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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가이드 

1.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

 

<목적>

- 몬스터카드 기본 용어(공카드, 랭다 등)을 이해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서론

 

초심자 ①을 통해 몬스터카드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이해하셨을겁니다.

그러니 이제 카드를 만들어볼까? 하고 글들을 클릭해봤더니 최종은 공카드, 스킬을 뽑은 후 랭다하세요 등등 이건 무슨 말인지...

이번 ②에서는 몬스터카드를 만들다보면 필수적으로 보여지는 기본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기본 용어

 

Q. 몬스터카드 만드려고 하는데 제가 처음이거든요. 뭐부터 해야해요?

A1. 주웅박사 퀘 해보세요.

A2. 그거 몬스터 수집부터 해야해요.

 

... 주웅박사 퀘는 뭐고 몬스터 수집은 또 뭘까요?

 

 

1. 주웅박사 퀘스트(=주웅박사 호출기)

 

아마 처음 이 퀘스트를 접하시는 분들은 주웅박사가 루모리에서 크엉 하는 팬더인건 아는데 얘가 무슨 퀘를 주나보다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그래서 루모리로 달려가보지만 뭐 별 상관없는 이상한 퀘스트만 떠서 당황스러우실지도 몰라요.

여기서 말하는 주웅박사의 퀘스트는 루모리가 아닌 맵 지도 위 양피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롱소드 샵 위에 있는 양피지입니다. 클릭해서 주웅박사 호출기 퀘를 수락하시면 됩니다.

수락하시면 인벤토리 창에 주웅박사 호출기라는 아이템이 들어오게 됩니다.

 

주웅박사의 퀘스트는 카드의 기본을 알기에 좋은 퀘스트입니다.

공략은 포인트 가이드 2. 주웅박사 호출기 퀘스트 글을 참고하세요. 

 

 

2. 몬스터 수집 혹은 수집

 

자, 여러분은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는 유저입니다.

일단, 몬스터카드를 확인하려고 카드창(단축키 Shift+K)를 열어보았습니다.

카드창엔 아무것도 달려있지 않고 몬스터북 열기가 있네요. 열어봅니다. 이후 도감을 클릭해봅니다.

 

아마 여러분을 반기는건 ?만 가득한 화면일겁니다.

자, 이제 여러분이 보실 것은 이쪽입니다.  

 

빨간박스 쳐진 부분입니다. 아마, 여러분의 몬스터카드 도감은 ? / 108 마리 수집으로 나오실 겁니다.

 

일단 임의의 ? 부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봅시다.

 

해당 부분의 몬스터와 Rank, 그리고 출몰 지역이 나옵니다.

 

Tip. 출몰 지역 내에서 몬스터 찾는 방법


Tip. 몬스터카드 던전 이용


이번 2016. 04. 14. 에 이루어진 본서버 패치로 새롭게 몬스터카드 던전이 나왔습니다.

해당 던전에는 1랭크부터 9랭크까지의 몬스터카드가 모두 존재(반-동동귀 제외)하니 던전을 통해 쉽게 수집하시기 바랍니다.

루모리 워프 근처 주웅 Jr.에게 말을 건 후 몬스터카드 던전 입장 선택지 클릭 시 몬스터카드 던전에 진입 가능합니다.


(+) 10랭크 카드는 2018년 8월에 업데이트 된 망각의 카타콤(Lv.290↑)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출몰지역 OR 몬스터카드 던전에 가서 해당 몬스터를 잡다보면 캐릭터 위로 이런 표시가 됩니다.

자, 이런 표시가 뜨셨다면 몬스터북을 열어 확인해줍니다.

아마 아까 있던 ?가 해당 몬스터의 모습으로 바뀌고 수집된 갯수가 1이 증가했을 겁니다.

 

즉, 몬스터 수집은 해당 몬스터 카드의 정보를 수집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집되지 않은 카드의 경우엔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래 설명될 뽑기와 조합이 불가능할 뿐더러 그 카드의 정보 역시 알 수 없습니다.

