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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2. 숙련자 ② 최종카드 고르기

 

<목적>

- 카드의 스킬과 스탯을 고려하여 최종카드 선택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앞선 편에서 얘기했듯이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2가지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1. 원하는 8개의 스킬

2. 최종적으로 선택한 스킬들이 들어갈 카드

 

이번 편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최종카드를 선택해봅시다.

 

우선적으로 한번쯤 가져보셨을 의문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대부분의 최종카드는 RANK 5이다.

 

최종카드 뭘로 하면 좋을까요? 라고 물으면 돌아오는 답은 거의 RANK 5 공카드입니다.

혹은 몬스터카드를 찾아보면 대부분 유저들의 최종카드가 RANK 5임을 알 수 있습니다.

 

WHY?

 

스탯적인 면으로 보았을때는 5랭크보다는 6랭크가 좋고 가격적인 면으로 보았을때는 4랭크가 더 싸게 될텐데 말이죠.

왜 우리는 최종카드를 RANK 5에서 찾으려고 하는걸까요?

 

정답은 우리가 최고로 싸게 뽑을 수 있는 최종카드가 RANK 5이기 때문입니다.

 

1.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에서 보셨던 랭크다운 부분에 대해서 기억하고 계신가요?

분명 랭크다운으로 낮출 수 있는 랭크는 4랭크가 한계입니다. 라고 언급된 구절이 있습니다.

 

우리는 랭크다운을 위해 高랭크의 카드를 低랭크, 특히 1랭크의 카드와 조합을 하게 됩니다.

이때, 랭크다운을 통해 최대로 낮출 수 있는 랭크가 바로 4랭크가 됩니다.

그런데 최종카드의 경우 보통 재료가 되는 카드 2개에 각각 4개의 스킬을 넣은 후 조합하여 만들게 됩니다.

그렇기에 4랭크까지 최대한 랭크다운된 재료카드를 조합하여 5랭크 금카드를 만들게 되는겁니다.

 

무슨말인지 이해 가십니까?

스킬을 합치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합을 해야합니다. 우리는 스킬을 추출해서 랭크다운을 4랭크까지 합니다.

이 4랭크 카드들에 들어있는 스킬을 하나의 카드로 합치기 위해 조합을 하면 5랭크가 됩니다.

그러니까 스킬들이 합쳐지는 최저 랭크가 바로 5랭크가 되는겁니다.

즉, 8개 스킬이 합쳐지는 최저가 RANK 5이기에 최종카드의 대부분이 RANK 5가 되는 겁니다.

(RANK 4에 8개 스킬을 넣기위해서는 RANK 5 금카드 8스킬을 뽑은 후, 1랭크와 조합을 통해 내려야만 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최종카드 고르기

 

가장 기본이 되던 최종카드가 왜 RANK 5인가에 대해 이해를 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최종카드를 골라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편하고 값싼 최종카드는 RANK 5 공카드

 

1. 초심자 ③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 기본개념에서 조합 시 스킬 갯수에 대해 기억하고 있으시다면 이해하실 겁니다.

 

조합 시 스킬 갯수는 재료의 스킬 갯수 + 최종카드의 1레벨 스킬 갯수 입니다.

즉, 최종카드가 1레벨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공카드라면 재료의 스킬들만 최종카드에 붙게 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최종재료카드에 원하는 스킬들만 넣어둔다면 최종을 금카드로 뽑기만 하면 원하는 카드가 완성됩니다.

왜냐구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쓸모없는 스킬이 붙을 가능성이 아예 0(ZERO)이 되니까요.

그렇기때문에 RANK 5 공카드를 선택하면 본인이 어떤 스킬을 선택해도 가장 높은 확률로 최종카드가 만들어 집니다.

 

이러한 RANK 5에는 공카드가 4개가 존재합니다. 빅테디, 아레네, 덕워리어피쉬, 밍쿠스.

4개나 되는데 어떤 카드를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2. 여러 개의 선택지가 있을 경우 카드의 스탯을 본다.

 

바로 전편에서 살펴봤습니다. 이 경우, 랭크들이 모두 동일하니 보정 스탯은 모두 동일할 것입니다.

