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옵션
랜덤옵션 ?
▶ 랜덤옵션의 등급은 ⓝ < ⓥ < ⓡ < ⓢ 의 4단계로 구성됨
▶ 각 랜덤옵션은 카테고리가 정해져 있음. 한 장비에 동일한 카테고리 옵션은 1개만 가능. (예외, 카테고리 0)
▶ 각 장비 별로 선호되는 랜덤옵션이 정해져 있음
선호되는 랜덤옵션
▶ 무기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1 |
일반 보스 몬스터 공격시 15~18% 추가 피해를 줍니다 |
ⓢ |
15 |
물리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가 20초간 10% 증가합니다 |
ⓢ |
15 |
마법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대상이 받는 마법 피해가 20초간 10% 증가합니다 |
ⓢ |
16 |
공격 시 장비 강화석을 1개 소모하는 대신 대상에게 30~45% 추가 피해를 줍니다 |
- 아르카 블러드 장비에 한해 ⓡ을 쓰는 경우도 있음
(무기 랜덤옵션의 경우, 270제 이하에서는 랜덤옵션이 ⓡ까지만 존재합니다.)
- 물공 / 마공에 따라서 15 카테고리에 붙일 것을 정하면 됨
카테고리 1에 비슷한 물공 / 마공 랜덤옵션이 있으나 해당 랜옵은 잘 사용하지 않음.
▶ 갑옷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3 |
경직 무시 상태가 됩니다 |
ⓢ |
5 |
HP가 15000~20000 증가합니다 |
ⓢ |
5 |
MP가 8000~10000 증가합니다 |
- ⓢ MP 증가의 경우, 클로에 캐릭터 한정. 보통의 경우 ⓢ 경직 무시와 ⓢ HP 증가를 필수 사용
- 대충 쓰고 넘어갈 장비에서는 ⓡ HP가 5000~10000 증가합니다도 좋음 (굳이 붙일 필요는 X. 극한 전 각성 제한에 걸림.)
260제 이하에서 ⓢ 경직 무시를 얻은 경우, 260제에 ⓢ 경직 무시를 붙여서 신전 사냥에 사용해도 괜찮음
(+) 어밴던로드 5단계 잡몹을 잡을 때, ⓢ 경직 무시가 있으면 매우 좋음. ⓢ HP 증가는 19000 이상이 되팔기 유리함.
▶ 손목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15 |
찌르기 공격력이 10~25 증가합니다 |
ⓢ |
15 |
베기 공격력이 10~25 증가합니다 |
ⓢ |
15 |
물리복합 공격력이 10~25 증가합니다 |
ⓢ |
15 |
마법 공격력이 10~25 증가합니다 |
ⓢ |
15 |
신성 공격력이 10~25 증가합니다 |
ⓢ |
0 |
스킬의 후 딜레이가 고정됩니다 |
- ⓢ 후 딜레이 고정의 경우, 콤보가 필요한 일부 유저들에게 사용 (★ 전이가 안되는 랜덤옵션입니다.)
- ⓢ 공격력 증가는 보통 20 이상을 선호. 고가라면 무조건 25만 사용.
20 보다 낮은 경우에는 ⓡ 공격력이 15~20%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10~15% 증가합니다 (일명 공증피증)가 낫다고 함
- 대미지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랜덤옵션. 랜덤옵션을 맞추려 한다면 가장 먼저 하길 권장.
저렙 때도 되도록 랜덤옵션(ⓡ 공증 피증) 맞추길 권장하는 부위.
▶ 몸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18 |
공격시 1~4% 확률로 피버 게이지가 최대가 됩니다 |
ⓢ |
18 |
공격시 1~5% 확률로 피버 게이지가 최대가 됩니다 |
- 렙업할 때는 등급 관계없이 피버 랜옵이 있으면 착용. 290제 이상 작템 구매시 ⓡ과 ⓢ에 상관없이 3% 이상 구매
▶ 투구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6 |
경험치 획득량이 1.5배 증가합니다 |
ⓢ |
6 |
레어 획득량이 1.5배 증가합니다 |
ⓢ |
2 |
1분마다 STAB 능력치가 35~45초간 일정량 증가합니다 |
ⓢ |
2 |
1분마다 HACK 능력치가 35~45초간 일정량 증가합니다 |
ⓢ |
2 |
1분마다 INT 능력치가 35~45초간 일정량 증가합니다 |
ⓢ |
2 |
1분마다 MR 능력치가 35~45초간 일정량 증가합니다 |
- ⓢ 경험치 증가의 경우에는 265제 이하에, ⓢ 레어 증가의 경우에는 285제 이상에 선호.
- ⓢ 1분간 스탯 증가의 경우, 간혹 ⓡ을 사용한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만 290제 이상에서는 대체로 ⓢ를 사용
랜덤옵션 확인 시에는 ⓢ 레어 증가 > ⓢ 1분간 스탯 증가 순으로 전자가 우선 시 됩니다.
