+7 = 8 )

RANK 9의 경우 RANK 10 카드가 존재하지 않기에 9로 나오지만 RANK 10이 업데이트 된 이후에는 RANK 10으로 나오게 됩니다.

빨간 글자부분을 보다시피 연속된 RANK를 조합했을 때 결과카드의 랭크가 그 다음 랭크로 나오게 됩니다.

즉, RANK 5 + RANK 6 = RANK 7 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 cf. 8+9는 현재 9지만 위와 동일하게 추후 10으로 바뀔겁니다.)

보라색 글자부분은 여러번 말했듯이 랭크다운 시 최저 랭크는 4라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RANK 5 이상에서는 RANK 1 카드와 같은 低랭크 카드와 조합 시 랭크가 낮춰지지만

RANK 4에서는 어떤 방식으로도 RANK 3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여기서 더 추가해보자면 RANK 5 이상의 카드와 RANK 1 조합 시(랭크다운 시) 몇 랭크가 나오는지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ex. RANK 5 + RANK 1 = RANK 4 / RANK 6-7 + RANK 1 = RANK 5 / RANK 8-9 + RANK 1 = RANK 6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조합 시 계열 변화

 

이번에는 조합 계열이 변화하는 것에 대해 먼저 보겠습니다.

이부분은 계열 자체와 마찬가지로 카드 시스템 상 정해져있는 것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위 표는 테일즈위버 내 몬스터북의 HELP 8에서 가져온 계열 조합 표입니다.

보기 힘들기에 한글로 재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사랑부터 자유의 순서는 몬스터북 도감에서 나오는 순서와 동일합니다.

 

계열의 조합은 위 표를 따르게 됩니다. 랭크와 마찬가지로 전체를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빨간 글자부분의 조합은 같은 계열의 조합입니다. 결과를 보다시피 같은 계열을 조합하면 같은 계열이 결과로 나오게됩니다.

즉, 사랑 + 사랑 = 사랑, 용맹 + 용맹 = 용맹, 악마 + 악마 = 악마로 나옵니다.

 

파란 글자부분의 조합은 한번 봐 주시길 바랍니다. 표가 커서 잘 보이지 않을테니 한 부분만 떼오겠습니다.

 

사랑

자연

소원

사랑

사랑

소원

자연

자연

소원

자연

사랑

소원

자연

사랑

소원

보이시나요? 사랑 - 자연 - 소원 은 이 중 2개 계열을 조합하면 1개 계열이 결과로 나오게됩니다.

사랑 + 자연 = 소원, 자연 + 소원 = 사랑, 소원 + 사랑 = 자연 이런식으로 말이죠.

3개 계열이 조합 시엔 자기들끼리 연관되어 돌게되는 삼각형구조입니다. 그리고 이 조합이 일반적인 조합공식입니다.

그리고 위 보라색 글자부분파란 글자부분과 동일한 부분입니다.

 

단, 표시가 힘들어 하지 않았지만 파란 글자부분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조합은 저렇게 3개 계열이 돌게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표에서 사랑 + 광대 = 방패 입니다. 여기서 뒤에 두 계열을 조합하면 광대 + 방패 = 사랑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방패 + 사랑 = 광대 가 나오게 됩니다.

 

계열들끼리의 조합은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단, 붉은색 배경에 있는 부분은 이 조합공식을 따르지 않습니다.

 

계열에 대한 얘기를 찾아보신 분들은 아마 이런 소리를 들어보셨을지도 모릅니다.

 죽음, 악마, 자유 계열은 특수한 계열이다. 라구요. 

3개 계열은 자기들끼리의 조합시에는 위의 일반적인 조합공식을 따릅니다.

그러나 다른 9개 계열과의 조합에서는 다소 특이한 조합의 구조입니다.

왜 이 3계열이 특수한지에 대해서는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죽음계열의 조합

+

사랑

자연

소원

광대

생명

바다

방패

마력

용맹

죽음

사랑

자연

소원

광대

생명

바다

방패

마력

용맹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명쾌합니다.

