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몬스터카드 정리 글 바로가기 … (모바일용 바로가기)
몬스터카드 포인트 가이드
6. 최종카드 고찰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2016년 11월 현 시점으로 자주 쓰이는 최종카드는 Rank 5 / Rank 6 / Rank 9입니다.
해당 글은
① 왜 Rank 7과 8이 최종카드로 잘 쓰이지 않는지
② 어떤 카드가 최종으로 좋을지
에 대해서 제 주관적인 생각 및 판단으로 쓰여졌습니다.
① 왜 Rank 7과 8이 최종카드로 잘 쓰이지 않는가?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가지를 먼저 아셔야합니다.
- 카드의 스탯시스템 (기본 스탯 & 보너스 스탯(=보정 스탯))
☞ 2.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 OR Short Guide 4. 몬스터카드 스탯
- 카드의 1레벨 스킬 및 조합 시 카드의 스킬 갯수
☞ 1. 초심자 ②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1) 기본용어 의 공카드 설명 부분
/ 1. 초심자 ③ 몬스터카드를 알아보자(2) 기본개념 의 조합시 스킬 갯수 부분
해당 부분을 모르시는 분은 위 링크를 통해서 각각이 무엇을 말하시는 지에 대해 이해하신 후 봐주시면 됩니다.
(1) 카드의 스탯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카드의 보너스 스탯은 랭크의 영향을 받는데 공식은 랭크 / 2 (소수점 아래 버림)입니다.
따라서 카드의 보너스 스탯은 Rank 6 = Rank 7 / Rank 8 = Rank 9 가 됩니다.
즉, 다시 말해서 보너스 스탯이 같은 랭크들은 스탯의 기댓값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 스탯을 제외하고 말이죠.
(2) 카드의 1레벨 스킬 갯수가 많다.
Rank 7과 Rank 8은 1레벨 스킬이 2개인 카드가 많습니다.
따라서 Rank 7과 Rank 8은 상대적으로 원하는 스킬이 들어간 최종카드를 뽑을 확률이 낮습니다.
여기서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Rank 7과 Rank 8의 1레벨 스킬이 1개인 카드는 그럼 상관이 없는거 아닌가? 라구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습니다.
아래와 같이 1레벨 스킬이 1개인 카드는 Rank 6과 Rank 9에 비해 큰 차이가 없습니다.
Rank 7 : 스노피카, 허스키, 스키아
Rank 8 : 뚜뚜퀸, 크리스탈 트럼프 돌, 타투베어, 그레이트 망둥이, 무투호, 핸드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카드들을 쓰는 것보다 Rank 6과 Rank 9를 쓰게 되는 까닭은 굉장히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갑니다.
바로 해당 카드들이 Rank 6과 Rank 9에 비해 기본 스탯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Rank 6은 공카드가 4개나 존재하기 때문에 Rank 7의 경우 제 생각엔 어느면에서도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이기에 카드 스탯시스템을 이해하신 분들은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스로가 괜찮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위 목록에 있는 카드들을 최종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② 어떤 카드가 최종으로 좋은가?
가장 값싸게 만들고 싶다면 Rank 5 공카드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스탯을 고려하지 않고 카드를 만들 때는 비용상 반드시 Rank 5를 최종으로 하길 권장합니다.
아래에서는 스탯과 스탯성장을 넣은 스탯 카드를 만든다는 가정하에 랭크별로 가장 좋은 최종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Rank 5 카드는 2. 숙련자 ① 카드 스탯을 알아보자와 2. 숙련자 ② 최종카드 고르기에서 언급하였기에 간단히 적겠습니다.
빅테디(고HACK&합뎀용) : HACK 4 E 로 HACK의 기본 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또한 STAB 3 F 로 STAB + HACK의 초기 값이 7로 가장 높음
아레네(고STAB&합뎀용) : STAB 4 F 로 기본 STAB 값이 가장 높음. 성장률은 E에 밀리지만 기본 값이 높아 STAB에 적합
STAB + HACK 값은 밍쿠스와 동일한 6이지만 성장률이 둘 다 F로 밍쿠스에 밀림
(고INT&MR용) : INT 3 F로 기본 INT 값이 가장 높음. MR 2 F로 기본 MR 값이 가장 높음
덕워리어피쉬(무난함) : 다른 세 카드에 비해 유리한 스탯은 없음. 차선 INT용 등으로 사용함
밍쿠스(고HACK&합뎀용) : HACK 4 E 로 HACK의 기본 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또한 STAB 2 E 로 빅테디에 비해 기본 스탭 값은 1 낮지만 성장률이 E로 한단계 높음
STAB + HACK 값은 6이지만 성장률이 둘 다 E이므로 합뎀용으로도 적합
(+) DEX, AGI로는 특별히 좋은 카드가 없음 → 공카드인 위 4카드 중에 한카드를 택해서 이용.
※ 5랭크는 아래에서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3 풍속성 포함 시 : 전체 스탯들의 성장률이 포이즌 젤리삐가 좋긴 하나 기본 스탯이 안 좋음. 공카드 이용이 불가 시 사용.
+3 화속성 포함 시 : MR의 경우 고무버블, 파크만쥬가 아레네보다 좋음. INT, MR 제외하고는 고무버블이 차선으로 좋음.
