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은 왜 현재의 조합용카드가 선호되는가? 왜 덱스가 높아야하는가? 라는 의문에 대한 답입니다.




그냥 조합용카드를 쓰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극히 드물게 의문을 가진 분들이 있더라구요.

블로그에 비슷한 류의 글을 쓰긴 했는데 여러 개의 글로 흩어져있어서 한 곳에 모아 보기 위해 글을 적습니다.



조합용카드를 쓰는 이유


일반적으로 조합용카드란 몬스터카드 조합 시 결과카드의 금카드 확률을 높이기 위한 보조용카드라는 의미로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맞는 말입니다. 조합용카드를 착용했을 때, 결과카드의 금카드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정확한 의미는 조금 다릅니다. 조합용카드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금카드 확률이 아니니까요.



조합용카드란 몬스터카드 조합 시 확률 보너스를 높이기 위한 카드



확률 보너스? 이걸 제대로 보는 분은 아마 없을텐데 아래를 봐주세요.

확률 보너스란 위와 같이 몬스터카드를 뽑거나 조합할 때 채팅 창에 나타나는 값입니다.


이 확률 보너스는 함께 출력되는 실버 카드 확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실버 카드 확률은 또한 골드 카드 확률와 연결이 되어 있죠.


전부 연결시켜 볼까요?

조합용카드를 이용하여 확률 보너스를 높인다.

→ 실버 카드 확률이 오른다.

→ 골드 카드 확률이 오른다.


∴ 조합용카드는 금카드 확률을 높이는 카드이다.


따라서 조합용카드는 금카드 확률을 높인다라는 결론으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식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왜 하필 와일드백 동카드일까?


조합용카드는 확률 보너스를 높이기 위해 존재하는 카드입니다.

따라서 조합용카드에는 반드시 확률 보너스에 영향을 주는 스킬이 있어야만 합니다.


현재 확률 보너스에 영향을 주는 스킬은 아래 5개 입니다.


+1 성장의 보람 / +1 부전자전 / +1 도감박사 / +1 카드뽑기달인 / +1 카드조합달인


이 中에서 +1 카드뽑기달인의 경우 '조합 시'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머지 4개 스킬에 대해서는 일단 포인트 가이드 5. 9랭크 스킬 설명 & 조합용카드 선택 글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고 오셨나요?

조합용스킬

확률보너스

+1 성장의 보람0 - 3

+1 부전자전

1 - 3
+1 도감박사0 - 3
+1 카드조합달인

0 - ∞

위 표를 보면 알겠지만 타 스킬들의 확률 보너스 한계가 3으로 정해진 것에 비해

+1 카드조합달인의 경우 본인이 만드는 것에 따라 가장 많은 확률 보너스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선호됩니다.



그럼 이제 왜 와일드백(+1 카드조합달인, +3 DEX, +3 DEX성장, +3 우량아) 동카드로 쓰며, 왜 고덱스인지 알아봅시다.


+1 카드조합달인 확률 보너스 = ( RANK + DEX ) * 2.5 + [( LV * RARE ) / 6] - 45   … Rare : 동=1/은=2/금=3


식을 보면, 혹은 식에 값을 대입해보면 알겠지만 카드조합달인은 RANK와 DEX의 영향이 LV과 RARE의 영향보다 큽니다.

따라서 높은 확률 보너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RANK와 DEX를 높게 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지요.


현재 몬스터카드의 최고랭크는 9랭크입니다.

따라서 카드조합달인의 영향을 가장 잘 받기 위해서는 9랭크에서, 고DEX의 카드를 만들어야 하죠.


고DEX를 뽑으려면? DEX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스킬을 집어 넣는다.

 → +3 DEX와 +3 DEX성장, 그리고 결과카드의 스탯에 영향을 주는 +3 우량아

 (+) +3 우량아의 경우 결과카드에 들어가지 않아도 되지만 결과카드에 들어가는 편이 비용 절감에 매우 유리

   또한 우량아는 각 재료카드마다 적용되기 때문에 재료카드 둘 다에 집어넣는다.



따라서 결과카드에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스킬은 +1 카드조합달인, +3 DEX, +3 DEX성장, +3 우량아 총 4스킬이 됩니다.



이제 9랭크 중에서 최종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2가지를 고려해서 말이죠.


1. 4개 스킬 외에 필요 없는 스킬이 나오지 않는 카드. (즉, 4개 스킬 외에 고유스킬을 가지지 않는 카드)

2. DEX의 기본 값이 높은 카드


→ 위에 두 줄을 이해 못할 시 블로그의 다른 Guide 글이라도 읽고 오길 바랍니다.