카드의 기본 스탯과 스탯성장률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잘 맞는 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캐릭을 워낙 다양하게 키워서 이미 공카드를 다 이용했거나 공카드의 스탯이 본인에게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어떤 카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2. 내가 선택한 속성을 -로 가지고 있는 카드를 선택한다. (풍,화,뢰,암속성의 경우)

 

최종카드에 들어갈 스킬에는 보통 대부분 O속성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3 암속성을 최종카드에 넣을 예정이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2 암속성을 1레벨 스킬로 가진 RANK 5 크레미노타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최종으로 뽑을 때에는 1.공카드 보다는 다소 가격이 올라갑니다.

왜냐하면 금카드를 뽑아도 +3 암속성이 아닌 -2 암속성이 뜰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동일 스킬을 -로 가진 카드의 경우 +로 대체될 확률이 50%가 넘어

아예 관련이 없는 스킬을 1레벨 스킬로 가진 카드에 원하는 스킬이 붙을 1/9의 확률보다 월등히 좋기에 선호됩니다.

단, 같은 이유로 -스킬이 두 개인 카드는 최종카드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속성별로 -스킬을 가진 카드(RANK 5)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 풍속성 : 포이즌리프젤리삐

-2 화속성 : 파크만쥬, 고무버블, 모스(이 경우 최종재료카드를 만들기가 까다로워 선호되지 않습니다.)

-2 뢰속성 : 복서망둥이

-2 암속성 : 크레미노타투

 

이외의 속성을 선택하신 경우에는 공카드 내에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4. RANK 6 공카드를 선택한다.

 

특정 스탯의 경우 좀 더 높은 값을 가지기 위해 랭크를 올리게 됩니다. 6랭크의 경우 쌍우량아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6랭크 이상을 뽑으실 때는 조합용카드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량아와 관계없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RANK 6 공카드에는 젤리킹, 뚜뚜킹, 허니베어, 덕워리어던전이 있으며,

예전 6랭크 최종카드의 대다수 고 MR용 젤리킹이었으나 요즘은 고 AGI용 뚜뚜킹과 고 합뎀용 덕워리어던전도 자주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5. 보유한 RANK 5 최종카드를 RANK 4로 낮춘 후 해당 RANK 5 카드를 최종으로 선택한다.

 

RANK 5카드를 최종으로 하고 싶은데 동일 카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는 방법입니다.

보유한 카드 중 다음 최종카드를 만들기 위해 바꿔줄 카드를 선택하여 RANK 1과 조합해 RANK 4 금카드로 바꾸어 줍니다.

 

이때, RANK 4 카드는 공카드를 선택하시거나 3번 경우처럼 - 속성을 가진 카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RANK 4는 RANK 5 카드와 보정 스탯이 동일하고 기본 스탯의 차이가 크지 않거나 원하는 스탯이 더 좋을 경우도 있습니다.

 

RANK 4 공카드에는 4가지 카드가 있으며 괄호안에는 1랭크 공카드와 카드를 만들 수 있는 조합입니다.

뚜루뚜뚜뚜(아레네+미네)

하트베어(빅테디+테디)

레드미네(아레네+뚜뚜)

미라꿀(빅테디+뚜뚜 / 아레네+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스콜피노)

 

성별로 -스킬로 가진 카드에는 아래가 있으며 괄호안에는 카드를 만들 수 있는 조합입니다.

풍속성 : 포이즌젤리삐(빅테디+스콜피노 / 아레네+테디 / 덕워리어피쉬+미네)

화속성 : 퍼피룸(빅테디+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테디)

뢰속성 : 무사망둥이(빅테디+미네 / 복서망둥이+망둥이), 피티챕(아레네+스콜피노),

심통(복서망둥이+뚜뚜 / 덕워리어피쉬+도기호기), 샤피어(-스킬이 2개이므로 선호되지 않습니다.)