- 일부 유저들은 ⓢ 룬 경험치 증가 를 사용. 단, 선호 대상까지는 아님
▶ 머리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9 |
30초마다 35~40% 확률로 모든 팀원이 스스로의 최대 HP중 20~30%만큼 회복합니다 |
ⓢ |
3 |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이 30~50% 감소합니다 |
- 보통의 경우 ⓢ 상태 이상 만 있으면 랜덤옵션 작이 된 것으로 봄. HP회복은 ⓡ도 간혹 사용.
▶ 손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
ⓢ |
10 |
명중률이 10~15 증가합니다 |
- 대체로 ⓢ 명중률을 사용합니다. ⓢ 회피율의 경우 요즘 거의 사용하지 않네요.
- 사냥에 사용 되지는 않지만 인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사용하는 랜덤옵션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
ⓥ |
0 |
몬스터 퇴치 시 P.P 포인트를 1 회복합니다 |
ⓢ |
0 |
조합 성공률이 15~30% 증가합니다 |
ⓡ |
0 |
몬스터 퇴치 시 2~3% 확률로 LP 10을 회복합니다 |
ⓢ |
0 |
몬스터 퇴치 시 4~5% 확률로 LP 10을 회복합니다 |
▶ 다리
등급 |
카테고리 |
옵션 |
ⓡ |
4 |
이동속도가 3~7 증가합니다 |
ⓢ |
4 |
이동속도가 10~15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5~10% 증가합니다 |
- 290제 이상에서는 대체로 ⓢ 이속 증가 피해 증가를 사용. 285제까지는 ⓡ 이속 7 증가를 사용하긴 함.
작이 잘 된 고가템일수록 ⓢ 이속 15 증가 피해 5% 증가에 가까움
- 285제 이하에서 이속을 위해 사용할 생각이라면 아래를 이용해도 상관 없음
· ⓥ 이동속도가 5~10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10~15% 증가합니다
· ⓡ 이동속도가 5~10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7~12% 증가합니다
인벤토리(I) → 왼쪽 아래 강화 → 〔 전이 〕 부분에서 랜덤옵션 전이가 가능
▶ 전이석과 SEED를 소모하여 전이(랜덤옵션을 다른 장비로 옮기는 것).
추출할 장비 |
|
전이받을 장비 |
전이 비용 | |
Lv. 250 |
→ |
Lv. 260 |
200,000 ~ 1,000,000 SEED | |
Lv. 250 |
→ |
Lv. 265 |
10,000,000 ~ 150,000,000 SEED |
- 265제 장비부터 전이 비용이 대폭 상승
- ⓝ < ⓥ < ⓡ < ⓢ 의 4단계에 따라 전이석 필요 갯수와 전이 비용이 달라짐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 비용 (260제 이하) |
전이 비용 (265제 이상) |
ⓝ |
→ |
200,000 SEED |
10,000,000 SEED |
ⓥ |
→ |
400,000 SEED |
20,000,000 SEED |
ⓡ |
→ |
600,000 SEED |
50,000,000 SEED |
ⓢ |
→ |
1,000,000 SEED |
150,000,000 SEED |
* 260제 이하의 ⓥ와 ⓡ의 전이 비용은 사실 기억나지 않아서 틀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전이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추출할 랜덤옵션 장비는 전이 이후 사라짐.
이후 전이석 종류에서 말하겠지만 상급 전이석 中 일부는 추출 장비를 전이 이후에도 존재하도록 보호함.
▶ 랜덤옵션을 추출할 장비의 Lv. ~ Lv. + 15 에 해당하는 장비만 전이 받는 것이 가능.
ex. 랜덤옵션을 추출할 장비가 페도라 챔프 아머(Lv. 260) 라면 → 260제부터 275제 갑옷까지만 전이 가능
▶ 추출할 랜덤옵션의 카테고리와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카테고리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
전이 확률 |
비고 |
카테고리 3 |
→ |
카테고리 5 |
85% |
다른 카테고리 |
카테고리 3 |
→ |
카테고리 3 |
10% |
동일 카테고리 |
카테고리 0 |
→ |
카테고리 0 |
85% |
카테고리 0은 예외 |
※ 임시로 전이 확률을 85%로 통일해서 적어뒀습니다.
특정 렙제 이하에서는 전이 확률이 90%가 뜨고, 더 높은 렙대에서는 80%도 뜨니까 반드시 85%라고 보진 마세요.
