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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카드 포인트 가이드

1. 패치 이후 카드 시스템 변화

 

 

* 본 글은 게임 테일즈위버(TalesWeaver)의 몬스터카드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 몬스터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 혹은 해당 블로그를 처음 오신 분은 공략글 보는 순서글을 참고하세요.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카드 시스템이 처음 나온 2013. 01. 17 이후로 카드 관련 가장 중요한 패치였던

2014년 5월 29일 정식 서비스서버 업데이트가 적용된 전후를 비교하는 가이드 글입니다.

해당 업데이트에 적용된 자세한 내용은 2014년 5월 27일 TW개발노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본 글은 2013. 01. 17 이후 2014. 05. 29 이전에 테일즈위버를 접었다가 복귀한 유저를 대상으로

카드 시스템이 해당 패치 이후 변화한 부분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글을 쓰는 시점은 2015. 05. 01 입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 2014. 05. 29 정식 서비스서버 카드 업데이트 목록

 

우선적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창을 띄우기는 힘드니 패치된 목록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이 업데이트의 모토는 아래의 3가지였다고 하네요.

 

* 9 Rank 카드 추가

→ 신규 카드와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카드 조합을 더 재미있게

→ 카드시스템의 높은 진입장벽을 규칙들을 바꾸어 다소 낮추었던 부분입니다.

* 인기 없는 스킬 강화

→ 유저들에게 효율이 좋지 않아 외면받던 스킬 몇가지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2번째 부분은 할말이 없어지는 구절이긴한데 이미 지나간 것이니 그러려니 해봅니다.

 

아래에서는 해당 업데이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9 Rank 카드 추가 


패치 이전의 카드는 1 RANK - 8 RANK 까지 총 96종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패치 이후 9 RANK 카드 12종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카드가 총 108종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9 RANK 카드가 추가되면서 새로운 스킬 6종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천재    성장의 보람    부전자전    도감박사    카드뽑기달인    카드조합달인

 

이 중에서 성장의 보람, 부전자전, 도감박사, 카드조합달인은 카드조합 시 금은카드를 잘 뽑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위 6가지 스킬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포인트 가이드 5. 9랭크 스킬 설명 & 조합용카드 선택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카드 조합을 더 재미있게 


기존 조합시스템에 난이도가 다소 높아 시스템 규칙을 변화시켜 카드 진입장벽을 낮춘 부분입니다.

여기서 변화된 규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 칸이 꽉 차게 되면 새로운 스킬을 배우지 않도록 변경
1레벨 스킬이 다른 스킬보다 우선권을 가지지 않도록 변경
재료 카드의 스킬 수에 관계 없이 모든 스킬이 상속되도록 변경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 스킬 칸이 꽉 차게 되면 새로운 스킬을 배우지 않도록 변경

 

패치 전 카드의 시스템에서는 카드의 스킬 칸이 꽉 찬 상태에서 스킬이 발현하는 렙이 되면

기존에 있던 스킬 중 하나를 랜덤하게 밀어내고 새로운 스킬이 발현했습니다.

 

그러나 패치 후 카드 시스템에서는 카드의 스킬 칸이 꽉 찬 상태에서 스킬이 발현하는 렙이 되면

스킬이 발현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스킬이 발현하지 않고 기존의 스킬들이 유지되게 됩니다.

 

위 설명된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볼까요?

아레네는 Lv.3에 +2 둔화를 발현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일명 밀어내기(기존 스킬을 랜덤하게 밀어내고 새 스킬이 발현하는 현상)라 불렸던 현상이

패치 이후인 지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치 전에는 카드를 완성한 후 렙업하면서 발현될 스킬때문에 카드 렙업이 제한되었지만

(ex. 스키아 카드의 경우 +3 풍속성공격 전인 Lv.4까지만 업하는 방법)

이제는 그럴 필요없이 Lv.10까지 카드를 렙업해도 스킬이 변화되지 않고 유지되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단, 이 패치로 인해 생긴 단점도 있습니다.

밀어내기가 사라졌기때문에 스킬칸이 꽉 차면 원하는 스킬을 추출하는 것 또한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패치 이전이었다면 저 4개의 스킬 중 하나를 밀어내고 +3 화속성 공격이 발현되지만

패치 이후에는 스킬칸이 꽉 찼기때문에 +3 화속성 공격이 발현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다른 편법을 이용해서 스킬을 추출하게 되었습니다.