 

자, 이렇게 해당 몬스터카드의 정보를 수집했다면 이제 몬스터카드를 뽑아볼까요?

 

 

3. CP

아니, 뽑으려고 해당 카드를 클릭했는데 뽑는건 없고 채우기라는 것만 누를 수 있게 나옵니다.

채우기를 눌러보면 CP를 채우겠습니까? XX SEED가 뜰겁니다.

 

도대체 CP가 뭐길래 채워야하는 걸까요? 라는 의문이 드실겁니다.

CP는 해당 카드를 뽑기위한 C(ollection)P(oint)입니다. 원의미는 몬스터를 사냥할 때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CP가 가득 차 있지 않다면 해당 카드는 뽑을 수 없습니다.

 

CP를 채우는 방법은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1. 채우기를 눌러서 SEED를 소모하여 채운다.

2. 해당 몬스터를 사냥해서 CP를 채운다. 

 (사냥하다보면 캐릭터의 머리위로 CP+가 뜨는데 이때 CP가 1씩 채워지게 됩니다. 몬스터카드 던전을 이용하세요.)

 

 

4. 카드 뽑기

 

카드 뽑기는 말 그대로 카드를 뽑는 것입니다.

 

CP를 가득 채우고 나면 위에 보였던 채우기 부분은 카드뽑기로 변화합니다.

뽑기를 누르시면 SEED를 소모하고 카드가 나옵니다.

카드의 아래부분을 보시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 다시뽑기 : 말 그대로 해당 카드를 다시 뽑는 것입니다.

      다소 중요한 부분이므로 다음 편인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 획득 : 현재 화면상에 보이는 카드를 그대로 획득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해당 카드의 CP는 0으로 초기화 됩니다.

- 포기 : 현재 화면상에 보이는 카드를 포기하고 열린 카드를 닫는 것입니다. 이 경우 해당 카드의 CP는 다 채워진 그대로입니다.

 

 

5. 금카(드), 은카(드), 동카(드)

 

위의 화면에서 아무 생각없이 다시뽑기를 해보았습니다. 어라? 카드가 뭔가 달라보이네요. 

한눈에 보기에도 세 카드는 뭔가가 달라보입니다.

왼쪽부터 카드 색깔만 구분해보자면 동색 은색 금색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바로 왼쪽부터 흔히 동카(드), 은카(드), 금카(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카드들의 중요한 차이점은 세가지 경우에 해당 카드가 가지는 스킬 칸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카드의 SKILL 아래 부분을 잘 봐주세요.

카드의 스킬칸은 보다시피 동카드일 때는 4칸, 은카드일 때는 6칸, 금카드일 때는 8칸을 가집니다.

이는 각 카드가 가질 수 있는 최대 스킬 갯수를 가르킵니다.

즉, 동카드일 경우에는 스킬칸이 4칸이므로 스킬을 4개 밖에 가지지 못합니다.

반대로 금카드일 경우에는 스킬칸이 8칸이므로 스킬을 8개까지 가질 수 있게됩니다.

 

카드를 뽑을 때는 이런식으로 랜덤하게 동카, 은카, 금카가 나오게 됩니다. 

 

 

6. 카드 조합

 

말 그대로 카드 2가지를 가지고 조합하는 것입니다. 몬스터북에서 조합부분을 클릭해줍니다.

 

나의 보유 카드에는 본인이 뽑기 OR 조합을 통해 "획득"한 카드가 나옵니다.

획득한 카드 중 두 개를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곳에 두 카드가 들어가면서 조합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 조합을 하시면 조합을 통해 다른 카드를 뽑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조합된 후 나온 카드를 획득하시면 조합에 사용된 두 카드는 사라집니다.

(만약 포기하신다면 재료에 있던 두 카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그런데 카드의 위를 보니 ㅁ카드보호는게 보이네요, 이건 어디에 쓰는 걸까요?

 

캐시로 사거나 카드와 관련된 칭호를 획득하시면 얻을 수 있는 카드 보호 매직 필름이 있습니다.

