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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Video 가이드 B-0. 레시피 작성에 필요한 개념 알아보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Video B 가이드는 레시피를 직접 작성하는 공략입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레시피 작성에 필요한 개념을 알아보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조합을 하면 그 카드가 나오는지, 그리고 왜 공카드를 쓰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몬스터카드 조합



몬스터카드 레시피8개의 스킬들을 하나의 결과카드로 넣기 위한 조합 과정들을 적어놓은 게 바로 레시피입니다.

즉, 카드끼리의 조합 과정이 연속으로 적혀있는 것이 레시피라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몬스터카드의 조합 결과를 아는 것이 레시피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단계입니다.




1. 조합 결과 카드 알아보기


# 조합의 기본 원리


위는 몬스터카드 또또의 일부입니다. 벌레 모양 옆에 RANK 2라는 숫자가 적혀있죠.

저 벌레 모양(=소원)의 그림이 해당 카드의 계열이고 뒤따라오는 RANK 2가 바로 해당 카드의 랭크입니다.
계열은 위와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또또 카드는 2랭크의 소원 계열 카드라는 말이죠.


몬스터카드의 조합은 계열 간의 조합 식랭크 간의 조합 식을 따라서 결과 카드가 결정됩니다.

해당 글에서는 여기서 줄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심화 ① 랭크와 계열을 알아보자 글을 참고하세요.


※ 몬스터카드 레시피를 직접 작성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개념이 꽤 있긴 하지만 Guide 글(일명 Basic Guide)이 있으니
 여기서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는 개념들은 전부 생략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는 아셔야 레시피 작성에 수월해요.


# 몬스터카드 조합기 프로그램


두 카드를 조합하면 어떤 카드가 나오는지는 원래 앞에 나온 기본 원리에 따라 계열/랭크 식을 따라 결정됩니다만

보다 편하게 하기 위해서 두 카드를 선택 시 결과 카드를 출력하는 조합기 프로그램이 현재 3개가 있습니다.


몬스터 카드 조합기(9랭크 포함) - 다음카페 매직위버 [로젠]Ricercare님


몬스터 카드 시뮬레이션 - 일본 사이트   … 조합기로 이용하는 방법은 시뮬레이션 사이트 사용 방법 글 참고


Play 스토어 → 테일즈위버 몬스터 카드 조합기 - 김가네셋째딸님


셋 중 본인에게 편한 것을 이용하세요.

(대부분의 유저들은 제일 처음의 조합기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저도 조합기를 이용해서 Video B글을 작성할 거구요.)


뭐, 기본 원리대로 계열과 랭크의 조합 식을 이용해서 직접 찾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2. 공카드?


# 1레벨 스킬


몬스터카드의 1레벨 스킬이란 해당 몬스터카드가 Lv.1 일 때, 발현하는 스킬을 말합니다.


엔피니온 카드를 CP를 모아서 뽑았을 때 입니다.

엔피니온 카드는 Lv.1이네요. 이 때, SKILL 칸에 -3 이동속도와 -3 뢰속성이 발현합니다.


즉, 엔피니온 카드의 1레벨 스킬은 -3 이동속도와 -3 뢰속성이 됩니다.



이러한 1레벨 스킬Rank 8 이하의 카드에서는 -스킬이, Rank 9 이상의 카드에서는 첫번째(왼쪽 첫째줄) 스킬이 해당합니다.



# 공카드


공카드란 1레벨 스킬이 없는 카드를 말합니다.


이러한 공카드는 레시피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공카드 목록 (중요하지 않은 카드는 색이 연함)

RANK 1

뚜뚜 / 테디 / 미네 / 스콜피노 / 도기호기

RANK 2

또또 / 와일드캣 / 포이즌스콜피노 / 바론헤어

RANK 3

쐐기벌레 / 큰오뚜기 / 와이즈캣 / 코쿤 / 덕워리어필드

RANK 4

뚜루뚜뚜뚜 / 하트베어 / 레드미네 / 미라꿀

RANK 5

빅테디 / 아레네 / 덕워리어피쉬 / 밍쿠스

RANK 6

젤리킹 / 뚜뚜킹 / 허니베어 / 덕워리어던전

RANK 9

봄버맨

RANK 10

망념의 구울 / 무덤 스콜피노 / 스켈레톤 머더러


처음부터 다 외우기는 힘듭니다. 그러니까 딱 2가지만 외우세요.


