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 못하는 분이 많은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기본 베이스는 http://tttttss.tistory.com/25글과 http://tttttss.tistory.com/149글, http://tttttss.tistory.com/313글을 참고하세요.

5, 6, 9랭크의 스탯을 비교하고 싶으시다면 스탯값 최종비교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탯 성장률에 대한 스탯 성장의 기대치 : SS 기준 8, S 기준 7, A 기준 6, …

[출처 - 네이버 블로거(이벤군)=매직위버 빛。바랜마음〃님 & 매직위버 새하얀달의변주님]



(+) 실제 계산이 필요하다면 ☞ 몬스터카드 스탯 계산 글 을 확인하세요.




아래 글은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판단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STAB & INT & MR : 아레네 기준

HACK : 빅테디, 밍쿠스 기준(재료카드를 고려하면 빅테디 쪽이 더 편합니다.)


DEX & AGI : 공카드(빅테디, 아레네, 덕워리어피쉬, 밍쿠스) 전부 기준 1 F


※ 각각 기준 카드가 아닌 카드로 하실 경우 값이 달라집니다.



Rank 5 카드 Lv.1 기준 +3 스탯 & +3 스탯성장 붙였을 때 (우량아 無)

STAT

최소 - 최대

중간값

실제 기댓값

STAB

10 S - 16 SS

13 [S or SS]

중간값 -1 ~ 0

(성장은 최소 ~ +1)

HACK

10 SS - 16 SS

13 SS

INT

9 S - 15 SS

12 [S or SS]

MR

8 S - 14 SS

11 [S or SS]

DEX

4 C - 8 A

6 [C or B]

중간값 -1 ~ +0

(성장은 최소 ~ +1)

AGI

4 C - 8 A

6 [C or B]



Rank 5 카드 Lv.10 기댓값

STAT

최소 - 최대

STAB

19 S - 21 SS

HACK

20 SS - 21 SS

INT

18 S - 20 SS

MR

17 S - 19 SS

DEX

9 C - 11 B

AGI

9 C - 11 B



(+) 실제 기댓값은 중간값 -1 ~ +0(성장은 최소 ~ +1)??

조합방 보너스는 확률이 매우 측정하기 힘듦. 거의 0 ~ 1 이 붙을 거라 생각하는게 편함

스탯 보너스는 딱 2쌍이므로 1쌍만 붙인다고 생각하는 게 편함 (사실 2쌍 다 붙는 경우도 생각보다 잘 뜹니다.)

따라서 중간값 -1 ~ +0  이라는 수치로 계산함. BUT, -1 ~ +1로 봐도 크게 무리는 없음. 이경우 최댓값 +1


(+) 보통 나오는 값

매우 주관적으로 말하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보통 Lv.10 기댓값의 최솟값에서 -1 ~ +1 한 값이더라구요.

그러니까 STAB 18 - 20 정도? HACK 19 - 21 정도? 이러면 DEX는 한 8 - 10 정도?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보통 잘 나오는 좋은 값은 뒤에 값, 그러니까 최솟값 +1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S or SS] 나 [C or B]?

원래는 앞에 있는 알파벳이 최솟값으로 제일 잘 나옵니다만 뒤에 있는 알파벳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최솟값으로 나오기가 더 쉽기 때문에 해당하는 스탯의 경우 최댓값은 -1 해주시는 게 더 적합합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계산입니다만 거의 이 수치 안에서 나올겁니다.



여기서 하나만 덧붙일게요.

Rank 5 카드 Lv.10 기댓값

STAT

최소 - 최대

STAB

19 S - 21 SS

HACK

20 SS - 21 SS

INT

18 S - 20 SS

MR

17 S - 19 SS

DEX

9 C - 11 B

AGI

9 C - 11 B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우량아 無)

STAT

최소 - 최대

STAB

19 SS - 23 SS

HACK

19 SS - 23 SS

INT

18 SS - 22 SS

MR

20 SS - 24 SS

DEX

10 C - 12 B

AGI

11 B - 13 A


특별한 설명없이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댓값이 차이난다해도 보통 최솟값 부근의 값을 얻는 것을 생각해보면

STAB, HACK, INT의 경우 6랭크와 비슷한 값을 얻기가 쉽습니다.