여기 해당하는 카드는 현재 두 개입니다. 봄버맨 & 와일드백 "


봄버맨과 와일드백 中 어느 카드를 선택할 지는 솔직히 말해서 개인의 취향입니다.

근데 왜 와일드백이 선호돼요? 라고 물으면… 저도 몰라요…. (저는 개인적인 이유가 있긴 하지만… 다른 분들은 왜…?)



(+) 왜 은카드나 금카드로 만들지 않는가?


첫 번째 이유는 4개 스킬이 필요하기에 동카드로도 충분하다는 것.

두 번째 이유는 스탯은 동, 은, 금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것.

세 번째 이유는 뽑아보시면 알겠지만 9랭크 은카드? 그리고 고DEX? 고 덱스의 은카드 자체가 조합용카드 없이는 잘 안 나옵니다.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바로 윗 글인 조합용카드에 모든 조합용스킬을 넣는 경우 를 보길 바랍니다.



와일드백 DEX 값이 □ 이상 이여야 한다?


위에서 확률 보너스 값이 실버 카드 확률에 영향을 준다고 했는데요.

정확히 말해서 카드의 랭크에 따라서 실버 카드 확률이 변하는데 필요한 확률 보너스 값이 다 다릅니다.


아래 표 처럼요.

RANK - 은카드 확률에 따른 확률보너스 

 매우 낮음낮음 보통높음매우 높음
RANK 1-3xxxx0 이상
RANK 4xx01 - 45 이상
RANK 5x0 - 23 - 6

7 - 10

11 이상

RANK 6

0 - 4

5 - 89 - 1213 - 1617 이상
RANK 70 - 10

11 - 14

15 - 18

19 - 22

23 이상
RANK 80 - 1617 - 2021 - 2425 - 2829 이상
RANK 9

0 - 22

23 - 2627 - 30

31 - 34

35 이상


뭐, 당연히 은카드 확률이 '매우 높음'인 게 제일 좋은 건 아시겠죠.

더해서 은카드 확률이 한 단계 변하면 금카드 확률이 4배 변합니다.


와일드백 동카드의 DEX가 □ 이상이여야 한다는 것도 다 위 표를 기준으로 나온 값입니다.

예를 들자면 와일드백 동카드 DEX 20 이상은 9랭크 은카드 확률 매우 높음에서, DEX 18 이상은 9랭크 은카드 확률 높음에서 나온 값이지요.


물론, 이 때 값은 확률 보너스에 영향을 주는 조합의 방(5)을 이용하고 뽑기의 신(3) 칭호를 착용할 때의 기준입니다.



(+) 여러 차례 다른 글에서 얘기했었는데 6랭크 이상에서는 와일드백 카드가 가장 좋습니다만…

5랭크에서는 굳이 와일드백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뭐, 다른 글 보시면 아실테니 여기까지만 하고 줄일게요.





안봐도 되는 왜 봄버맨이 아닌 와일드백을 선호하냐에 대한 제 개인적인 답


1. 저는 운이 더럽게 없습니다. 그래서 고정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봄버맨

DEX  1  D

와일드백

DEX  2  E

스탯 시스템 아는 분은 아시겠죠? D가 렙업하면서 오를 확률이 E에 비해 1 높긴 한데 제 테일즈 운은 더럽습니다.

봄버맨으로 만든다고 초창기에 와백에 비해 1 낮았던 만큼 올라줄 리가 없는 극악의 운의 소유자입니다.



2. 봄버맨은 9랭크 유일의 공카드.


9랭크 금카드의 일반적인 조합 공식이 6랭크 금카드 + 9랭크 은카드 입니다.

이 때, 봄버맨을 쓸 수 있는 조합이 있다면 봄버맨이 공카드니까 재료카드 만들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그래봤자 현재로서는 괴물나무를 만들 때나 요긴하게 씁니다만… 그게 어딘가요.



3. 와일드백을 최종으로 쓸 일이 없습니다.


9랭크로 만드는 이유가 오로지 스탯때문인데 개인적인 판단으로 와일드백은 어디로봐도 다른 카드에 밀립니다.

비교글이 따로 있으니 굳이 따로 적진 않겠습니다만 이런 이유로 제가 와일드백을 따로 써먹을 일이 없어요.




뭐, 아무래도 시스템을 이해하고 만드는 분이 극히 적다보니까 와일드백이 선호되는 가장 큰 이유가…

조합용카드 자체가 와일드백 카드라는 이름으로 퍼진 게 가장 큰 이유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대충 의문이 풀릴 수 있는 글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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