9랭크 이상에서 스킬이 없으면 공카드

8랭크 이하에서 + 스킬만 있으면 공카드


조합기를 이용해서 레시피를 짜게 될 것인데 이걸 기억해두면 매─우 편합니다.


몇 개 외우고 싶다면 Rank 4와 Rank 5의 공카드 목록부터 외워주세요.이후 Rank 1, 6, 9의 공카드를 외워주면 좋습니다.



# 왜 공카드가 효율이 좋은가?


공카드는 1레벨 스킬이 없기 때문에 조합의 결과, 재료카드의 스킬이 결과카드에 붙기가 더 쉽습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아래를 보세요.




조합 전 카드(RANK 7)

조합 후 결과 카드(RANK 5)


 



스키아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

스키아 + 미네 = 포이즌리프젤리삐

스키아 + 망둥이 = 고무버블


공카드들은 모두 바탕을 옅은 파랑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위 움짤들 중 스키아의 4개 스킬이 결과카드에 가장 잘 붙는 카드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공카드만 이용한 스키아 + 도기호기 = 덕워리어피쉬 조합이 스키아의 스킬들이 붙기 쉽습니다.

왜냐구요? 두 카드가 공카드(0스킬)이기 때문에 스키아의 스킬 외에는 조합 과정에서 나오지 않으니까요.


즉, 공카드를 많이 이용할수록 다시뽑기 횟수가 줄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시피를 직접 작성한다는 것은 본인에게 보다 효율적인(비용 절감) 레시피를 만든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레시피를 작성할 때는 최대한 공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그렇기에 랭크 다운 시에는 되도록 뚜뚜 / 테디 / 미네 / 스콜피노 / 도기호기 의 5개 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3. 랭크 다운 / 스킬 합치기, 무엇을 먼저할까?


# 랭크 다운 & 스킬 합치기의 다양한 경우


각 스킬 별 랭크 다운

후 스킬 합치기

스킬 (재)발현+스킬합치기 [2스킬]

후 랭크 다운, 스킬 합치기

스킬 합치기 후 랭크 다운

[ 스킬 (재)발현 ]


약 2,000,000 SEED 예상



[ 랭크 다운 ]


(RANK 7-9) → (RANK 4)


평균 1,000,000 SEED 이내



[ 스킬 합치기 ]


RANK 4 + RANK 4 = RANK 5


20,000 SEED * 다시뽑기 횟수

[ 스킬 (재)발현 + 스킬합치기 ]


RANK 7 / 8에서 다시뽑기

약 2,500,000 SEED 예상



[ 랭크 다운 ]


(RANK 7-9) → (RANK 4)


평균 500,000 SEED 이내



[ 스킬 합치기 ]


RANK 4 + RANK 4 = RANK 5


20,000 SEED * 다시뽑기 횟수

[ 스킬 합치기 ]


RANK 7 + RANK 7 = RANK 8

RANK 7 + RANK 8 = RANK 9


보통 RANK 7/8에서 합침


100,000 SEED * 다시뽑기 횟수

200,000 SEED * 다시뽑기 횟수



[ 랭크 다운 ]


(RANK 7-9) → (RANK 4)


평균 500,000 SEED 이내


▶ 보통 다시뽑기가 많은 부분[ 스킬 합치기 ] 부분입니다.

 특히 4스킬(또는 8스킬)로 합쳐지는 부분에서 가장 많이 다시뽑기를 하게 됩니다.

 즉, 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스킬 합치기 부분입니다. (최종카드 부분은 셋 다 동일하므로 제외)

 스킬 합치기에서 다시뽑기 횟수와 소모 시드를 생각하면 ①≒②≪③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단순 스킬 합치기 보다는 스킬 (재)발현+스킬 합치기가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단순 스킬 합치기를 고(高)랭크에서 할수록 비용이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스킬을 합치는 것은 랭크 다운 이후에 하는 것이 비용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니, 카드 보관함의 칸이 부족하지 않다면 ① 또는 ②의 방식으로 레시피를 작성합시다.




(작성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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