패치 이전에도 이후에도 여전히 적용되는 아래의 공식을 이용해서요.

동일한 스킬에서 스킬 레벨이 더 낮은 경우에는 더 높은 스킬 레벨에 밀려나게 된다.

-3 ~ +2 < +3 이기에 위 경우, -3 ~ +2 화속성 공격을 마그마버블에 붙여서 +3 화속성 공격을 발현하는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말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실테니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봅시다.

우선 +1 화속성 공격을 포함하여 마그마버블의 고유 스킬 3개 모두를 추출하기 위해서 더 낮은 레벨 스킬을 붙이는 과정입니다.

 

사진에 적힌 레시피를 따라 조합하여 마그마버블(-1 화속성, +1 트레져 헌터, +1 화속성 공격)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마그마버블을 렙업해서 어떻게 카드가 변화하는지 보겠습니다.

(+) 마그마버블은 Lv.3에 +3 화속성을, Lv.6에 +3 트레져 헌터를, Lv.9에 +3 화속성 공격을 발현합니다.

 

 

각 스킬의 발현 레벨에 도달했을때 각각의 스킬이 +3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 상 앞으로 카드를 만들 때, 스킬 추출에는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킬 추출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 및 추출 레시피 링크 부분은 1. 초심자 ④ 몬스터카드 준비하기글을 참고해주세요.

 

 

1레벨 스킬이 다른 스킬보다 우선권을 가지지 않도록 변경

 

이미 위의 예에서도 보았겠지만 조합 결과카드의 1레벨 스킬이 조합 재료카드의 스킬과 경쟁관계로 바뀌었습니다.

 

무슨말인지 제대로 이해가 안가실거라고 생각하니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자, 마그마버블의 고유 스킬 중 -3 수속성, -3 SP회복은 마그마버블의 1레벨 스킬입니다.

 

패치 전 마그마버블을 뽑으면 반드시 -3 수속성과 -3 SP회복이 스킬에 포함되었습니다.

패치 후 마그마버블을 뽑으면 -3 수속성과 -3 SP회복이 스킬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이듯이 패치 후에는 재료카드의 스킬 5개와 결과카드의 1레벨 스킬 2개를 더해

총 7개의 스킬이 경쟁관계를 가지고 최종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 규칙으로 인해 현재는 공카드가 아닌 최종카드를 선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재료 카드의 스킬 수에 관계 없이 모든 스킬이 상속되도록 변경

 

간단하게 표로 살펴봅시다.

결과카드는 공카드(1레벨에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카드)라고 가정합시다.

 

패치 전 스킬 수 조합 표

패치 후 스킬 수 조합 표

+

0

1

2

3

4

5

6

7

8

+

0

1

2

3

4

5

6

7

8

0

0

1

2

2

3

3

3

3

4

0

0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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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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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3

3

3

4

4

1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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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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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

2

2

3

3

3

3

4

4

4

2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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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8

3

2

3

3

3

3

4

4

4

4

3

3

4

5

6

7

8

8

8

8

4

3

3

3

3

4

4

4

4

5

4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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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8

8

8

5

3

3

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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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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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8

8

8

6

3

3

4

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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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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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8

8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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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

4

5

5

5

5

7

7

8

8

8

8

8

8

8

8

8

4

4

4

4

5

5

5

5

6

8

8

8

8

8

8

8

8

8

8

 

패치 전에는 조합 시 스킬 갯수가 [스킬 수/4] + 2 의 공식을 따랐으나

패치 후에는 조합 시 스킬 갯수가 스킬 수 그대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스킬 갯수를 고려하며 카드를 만들 필요가 전혀 없게 되었습니다.

 

 

* 공지되지 않았으나 패치 후 변경된 부분

 

# RANK 5 이하의 카드에서 은카드와 금카드 확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패치 이전엔 은카드와 금카드 확률을 각 카드의 랭크에 따라 적용하였으나

패치 이후에는 은카드 확률을 5단계로 나누어 은카드 확률에 따라 은카드와 금카드 확률이 정해집니다.


은카드 확률은 확률 보너스의 영향을 받으며 확률 보너스에 따른 은카드 확률은 랭크 별로 다릅니다.


