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 못하는 분이 많은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기본 베이스는 http://tttttss.tistory.com/25글과 http://tttttss.tistory.com/149글, http://tttttss.tistory.com/313글을 참고하세요.

5, 6, 9랭크의 스탯을 비교하고 싶으시다면 스탯값 최종비교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탯 성장률에 대한 스탯 성장의 기대치 : SS 기준 8, S 기준 7, A 기준 6, …

[출처 - 네이버 블로거(이벤군)=매직위버 빛。바랜마음〃님 & 매직위버 새하얀달의변주님]



(+) 실제 계산이 필요하다면 ☞ 몬스터카드 스탯 계산 글 을 확인하세요.




아래 글은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판단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우량아가 없을 때 기준 ★


STAB & HACK : 덕워리어던전 기준

INT & AGI : 뚜뚜킹 기준

MR : 젤리킹 기준


DEX : 공카드 기준 즉, DEX의 기본값 1 F 기준


※ 각각 기준 카드가 아닌 카드로 하실 경우 값이 달라집니다.



Rank 6 카드 Lv.1 기준 +3 스탯 & +3 스탯성장 붙였을 때 (우량아 無)

STAT

최소 - 최대

중간값

실제 기댓값

STAB

9 SS - 18 SS

13.5 SS

중간값 -2.5 ~ +1.5

HACK

9 SS - 18 SS

13.5 SS

INT

8 SS - 17 SS

12.5 SS

MR

10 SS - 19 SS

14.5 SS

DEX

4 C - 10 S

7 [C or B]

중간값 -1 ~ 0

(성장은 최소 ~ +1)

AGI

4 B - 10 SS

7 [B or A]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우량아 無)

STAT

최소 - 최대

STAB

19 SS - 23 SS

HACK

19 SS - 23 SS

INT

18 SS - 22 SS

MR

20 SS - 24 SS

DEX

10 C - 12 B

AGI

11 B - 13 A



(+) 실제 기댓값은 중간값 -2.5 ~ +1.5(성장은 최소 ~ +1)??

조합방 보너스는 확률이 매우 측정하기 힘듦. 거의 0 ~ 1 이 붙을 거라 생각하는게 편함

스탯 보너스는 3쌍이 있지만 안 붙는 경우 1쌍, 괜찮게 붙을 경우 2쌍, 매우 잘 붙을 경우 3쌍까지로 봐야함.

따라서 중간값 -2.5 (스탯보너스 1쌍) ~ +1.5 (스탯보너스 3쌍) 이라는 수치로 계산함. 

(덱어질은 스탯보너스 적용치가 다르므로 수치를 다르게 둠)


(+) 보통 나오는 값

매우 주관적으로 말하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보통 Lv.10 기댓값의 최솟값에서 +0 ~ +1 한 값이더라구요.

그러니까 STAB 19 - 20 SS 정도? INT 18 - 19 SS 정도?  MR은 20 - 21 SS 정도? DEX는 10 C - 11 B 정도?

제 생각으로는 최소한 기댓값의 최솟값 +1 정도는 획득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계산입니다만 거의 이 수치 안에서 나올겁니다.

Lv.10 표의 기댓값의 최댓값에 가까운 수치일수록 운이 좋은건데 저 최댓값을 넘는 값을 가지신 분들은 카드운이 그냥 몰빵됐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아래부터는 제 주관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냥 대충 참고만 하세요.



★ 쌍우량아 기준(보통 나오는 값이지만 이렇게 하면 안됨. 이건 그냥 제 생각입니다.) ★


STAB & HACK : 덕워리어던전 기준

INT & AGI : 뚜뚜킹 기준

MR : 젤리킹 기준


DEX : 공카드 기준 즉, DEX의 기본값 1 F 기준



Rank 6 카드 Lv.1 기준 +3 스탯 & +3 스탯성장 붙였을 때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중간값

보통 나오는 값

STAB

9 SS - 24 SS

16.5 SS

중간값 -3.5 ~ -0.5

HACK

9 SS - 24 SS

16.5 SS

INT

8 SS - 23 SS

15.5 SS

MR

10 SS - 25 SS

17.5 SS

DEX

4 C - 16 S

10 [C or B]

중간값 -3 ~ -1

(성장은 최소 ~ +1)

AGI

4 B - 16 SS

10 [B or A]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1 SS - 24 SS

HACK

21 SS - 24 SS

INT

20 SS - 24 SS

MR

22 SS - 26 SS

DEX

11 C - 14 B

AGI

12 B - 15 A



흔히 하시는 생각이 우량아를 붙이면 스탯 수치가 꽤 많이 증가할거라는건데 이론적으로는 증가하는게 맞습니다만...

쌍우량아를 붙일 경우 확률이 더럽게 감소합니다. 이유는 대부분 우량아가 최종카드에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체감으로는 9랭크 1레벨스킬 빼는 것과 같거나 더합니다. 스탯이 높게 나와도 우량아가 빠지질 않거든요.


보다시피 Lv.10 값의 범위가 드라마틱하게 증가하진 않습니다.

단지 최솟값이 좀 더 높아졌을 뿐이죠. 상당수의 분들이 쌍우량아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스탯값을 완성하시더라구요.


비교군을 가져와볼게요.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1 SS - 24 SS

HACK

21 SS - 24 SS

INT

20 SS - 24 SS

MR

22 SS - 26 SS

DEX

11 C - 14 B

AGI

12 B - 15 A

Rank 9 카드 Lv.10 기댓값

STAT

최소 - 최대

STAB

23 SS - 27 SS

HACK

21 SS - 25 SS

INT

23 SS - 27 SS

MR

23 SS - 27 SS

DEX

12 B - 16 A

AGI

12 B - 16 A


실제 이론상 Rank 6 쌍우량아 ≥ Rank 9 노우량아 이고 현실적으로 Rank 6 쌍우량아 = Rank 9 라고 말함에도 불구하고

보통 유저들이 얻는 값은 아이러니하게도 Rank 9가 더 높습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1. 쌍우량아 Rank 6의 다시뽑기가 너무 많다.