★ 카테고리 0 : 0번 카테고리의 옵션은 예외적으로 1개 이상 부여 가능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
전이 확률 |
전이 성공 시 결과 | |
카테고리 3 |
→ |
카테고리 0 |
85% |
카테고리 3 & 5 |
← 랜덤 |
카테고리 5 |
카테고리 3 & 0 | ||||
카테고리 3 |
→ |
카테고리 3 |
10% |
카테고리 3 & 5 |
3 만 바뀜 |
카테고리 5 |
- 285제의 장비부터 랜덤옵션이 2개 이상이 존재. (280제 이하는 랜덤옵션이 대체로 1개)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2개 모두가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의 카테고리와 겹치지 않아야 전이확률이 85%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
전이 확률 |
비고 |
카테고리 5 |
→ |
카테고리 5 |
80% |
완전히 동일한 경우 |
ⓢ HP가 19831 증가합니다 |
ⓢ HP가 15251 증가합니다 |
재설정 으로 인식 |
- 완전히 동일한 랜덤옵션을 전이받는 경우, 재설정으로 인식하여 전이확률이 대폭 상승
★ 랜덤옵션 전이 시 순서 (일반적인 경우)
1.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카테고리와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카테고리를 확인
ex. ⓢ 경직 무시[카테고리 3]를 전이할 때 전이받을 장비에 [카테고리 3]이 있는가? 없다면 3.으로
2. 1에서 카테고리가 겹쳐서 전이 확률이 낮다면, 다른 카테고리(ⓝ)를 전이해서 겹치는 카테고리를 없앰
※ 없애면 안되는 랜덤옵션이 존재하거나, 전이가 힘든 경우 파괴석을 구매해서 사용.
ex. 전이받을 장비에 ⓡ 피격 피해가 6% 감소[카테고리 3]가 있음. 전이확률 10%
→ ⓝ HP가 50 증가[카테고리 0]와 같은 것을 전이해서 ⓡ 피격 피해[카테고리 3]을 없앰
3.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을 전이
ex. ⓝ HP가 50 증가[카테고리 0] 대신 ⓢ 경직 무시[카테고리 3]를 전이 성공
예시는 랜덤옵션이 1개인 경우를 가정.
2개 이상일 경우 2.에서 여러차례 시도할 가능성 有 & 3.에서 다른 카테고리가 밀릴 수 있음.
▶ 전이 시에 옵션 수치는 해당 랜덤옵션의 정해진 수치 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나타남.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
전이 성공 시 |
카테고리 5 |
→ |
카테고리 5 |
ⓢ HP가 N 증가합니다 |
ⓢ HP가 19831 증가합니다 |
ⓢ HP가 15251 증가합니다 |
N : 15000 ~ 20000 (랜덤) |
추출할 장비의 랜덤옵션 |
|
전이받을 장비의 랜덤옵션 |
전이 성공 시 |
카테고리 4 |
→ |
카테고리 0 |
ⓡ 이동속도가 N 증가합니다 |
ⓡ 이동속도가 7 증가합니다 |
ⓝ HP가 50 증가합니다 |
N : 3 ~ 7 (랜덤) |
▶ 파괴석과 변화석
파괴석 : 선택한 1개의 랜덤옵션을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로 바꿈
변화석 : 해당 장비가 가진 모든 랜덤옵션을 변화시킴
전이석 종류
전이석 종류 |
효과 |
획득하는 곳 |
전이석 |
일반 전이석 |
장비 분해 |
활기찬 상급 전이석 |
전이 확률 5% 증가 |
전이석 방랑상인 |
희망의 상급 전이석 |
전이 확률 10% 증가 |
전이석 방랑상인 + 장비 분해(희박) |
동결의 상급 전이석 |
추출 장비 전이 이후에도 소지 |
신전 지옥(전속) + 캐시(비전속) |
찬란한 상급 전이석 |
추출 장비 전이 이후에도 소지 전이 확률 30% 증가 추출하는 랜덤옵션과 동일한 수치 |
캐시 |
강대한 상급 전이석 |
추출 장비 전이 이후에도 소지 전이 확률 100% 추출하는 랜덤옵션의 수치 이상 |
캐시 |
▶ 전이석은 장비를 분해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 가능
장비의 전속 여부와 관계없이 분해 시 획득
희박한 확률로 활기찬/희망의 상급 전이석도 나옴
▶ 네냐플 전이석 방랑상인(네냐플 기숙사 앞)에게 전이 확률을 소폭(5% ~ 10%) 상승시키는 상급 전이석으로 교환 가능
전이석 120개 → 활기찬 상급 전이석
전이석 200개 → 희망의 상급 전이석
▶ 상급 전이석은 추가로 넣는 것이기 때문에, 전이 시 원래 필요한 전이석 갯수만큼은 따로 들어감
ex. 원래 전이석 필요 갯수 15개라면, 전이 시에는 전이석 15개 (+ 상급 전이석) 이 들어감.
(+) 강대한 상급 전이석 사용 시, 랜덤옵션 中 xx증가 피해 증가의 경우 피해 수치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 이속 15 증가 피해 5% 증가 와 같은 랜덤옵션을 소지 시에는 강대한보다 찬란한을 쓰라고 하네요.