(공짜로 얻는 방법은 포인트 가이드 3. 공짜 카드 보호 필름과 확장 스크롤 글을 참고해주세요.)

위의 카드보호 항목은 이 매직 필름이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카드 중 또또 카드를 조합 이후에도 남겨두고 싶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인벤토리에 카드 보호 매직 필름이 있는 상태에서 또또 카드 위의 카드보호를 클릭하신 후(클릭시 체크표시가 뜹니다.)

조합을 하면 조합 이후에도 또또카드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시 말하자면 또또와 덕워리어필드를 조합하면 무사망둥이가 나옵니다.

이 때, 무사망둥이를 획득하면 원래라면 또또와 덕워리어필드 카드가 둘 다 사라지지만 또또를 카드보호한 상태라면 조합 후

또또카드가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사망둥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매직 필름은 무사망둥이를 획득하는 순간 소모됩니다.)

 

+) 조합을 통해서 획득하는 카드는 CP와 상관없이 획득이 가능합니다. (재료카드 2개만 소모할 뿐.)

 

 

7. 재료카드

 

조합 시 이용되는 두 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바로 위 6. 카드 조합 에 첨부된 그림에서는 또또덕워리어필드가 재료카드가 됩니다.

 

 

8. 최종카드

 

실제로 착용하기 위한 최종적인 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즉, 실제로 본인이 원하는 카드입니다.

흔히, 8개의 스킬을 가진 금카드가 이에 속합니다.

그 예로는 아레네(암속성, 암속성공격, MP착취, SP착취, 레어, 이동속도, 상처재생, 약점포착) 등의 카드가 있습니다.

 

보통 최종카드를 카드조합을 통해 뽑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에서 설명합니다.)

그렇기에 최종재료카드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최종카드를 만들기 바로 직전에 이용되는 재료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레드미네(암속성, 암속성공격, MP착취, SP착취)와 뚜루뚜뚜뚜(레어, 이동속도, 상처재생, 약점포착)를 조합하여

최종카드인 아레네(암속성, 암속성공격, MP착취, SP착취, 레어, 이동속도, 상처재생, 약점포착)를 만들었다면

레드미네와 뚜루뚜뚜뚜가 최종재료카드가 됩니다.

 

 

9. 재활용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카드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드의 스킬을 이용하여 새로운 카드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임의의 스킬들을 각각 알파벳으로 가정하여서 표현해보면

스키아(ABCDEF)의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 최종 아레네(ABCDGHIJ)를 만들고 싶다면

스키아에 있는 ABCD 스킬이 최종에 들어가므로 스키아를 재활용하여 아레네로 만들 수 있습니다.

 

 

10. 랭크

 

Q. 님 카드 뭐쓰세요?

A. 저 5랭 금카드요.

 

5랭 금카드가 뭘까요? 이번에 알아볼 용어는 랭(크)입니다.

 

자, 몬스터카드를 봅시다.

또또 위에 적힌 Rank 2라는게 있습니다. 이게 바로 해당 몬스터카드의 랭크입니다.

 

혹은 카드를 획득하지 않고 도감상태에서도 해당 카드의 랭크가 확인됩니다.

보다시피 몬스터의 위에 해당 몬스터카드의 랭크가 나옵니다.

랭크는 유저가 임의로 정한 것이 아니라 몬스터카드마다 고유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2015년 2월 9일 기준) 몬스터카드는 Rank 1부터 Rank 9까지 존재합니다.

 

즉, 위의 저 5랭 금카드라는 것은 금카드인 5랭크에 해당하는 어떤 몬스터카드라고 알 수 있습니다.

 

 

11. 랭다(=랭크 다운)

 

랭크에 대해서 아셨으니 랭다에 대해서 이제 유추가 가능하실 겁니다.