2. 스탯 값을 어디까지 뽑아야하는지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


1.의 경우 지쳐서 or 돈이 모자라서(대체로 9랭크보다는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 생각한 분들이 많습니다.)

2.의 경우 그냥 대부분입니다. 몬스터카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뽑는 분도 없는데 카드 스탯이라고 다를 바가....

사실상 1번과 2번 모두 복합적으로 적용해서 중간에 때려치고 획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대부분 스탯을 높게 뽑고 싶어서 쌍우량아에 도전하지만

현실적인 벽 or 이해 부족으로 돈만 애매하게 날리고 적절한 스탯값은 얻지도 못합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노우량아 Rank 6을 뽑으신 분이 쌍우량아 Rank 6보다 높은 값을 얻기도 하더군요. 

후자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말이죠.

사실 쌍우량아를 했는데 위에 보이는 기댓값보다 더 낮다? 대놓고 말하자면 그건 그냥 망하신 겁니다.






★ 쌍우량아 기준(이 정도는 해야 제대로 쌍우량아. 이것도 제 생각일 뿐.) ★


STAB & HACK : 덕워리어던전 기준

INT & AGI : 뚜뚜킹 기준

MR : 젤리킹 기준


DEX : 공카드 기준 즉, DEX의 기본값 1 F 기준



Rank 6 카드 Lv.1 기준 +3 스탯 & +3 스탯성장 붙였을 때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중간값

평균 기댓값

STAB

9 SS - 24 SS

16.5 SS

중간값 -1.5 ~ +1.5

HACK

9 SS - 24 SS

16.5 SS

INT

8 SS - 23 SS

15.5 SS

MR

10 SS - 25 SS

17.5 SS

DEX

4 C - 16 S

10 [C or B]

중간값 -1 ~ +1

(성장은 최소 ~ +1)

AGI

4 B - 16 SS

10 [B or A]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3 SS - 26 SS

HACK

23 SS - 26 SS

INT

22 SS - 25 SS

MR

24 SS - 27 SS

DEX

13 C - 16 B

AGI

14 B - 18 A



평균 기댓값의 범위는 이겁니다.

최소는 쌍우량아 1개 + 스탯 보너스 1쌍 + 조합방 보너스 1개 OR 쌍우량아 2개 OR 스탯 보너스 3쌍 OR 등등

최대는 쌍우량아 2개 + 스탯 보너스 1쌍 + 조합방 보너스 1개 OR 쌍우량아 1개 + 스탯 보너스 3쌍 OR 등등


비교해보시면 노우량아 Rank 6에서의 최댓값이 쌍우량아 Rank 6의 최솟값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덱어질 제외)


그런데... 말이야쉽지 사실상 저렇게 나오기가 엄청 어렵거든요?

실제로는 Lv.1에서 -2.5의 값이 보통 나오는 값. 즉, 현실적으로 노려볼만한 수치입니다.

그렇기에 Lv.1에서 평균 기댓값의 최소인 -1.5도 굉장히 좋은 값이에요. 생각보다 잘 안나오거든요.

그런데 이 값이 노우량아의 최댓값과 같은 값입니다. 노우량아에서는 매우 운이 좋아야 볼 수 있긴 하지만요.


우량아를 붙인다는 건 솔직히 말해서 2가지라고 봅니다.

1. 노우량아에서는 아예 나오지 않는 高高高스탯을 뽑는다. = 돈이 매우 많이 든다. 각오하고 시작한다.(금액 ∞)

2. 노우량아의 최대값에 속하는 스탯을 뽑는다. = 그나마 현실적이다. 돈이 평균적으로 9랭크만큼 들 거 같다.(약 백금괴↑)


2.에 해당 시, 평균 기댓값 사이에 나오면 그냥 획득하세요. 고스탯카드를 하실때는 빠른 현실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 뭐.... 돈이 썩어난다! 넘쳐난다! 혹은 나는 운이 완전 좋다! 테일즈 운은 타고 났다! 하시면 최댓값을 노리는 게 맞지만..



마지막으로 쌍우량아 6랭크의 기댓값과 9랭크의 기댓값을 비교해볼게요.

Rank 6 카드 Lv.10 기댓값 (쌍우량아)

STAT

최소 - 최대

STAB

23 SS - 26 SS

HACK

23 SS - 26 SS

INT

22 SS - 25 SS

MR

24 SS - 27 SS

DEX

13 C - 16 B

AGI

14 B - 18 A

Rank 9 카드 Lv.10 기댓값

STAT

최소 - 최대

STAB

23 SS - 27 SS

HACK

21 SS - 25 SS

INT

23 SS - 27 SS

MR

23 SS - 27 SS

DEX

12 B - 16 A

AGI

12 B - 16 A


STAB, MR, DEX의 경우 양쪽이 대체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럴 경우 조금이라도 편하게 뽑고싶다면 Rank 9로 뽑으시면 됩니다.


HACK, AGI의 경우 쌍우량아 Rank 6 쪽이 조금 더 높습니다. 더 높은 기댓값을 원하시면 쌍우량 6랭크로 가면 됩니다.

INT의 경우 Rank 9 쪽이 조금 더 높습니다. Rank 9로 뽑으시면 되겠네요.


(라고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쌍우량아를 매우 싫어합니다. 확률이 너무 더러워서요. 제 경우엔 그냥 Rank 9로 갑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계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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