INT의 경우 파크만쥬가 아레네와 비슷함. 모스는 사용 안함.
STAB, HACK의 경우 고무버블이 공카드 빅테디와 아레네의 차선으로 괜찮음.
+3 뢰속성 포함 시 : 전체 스탯들의 성장률이 복서망둥이가 좋긴 하나 기본 스탯이 매우 안 좋음. 공카드 이용이 불가 시 사용.
+3 암속성 포함 시 : MR의 경우 크레미노타투가 아레네보다 좋음. 다른 경우에는 공카드를 먼저 이용.
★ Rank 6 이상의 최종카드는 조합 시 금카드 확률을 올려주는 조합용카드가 필요합니다.
(1) Rank 6
Rank 6의 경우 공카드가 4개 존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공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단순하게 기본 스탯 및 기본 성장률의 비교입니다.
단, Tip 아닌 Tip을 추가하자면 DEX와 AGI을 제외하고
기본 성장률이 E 이상이면 스탯 성장 스킬(ex. +3 STAB 성장)을 붙였을 때 모두 성장률이 SS가 된다는 점입니다.
즉, 성장 스킬을 붙일 경우 E나 D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DEX, AGI 제외)
몬스터카드를 아주 조금이라도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젤리킹이라는 카드를 MR 카드로 이용하신다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이유를 알아볼까요? 저 위의 4개의 카드에 모두 +3 MR과 +3 MR성장을 붙였다고 가정하여 계산해봅시다.
젤리킹(MR 10 SS) / 뚜뚜킹(MR 7 SS) / 허니베어(MR 9 S) / 덕워리어던전(MR 7 S)
보시다시피 위 4개의 카드 중 젤리킹의 MR이 가장 좋은 스탯과 성장률을 갖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스탯을 계산하시면 본인에게 어떤 카드가 가장 좋은가가 확연히 보이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경우에 따라 어떤 카드를 쓸 지 생각해보면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젤리킹(고MR용) : MR 4 E 로 +3 MR 성장을 붙일 경우 동일한 SS 성장률 중 기본 MR 값이 가장 높음
뚜뚜킹(고AGI용) : AGI 1 E 로 기본 AGI 값은 다른 카드와 모두 동일하지만 성장률이 E로 한단계 높음
(고INT용) : INT 2 C로 기본 INT 값은 다른 카드와 모두 동일하지만 성장률이 C로 SS성장률을 만들기 수월
허니베어(무난함) : MR에서는 젤리킹에, 합뎀에서는 덕워리어던전에 밀림. 두 카드 사용 중일 때 차선
덕워리어던전(고STAB&HACK용) : STAB 3 E & HACK 3 E 로 기본값과 성장률이 가장 높음
(+) DEX로는 특별히 좋은 카드가 없음 → 공카드인 위 4카드 중에 한카드를 택해서 이용.
(2) Rank 9
Rank 9의 경우 공카드가 봄버맨 단 1개만 존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1레벨 스킬이 있는 카드를 이용합니다.
(3) Rank 6 VS Rank 9
기본적으로 스탯의 기대값은 Rank 6 < Rank 9 입니다.
하지만 우량아라는 특수 스탯을 붙일 경우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Rank 9는 기본적으로 높은 뽑기 비용과 1레벨 스킬 밀어내기로 비용이 높기 때문에
여기에 비용을 곱절로 올릴 수 있는 우량아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간혹 Rank 9에서 쌍우량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우량아와 1레벨 스킬이 없도록 최종카드를 뽑으려면
대충 계산해도 비용이 100괴는 쉽게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대로 뽑으려면... 한 300괴던가...)
실질적으로 쌍우량아를 빼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쌍우량아 Rank 6 ≒ Rank 9로 봅니다.
비용은 쌍우량아 Rank 6이나 Rank 9나 거의 비슷하게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한 번에 보기 좋도록 위 최종카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표입니다.
추천 최종 카드 목록 (공카드 위주) | ||||||
| 고STAB | 고HACK | 고INT | 고MR | 고DEX | 고AGI |
5랭크 | 아레네 | 빅테디 밍쿠스(차선) | 아레네 | 아레네 | 공카드 | 공카드 |
6랭크 | 덕워리어던전 | 덕워리어던전 | 뚜뚜킹 | 젤리킹 | 공카드 | 뚜뚜킹 |
9랭크 |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 스쿠프 | 괴물나무 골렘코만도 | 봄버맨 유니씰 치카붐 | 유니씰 치카붐 |
제 주관적인 판단 하에 계산한 각 랭크 별 최종 스탯은 스탯값 최종비교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몬스터카드 정리 글 바로가기 … (모바일용 바로가기)
'Monster Card Guide > Point Gu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인트 가이드 7. 부록글 : 쌍우량아로 Rank 6 카드 만들기 (2) | 2016.01.01 |
---|---|
포인트 가이드 7. 레시피 제조기로 Rank 6 카드 만들기 (0) | 2015.11.20 |
포인트 가이드 5. 9랭크 스킬 설명 & 조합용카드 선택 (0) | 2015.11.20 |
포인트 가이드 4. 부록글 : 카드 패치 이전 스탯 실험 자료 (비번必) (0) | 2015.11.20 |
포인트 가이드 4. 카드 스탯 시스템 (비번必) (0) | 2015.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