랭크를 다운 시킨다, 즉, 몬스터카드의 랭크를 낮추는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랭크 다운은 카드 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보통 高랭크의 카드와 1랭크 카드를 조합하여 高랭크 카드의 랭크를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마 여기서 랭크 다운이라는 것의 의미는 이제 이해하실텐데 이걸 왜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Rank 1을 뽑는 것에는 1,000시드라는 돈이 들지만 Rank 9를 뽑는 것에는 300,000시드라는 돈이 듭니다.

즉, 랭크가 높을수록 카드를 뽑는 비용은 증가합니다.

 

따라서 랭크 다운을 하는 이유는 카드를 만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왜 카드를 만드는 비용을 줄여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랭크 다운으로 낮출 수 있는 랭크는 4랭크가 한계입니다.

, 1-3랭크로는 랭크를 다운시킬 수가 없습니다.

 

 

12. 계열

 

Q1. 8랭크의 엔피니온을 소지하고 있는데 4랭크 피티챕으로 바꾸고 싶어요.

A2. 엔피니온하고 피티챕이 둘 다 방패 계열이니까 방패 1랭크인 스콜피노랑 계속 조합하세요.

(실제로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는

Q2. 몬스터북을 켰을때 도감에서 계열순이 뭔가요?

 

웬 방패 계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실 겁니다.

자, 몬스터북으로 가서 카드를 클릭해봅시다. 어라? Rank 앞에 이상한 표시가 붙은것이 보입니다.

빨간 박스 쳐진 바로 저 부분입니다. 다른 몬스터카드를 클릭하시면 보다시피 다른 표시가 있는 것이 보여질겁니다.

네, 저 표시가 바로 계열입니다.

 

몬스터카드의 계열은 총 12가지이고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 계열별로 몬스터카드는 Rank 1 - Rank 9까지 있습니다.

요즘 들어서는 자주 쓰이지 않는 말이지만 알아두신다면 후에 다른 글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A2. 계열순은 말그대로 같은 계열끼리 묶어서 Rank 1부터 Rank 9까지 보여주는 겁니다.

즉, 계열순으로 클릭하면 보이는 젤리삐 - 플라삐 - … - 봄버맨은 동일한 사랑 계열입니다.



랭크계열 각각 조합식존재합니다. (조합 공식 자료 글 참고)

 ∴ 몬스터카드 조합 시 결과카드는 이 조합식을 따라 결정됩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13. 고유스킬

 

Q. +3 뢰속성 스킬이 얻고싶어요.

A. +3 뢰속성을 고유스킬로 가진 카드는 아지다하카와 진아지다하카가 있네요.

 

몬스터북 도감에서 카드를 클릭해서 스킬부분을 보면 몇가지 스킬이 보이실 겁니다.

바로 이 화면에서 보이는 스킬이 그 카드의 고유스킬입니다.

즉, 젤리삐는 카드의 고유스킬로 -1 토속성과 +1 HP회복, 그리고 +1 뢰속성을 가집니다.

 

+) 고유스킬은 넓은 의미로는 위와 같은 의미가 맞으나 좁은 의미로는 그 카드에서만 발현 가능한 스킬이라는 뜻도 됩니다.

  물론 서로 다른카드에서 동일한 고유스킬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단 그 카드를 뽑아야만 해당 스킬을 얻을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 스킬 발현

 

카드를 뽑거나 렙업했을 때, 카드에 스킬이 나타나는 것을 스킬 발현이라고 합니다.

 

위에 보이는 젤리삐를 실제로 뽑으면 어떨까요?

뽑자마자 -1 토속성과 +1 HP회복, 그리고 +1 뢰속성 모두를 가진 젤리삐가 나올까요?

 

답은 -1 토속성만 가진 젤리삐가 나온다입니다.

 

이유는 고유스킬의 발현 레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토속성의 경우 Lv.1에 발현이 되지만 +1 HP회복과 +1 뢰속성의 경우에는 젤리삐 카드를 Lv UP 시켜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젤리삐 카드를 Lv UP시키기 위해서는 카드를 장착한 후 사냥을 하셔야하며,

카드의 경험치가 꽉 찼을 때, 장착해제한 후 Lv UP이 가능합니다.