성속성 : 시클(밍쿠스+꿀벌 조합으로만 만들 수 있고, 꿀벌의 -1 화속성이 낄 수 있으므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암속성 : 유니비(밍쿠스+젤리삐리 조합으로만 만들 수 있고, 젤리삐리의 -1 뢰속성이 낄 수 있으므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여러개의 RANK 4 카드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카드의 스탯과 조합하는 1랭크가 공카드 또는 원하는 스킬을 -속성으로 가진 카드인지 여부를 확인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6. RANK 9 카드를 선택한다.

 

4번의 RANK 6 공카드와 마찬가지로 스탯 중시형 카드입니다.

단, RANK 6에 비해 전체적인 스탯이 골고루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카드의 기본 스탯과 스탯성장률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잘 맞는 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RANK 9는 RANK 6 에서 필요한 것 이상으로 잘 만들어진 조합용카드가 필요합니다.

특히 RANK 9에선 봄버맨을 제외하고는 모두 1레벨 스킬을 가진 카드이므로 조합용카드가 좋지 않다면 포기하시는 게 낫습니다.



∴ 보통 특정한 하나의 스탯만 높으면 되는 경우에는 RANK 6을, 전체적인 스탯이 높아야 한다면 RANK 9를 선호.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최종카드 고르기 정리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Step 1. 웬만하면 최종카드는 RANK 5를 선택한다.

Step 2. 스킬을 고려하여 최종카드를 선택한다.

공카드(추천) / 원하는 속성을 -로 가진 카드(차선)

Step 3. 앞에서 여러개의 카드가 선택될 경우 스탯을 고려하여 하나의 카드를 골라낸다.

예외 경우 ① 특정 스탯이 필요하지만 RANK 5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RANK 6 공카드 중에 선택한다.

혹은 조합용카드가 좋고 RANK 5가 꽉찬 경우 RANK 6 공카드 중에서 선택한다.

단, 전체적인 스탯이 높아야 한다면 매우 좋은 조합용카드를 가지고 RANK 9 카드를 선택한다.

예외 경우 ② RANK 5에 만들 최종카드가 없다면 RANK 5카드를 하나 선택하여 RANK 4로 내린 후, RANK 5를 이용한다.

 

개인적으로 RANK 7과 RANK 8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특수 목적의 최종카드

 

한번씩 특수한 최종카드에 대해 보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이 8스킬 금카드가 아니라 4스킬 이하 동카드인 경우로, 특정 스탯이 높을 것이 요구되는 경우 입니다.

즉, 평소 사냥이나 보잡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잠깐씩 사용하는 것이 목적인 카드들입니다.

※ 해당 카드는 스탯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니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의 내용을 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조합용카드로 이용되는 RANK 9의 와일드백과 뽑기용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RANK 9의 야식령이 있습니다.

이 카드들의 경우에는 4스킬 이하면 되므로 금카드가 요구되지 않으며, 스탯과 랭크가 좋아야하기 때문에 RANK 9가 선호됩니다.


 

설명을 위해 조합용카드인 와일드백을 살펴보겠습니다.

조합용스킬인 +1 카드조합달인이 들어가야하며, 해당 스킬은 DEX의 영향을 받으므로 DEX 값이 높아야 합니다.

RANK 9 와일드백 : DEX 2 성장률 E

RANK 9 봄버맨 : DEX 1 성장률 D


위 2개의 카드가 RANK 9 중에서 스킬과 DEX를 고려했을 때, 조합용카드로 가장 합당한 카드입니다.

둘 중 한 카드를 선택하는 기준은 성장률을 1단계 안전하게 높일 것인가 기본 스탯값이 1을 높일 것인가의 차이입니다.

BUT, 위의 경우에는 보통 다른 용도의 최종카드로 쓰일 일이 없을 와일드백이 좀 더 선호됩니다.


특수 목적의 최종카드들은 대체로 특수 스킬들이 들어가며, 해당 스킬들의 영향으로 9랭크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포인트 가이드 6. 최종카드 고찰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번 글에서는 왜 최종카드로 RANK 5가 자주 쓰이는가와 스킬,스탯 측면을 고려하여 최종카드를 선택하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특히, 원하는 속성을 -로 가진 카드가 왜 선택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해두심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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