현재 몬스터카드의 은카드 확률은 조합 및 뽑기 시에 채팅창에 나오는 것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패치 전에는 최종으로 대다수의 유저가 6스킬 은카드를 사용했으나

패치 후에는 최종으로 5랭크 8스킬 금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9랭크 스킬들을 활용하면 이보다 더 높은 확률로 금카드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5랭크 8스킬 금카드의 경우 대부분 천만 이내로 뽑히고 있습니다.


(+) 추가사항


2016년 4월 14일 정식 서비스서버 v6.81 패치 안내를 통해 조합의 방이 생기면서 카드를 조합하기가 더 수월해졌습니다.

현재 최종카드로는 5랭크 8스킬 금카드 / 6랭크 8스킬 금카드 / 9랭크 8스킬 금카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카드 스탯시스템에서 스탯이 붙는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정확히 2014. 05. 29 패치 때 변경되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여기서는 임의로 패치 전후로 칭하겠습니다.

 

패치 전에는 스탯이 붙는 순서가 기본 스탯 → 보정 스탯 → - 스탯 → + 스탯 → 우량아 의 순서였으나

패치 후에는 스탯이 붙는 순서가 기본 스탯 → 보정 스탯 → 우량아 → - 스탯 → + 스탯 의 순서로 변경되었습니다.

 

# 카드 스탯시스템에서 보정 스탯이 변경되었습니다.

 

패치 전에는 보정 스탯이 카드의 동은금에 따라 각각 동(1쌍) / 은(2쌍) / 금(3쌍) 으로 나누어졌으나

패치 후에는 보정 스탯이 카드의 랭크에 따라 1랭크(X) / 2-3랭크(1쌍) / 4-5랭크(2쌍) / 6-7랭크(3쌍) / 8-9랭크(4쌍) 으로 나누어지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위 패치 내용으로 인해 유저들 사이에서 변경되거나 사라진 단어

 

밀어내기라는 단어는 현재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는 예전의 밀어내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간혹 스킬 추출을 위해 +1 → +3 으로 변경할때 밀어낸다라고 표현할 수는 있으나 패치 전과 같은 의미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현재는 밀어내기라는 단어를 9랭크의 1레벨 스킬을 경쟁으로 밀어낼 때에 보통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킬 레벨을 바꾸는 때에도 일부 유저들이 밀어낸다고 표현하기도 하구요.


# 공카드의 의미가 변경되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공카드를 표현하는 말이 줄어들었습니다.

 

패치 전 공카드를 말할 때에는 - 스킬이 없는 카드, 1레벨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카드라고 칭했으나

패치 후 공카드를 말할 때에는 9랭크 봄버맨 카드로 인해 1레벨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카드라고 말해야합니다.

 

9랭크 봄버맨 카드는 - 스킬 뿐만 아니라 + 스킬 또한 없는 카드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서 1레벨 스킬 또한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1레벨 스킬은 몬스터카드 Lv.1에 발현하는 스킬이라는 의미는 동일합니다만

 

패치 전에 1레벨 스킬은 - 스킬이라 말할 수 있었으나

패치 후에 1레벨 스킬은 8랭크 이하 카드의 - 스킬 & 9랭크 카드의 + 스킬이 해당되므로 조금 변경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이는 9랭크 카드에 존재하는 + 스킬들이 모두 카드 Lv.1에 발현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tttttss.tistory.com

인기 없는 스킬 강화 


해당 패치로 인해 돈의 힘, 전투준비, 자동성장, 낙뢰, 서리파편, 약점포착, 상처재생의 7가지 스킬이 상향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전투준비는 2014년 6월 26일 정식 서비스서버 업데이트에서 너프되어 다시금 버려진 스킬이 되었고,

(해당 패치에서 돈의 힘의 소모량이 다시금 증가하였으나 커버 가능한 범위여서 현재까지도 잘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처재생의 경우 2015년 5월 14일 정식 서비스서버 Version 6.50 패치에서 너프되어 현재 버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전투준비는 2016년 4월 극한 이후, 추가대미지 제한으로 인해 다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패치로 인해 카드 패러다임 자체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글에서 보다시피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은 사용하는 카드가 6스킬 은카드 → 8스킬 금카드가 된 것입니다.

 

생각보다 2개 스킬로 인한 차이가 크고 만드는 비용이 이전에 비해 대폭 줄었으며 만드는 과정도 쉬워졌기에

복귀 이후에는 반드시 카드부터 새롭게 만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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