 

카드마다 고유스킬의 갯수와 각 스킬의 발현 레벨은 다릅니다.

여기서 알아두실 것은 보통 8랭크 이하의 카드에서 그 카드의 고유스킬 중 -스킬은 카드 Lv.1에 발현하지만,

+스킬은 해당 카드를 렙업시켜야 발현한다는 것입니다.

고유스킬의 발현 렙에 대해서는 몬스터카드 도감 자료를 참고하세요.

 

 

15. 공카드

 

Q. 스킬을 8개(ABCDEFGH) 넣어서 만드려는데 최종카드는 뭐가 좋을까요?

A. 공카드인 아레네가 좋을거 같아요.

 

정확하게 말해서 공카드는 카드 Lv.1에 어떤 스킬도 발현되지 않는 카드를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Lv.1에 발현하는 스킬이 어떤게 있는지를 확인해봅시다.

RANK 8 이하의 카드는 그 카드의 고유스킬 중 - 스킬만을 Lv.1에 발현한다.

RANK 9 이상의 카드는 ±에 관계없이 고유스킬 중 첫번째 칸(왼쪽 첫줄)의 스킬만이 Lv.1에 발현한다.

 

즉, RANK 8 이하에서는 그 카드의 고유스킬 中 - 스킬을 가지지 않는 카드를 공카드라고 합니다.

(ex. 아레네(고유스킬 +2 둔화, +2 mp착취) / 허니베어(고유스킬 +2 몰입, +2 sp착취))

RANK 9 이상에서는 고유스킬이 없는 봄버맨, 망념의 구울, 무덤 스콜피노, 스켈레톤 머더러가 공카드입니다.

 

(+) 1레벨 스킬 : 몬스터카드가 Lv.1일때 발현하는 스킬을 일컫는 말로

       위에서 보다시피 RANK 8이하에서는 - 스킬을, RANK 9 이상에서는 첫번째 고유스킬이 해당한다. 

 

 

16. 회피 또는 우회

 

 

카드 시스템 내에서는 위처럼 소지하고 있는 카드는 조합이나 뽑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 소지한 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방식을 바로 회피 또는 우회라고 말하게 됩니다.

 

 

17. 조합용카드

 

최종카드를 뽑을 때, 좀 더 금카드가 잘 나오도록 하기위해서 사용하는 카드를 조합용카드라고 합니다.

즉, 조합용카드의 목적은 최종카드의 금카드 확률을 높여주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카드에는 카드 조합률에 영향을 주는 특별한 스킬(성장의보람, 부전자전, 도감박사, 카드조합달인)

반드시 하나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카드는 아니지만 최종카드를 뽑는 비용을 줄일 수 있기때문에

여러개의 최종카드를 만들거나 6랭크 이상의 최종카드를 만드실 경우에는 조합용카드를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18. 몬스터카드 던전과 조합의 방


2016. 04. 14. 에 이루어진 본서버 패치로 적용된 몬스터카드 던전과 조합방은 카드 제작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루모리 워프 근처 주웅 Jr.에게 말을 건 후 몬스터카드 던전 입장 선택지 클릭 시 몬스터카드 던전에 진입 가능합니다.

몬스터카드 던전은 현재 총 9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N층에 N 랭크의 몬스터가 모두 모여있는 구조입니다.


몬스터를 잡아 몬스터카드 점수 300점을 모을 경우, 

몬스터카드 던전 내에 있는 주웅 Jr.에게 말을 걸어 조합의 방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합의 방은 10분간 이용가능한 곳으로 해당 장소에서 몬스터카드를 조합 시 금(은)카드가 뜰 확률을 조금 올려준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Short Guide 5. 몬스터카드 던전과 확률보너스를 참고하세요.)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결론

 

이상으로 18개의 카드 관련 용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카드를 뽑기엔 무리지만 카드에 대한 이해는 조금 나아졌을거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빠진 부분이나 궁금하신 용어가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 2018. 09. 07. 공카드 설명 및 1레벨 스킬 설명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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