수학적(싫어하시면 죄송)으로 보자면 죽음계열은 X 1 이라고 보면 됩니다.

N X 1 = N 이듯이 A계열 + 죽음 = A계열이 나오게됩니다.

(Tip 1. 5, 6랭크 회피 설계 레시피바로 죽음계열의 특성을 이용한 글입니다.)

 

2. 악마계열의 조합

+

사랑

자연

소원

광대

생명

바다

방패

마력

용맹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악마

죽음계열과 마찬가지로 명쾌할 정도입니다.

수학적(싫어하시면 죄송)으로 보자면 악마계열은 X 0 이라고 보면 됩니다.

N X 0 = 0 이듯이 A계열 + 악마 = 악마가 나오게됩니다.

 

3. 자유계열의 조합

+

용맹

사랑

자연

소원

광대

생명

바다

방패

마력

용맹

자유

사랑

자연

소원

광대

생명

바다

방패

마력

용맹

사랑

좀 더 이해를 편하게하기 위해 용맹 부분을 맨 앞에 한 번 더 적어주었습니다만

앞선 죽음과 악마계열에 비해서는 한눈에 보이지는 않는 조합입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좀 더 보기 편하시게 표시해보겠습니다.  

화질과 화살표 방향이 다소 아쉬운거 같지만 이정도면 자유계열을 이해하실지도 모릅니다.

자유계열의 경우 조합 시 결과카드가 그 다음 순서에 오는 계열로 나오게됩니다.

 

용맹의 경우 원래 뒤에 죽음이 오지만 죽음, 악마, 자유 계열이 특수하기에 이 3계열을 건너뛰고 첫 계열인 사랑이 나오게 됩니다.

수학적(싫어하시면 죄송)으로 보자면 자유계열은 +1 또는 다르게 표현하여 다음으로 건너뛰는 JUMP? 라고 보면 됩니다.

사랑부터 용맹까지 순서대로 1부터 9까지로 번호를 메겨서 본다면 A계열 + 자유 = (A+1)계열로 볼 수 있습니다.

(용맹(9) + 자유(+1) = 사랑(1)은 번호를 메겨도 해당하지 않으니 그냥 이렇게 나온다 정도로 적당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조합 시 결과카드 예측하기

 

이젠 위의 랭크와 계열의 조합 결과를 토대로 조합 시 결과카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나왔던 젤리삐 + 또또 = 이파리맨의 결과를 기억하시나요?

이번에는 이 카드들을 랭크와 계열을 통해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젤리삐 = RANK 1, 사랑계열

또또 = RANK 1, 소원계열

 

젤리삐와 또또는 RANK 1로 같은 랭크의 카드입니다. 같은 랭크 조합 시, 결과카드는 랭크가 1 증가한 RANK 2가 나오게 됩니다.

젤리삐는 사랑, 또또는 소원 계열입니다. 위 표를 찾아보면 사랑 + 소원 = 자연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젤리삐 + 또또 = RANK 2, 자연계열이 나오게 되는데, 이 때 RANK 2 자연계열의 카드가 이파리맨이므로

우리는 이파리맨 카드를 조합 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결과카드를 알기위해 RANK와 계열의 조합 시 변화를 하나하나 찾아보기는 힘듭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조합 알고리즘을 토대로 유저분이 고생해서 만들어주신 시뮬레이션이 있습니다.

바로 몬스터카드 조합기입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몬스터카드 조합기

 

이 프로그램은 이전 레시피 제조기처럼 매직위버의 유저분이 만들어주신 것입니다.

(+) RANK 9 패치 이전 RANK 8까지의 첫 조합기를 만들어주신 분과 RANK 9를 추가해주신 분이 다릅니다.