MR과 AGI의 경우엔 6랭크가 확실히 좋고 DEX의 경우 6랭크가 좋긴하지만 애매한 값이니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차이가 있다면 다른 스탯값인데 개인적으로 5랭크나 6랭크나 거의 차이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말해서... 카드 덱1이 오르면 오른게 실감 나세요?


보통 고스탯카드가 수치 20(덱어질 제외)정도를 말하는 카드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STAB과 HACK은 5랭크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 아래부터는 제 주관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냥 대충 참고만 하세요.



★ 쌍우량아 기준(다시 한 번 말하지만 매우 주관적) ★


STAB & INT & MR : 아레네 기준

HACK : 빅테디, 밍쿠스 기준


DEX & AGI : 공카드(빅테디, 아레네, 덕워리어피쉬, 밍쿠스) 전부 기준 1 F



Rank 5 카드 Lv.1 기준 +3 스탯 & +3 스탯성장 붙였을 때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중간값

보통 나오는 값

STAB

10 S - 22 SS

16 [S or SS]

중간값 -1 ~ 0

(성장은 최소 ~ +1)

HACK

10 SS - 22 SS

16 SS

INT

9 S - 21 SS

15 [S or SS]

MR

8 S - 20 SS

14 [S or SS]

DEX

4 C - 14 A

9 [C or B]

중간값 -1 ~ 0

(성장은 최소 ~ +1)

AGI

4 C - 14 A

[C or B]



Rank 5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2 S - 24 SS

HACK

23 SS - 24 SS

INT

21 S - 23 SS

MR

20 S - 22 SS

DEX

12 C - 14 B

AGI

12 C - 14 B



대충 예상값입니다만 보통 우량아를 쓰신다면 거의 최댓값에 가깝게 뽑으시려고 하실 겁니다.

어느정도 적정선에서 타협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긴 합니다만 

그래도 6랭크 쌍우량아에 비해 가격부담이 확실히 적습니다. (확률은 6랭크나 5랭크나 둘 다 더럽습니다.)



5랭크 우량아無 일 때와 쌍우량아 일 때의 비교입니다.

Rank 5 카드 Lv.10 기댓값

STAT

최소 - 최대

STAB

19 S - 21 SS

HACK

20 SS - 21 SS

INT

18 S - 20 SS

MR

17 S - 19 SS

DEX

9 C - 11 B

AGI

9 C - 11 B

Rank 5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2 S - 24 SS

HACK

23 SS - 24 SS

INT

21 S - 23 SS

MR

20 S - 22 SS

DEX

12 C - 14 B

AGI

12 C - 14 B


노우량아 최솟값 + 3이 쌍우량아의 최솟값입니다.

이는 쌍우량아가 최종에서 잘 빠지지 않기에 어쩔 수 없는 결과입니다만 쌍우량아라면 적어도 이정도는 뽑아야 합니다.


실제로 우량아를 붙일 때는 위 표처럼 우량아가 없을 때의 최소 기댓값에서 +3을 붙인다는 각오로 돌리는 게 좋습니다.

즉, 예를 들면 STAB의 경우 우량아가 없을 때 최솟값 19에 우량아를 붙이면19 + 3 = 22 까지 뽑는다는 각오로 돌리세요.

즉, 쌍우량아 시에 Lv.1에서 필요한 STAB 값은 12 + 3 = 15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노우량아의 기댓값 최소에서 +3 된 값이죠? 얼마 안된다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실제로 이거 뽑는 것도 힘듭니다.



(+) 전체적으로 값이 다소 수정이 되었습니다. 전부 너무 타이트하게 잡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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