RANK 9 추가 이전의 경우 사이트로 연결되는데 잘 터지기 때문에 RANK 9 추가 조합기를 다운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조합기는 매직위버 [로젠]Ricercare님의 몬스터카드 조합기(9랭크 포함) 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압축 해제 후, 폴더 안 index를 더블클릭하시면 인터넷창으로 조합기가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실행하시면 윗부분에 다 나와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나오는 카드 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로줄 계열(사랑 → 자유)

세로줄 랭크

(1랭크 → 9랭크)

이런 구조로 되어있기에 ㅣ(세로) 선상에는 같은 계열이, ㅡ(가로) 선상에는 같은 랭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드 조합을 워낙에 많이 하셔서 대부분의 조합을 외우다시피 하신 분이라면 조합기가 없어도 무방하겠으나

계열과 랭크를 일일이 계산하기 힘드신 분 또는 아직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조합기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2015. 08. 16. 일로 매직위버의 김가네셋째딸님이 몬스터카드 조합기 어플버전 을 만드셨습니다.

 링크로 가셔서 다운받으셔도 되나 play 스토어에서도 다운 가능합니다. (어플명 : 테일즈위버 몬스터카드 조합기)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몬스터도감 계열순 정리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부분입니다.

몬스터카드창(단축키 Shift+K)을 켜봅시다.

몬스터북 열기를 해주시고 아래 빨간색 박스쳐진 계열순 부분 눌러주세요.

 

자, 그럼 이렇게 정렬된 카드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크기때문에 일부분만 잘라옵니다. 아마 모바일에서는 한 화면안에 제대로 보기 힘드실거같네요.) 

좀 더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파란 박스를 쳐두었습니다.

계열순 정리를 하면 RANK1 → RANK 9 다음에 다시 RANK1 → RANK 9의 순서로 배열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때, RANK 1 → RANK 9를 하나의 묶음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묶음 안에 속해있는 카드는 같은 계열의 카드입니다.

(위 파란박스 안에 있는 카드는 모두 동일한 사랑 계열의 카드입니다.)

 

즉, 계열순 정리는 사랑-자연-소원-…-자유까지 12개의 각 계열에 따라 RANK1 → RANK9 순으로 배열하는 방식입니다.

 

위에처럼 계열순 정리를 하면 高(높은)랭크 카드를 低(낮은)랭크카드로 만드는 가장 쉬운 조합방식이 나옵니다.

파란 박스 안을 봐주세요.

RANK1의 젤리삐와 RANK2의 플라삐를 조합하면 그 다음에 오는 카드인 RANK3 리프젤리삐가 나옵니다.

RANK2의 플라삐와 RANK3의 리프젤리삐를 조합하면 그 다음에 오는 카드인 RANK4의 포이즌젤리삐가 나옵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나요?

윗부분만 떼다가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는 양쪽 카드의 조합을, =은 조합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뒤의 이글루잼과 봄버맨은 편의상 잘라냈을뿐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조합이 적용됩니다.

 

혹여 왜 이렇게 결과가 나오는지가 궁금하신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 계열의 조합에서 같은 계열의 조합은 같은 계열을 결과로 가집니다.

계열순 정리를 하면 동일한 계열끼리 묶여서 배열되기 때문에 아래 두 RANK를 조합하여 윗 RANK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低(낮은)랭크를 조합하여 高(높은)랭크를 만드는 방식 중 가장 쉬운 방식이 같은 계열의 조합입니다.

계열순 정리를 이용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쉽게 조합방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 편은 사실 맨 처음에는 계획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단순하게 조합기를 사용하라는 식으로 넘어가려고 했었구요.

그러나 사실 카드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랭크와 계열을 알고 그를 통해 조합의 알고리즘을 알아야하기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이번 편을 통해 조합 후 결과카드가 왜 그렇게 나오는지에 대해서 정도는 알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심화글은 모두 이편을 토대로 쓰여지기에 이번 편을 이해하지 못하신다면 심화편 전체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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